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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보) 리튬전지 공장 화재, 67명 근무 '21명' 연락두절.jpg
https://m.news.nate.com/view/20240624n20355 소방 "물로 진화 안돼. 배터리 연속폭발…67명 근무 연락두절 21명"[종합2] : 네이트 뉴스한눈에 보는 오늘 : 사회 - 뉴스 : 24일 오후 경기도 화성 소재 한 배터리 제조 공장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경찰이 현장 통제 중이다. 소방당국은 현재까지 21명이 연락이 되지 않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박지영 기자][헤럴드경제=박지영 기자] 24일 오전 경기도 화성 소재 한 배터리 m.news.nate.com 와씨 뭐냐... - [2보] 화성 일차전지 제조공장 화재..."시신 10구 추가 발견"https://news.ifm.kr/news/articleView.html?idxno=391729 24일 오전 10시 31분 경기 화성시 서신면의 한 일차전지 제조 공장에서 화재가 발생한 가운데 경찰이 추가 사망자 발생을 언급했습니다. 현장에 있던 한 경찰 관계자는 "눈으로 확인된 시신이 10구가 넘는다"며 "10분 후 건물 밖으로 옮길 것"이라고 했습니다. 시신 10구가 넘게 발견되면 60대 남성 1명을 포함해 사망자는 11명 이상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앞서 소방당국은 현장에서 일하던 67명의 근로자 가운데 21여 명이 연락 두절인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특히 외국인과 일용직 근로자가 다수 포함돼 있어 실종자 추적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불이 난 공장은 리튬 배터리를 제조해 완제품을 납품하는 곳으로, 공장 내 최소 3만 5천여 개의 배터리가 있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게 문제는 불이 물로 안꺼진다함...- "리튬 전지 1개 폭발적 연소"...화재 층에 3만5000개 더 있다"리튬 전지 1개 폭발적 연소"...화재 층에 3만5000개 더 있다 화성 공장 화재로 1명 사망 "21명 연락 안돼 위치추적" 연쇄 폭발로 진입도 어려워 https://www.chosun.com/national/regional/2024/06/24/V5YPJCQEUVCG3KI6W4TV37WUBU/ “리튬 전지 1개 폭발적 연소”...화재 층에 3만5000개 더 있다리튬 전지 1개 폭발적 연소...화재 층에 3만5000개 더 있다 화성 공장 화재로 1명 사망 21명 연락 안돼 위치추적 연쇄 폭발로 진입도 어려워 정부 중대본 구성www.chosun.com주요내용 소방당국이 현장 목격자를 상대로 조사한 결과 당시 화재는 공장 3동 2층에서 리튬 배터리 가운데 한개에서 폭발하듯 연소가 시작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 공장은 2층에만 리튬 배터리 3만5000개를 보관하고 있었던 것으로 파악됐다. 이날 오후 1시쯤 현장 브리핑을 진행한 김진영 화성소방서 재난예방과장은 “선착대 도착 당시 내부에 있던 배터리 셀이 연속 폭발하며 급격히 불이 번져 진화에 어려움이 있었다”며 “현재 구조 대원이 내부로 들어가 수색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특히 물을 뿌리는 방식으로 진화가 어려워 소방당국은 마른모래를 활용하는 방법도 검토하고 있다. 리튬이온 배터리는양극·음극·분리막·전해액 등으로 구성되는데, 분리막이 손상되면 양극과 음극이 접촉해 과열되면서 열 폭주 현장에 의해 화재와 폭발이 일어난다. 또 불이 나면 다량의 불산가스를 발생시켜 진화 인력의 건물 내부 진입을 어렵게 만든다. - [속보]화성 일차전지 공장 화재...20명 고립화성의 일차전지 공장에서 화재가 발생, 공장 관계자 20명이 대피하지 못했다.24일 소방과 경찰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31분 화성시 서신면 전곡리의 리튬 관련 일차전지 공장에서 불이 났다.이 사고로 공장 내부 관계자 약 20명이 공장 2층에서 대피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이 중 10명은 소재 파악이 안되는 것으로 파악됐다.이 공장은 1차전지 생산 공장이며 공장 규모는 11개동인 것으로 확인됐다.신고를 접수한 소방당국은 비상 2단계를 발령했고 탱크차 등 장비 51대와 인력 148명을 동원해 현장으로 출동, 진화 중이다.- 라이브라이브 화성 리튬배터리 공장 파괴되는 중.youtube https://www.youtube.com/live/ML-MAyQ750c?si=TF3pvHmMSaTGEHN5 [생중계] 화성 배터리공장 화재 진화 난항 "내부진입 불가…21명 실종 추정" | 소방당국 2차 현장 브리핑 / 연합뉴스TV (YonhapnewsTV)오늘 오전 경기도 화성의 한 리튬전지 제조공장에서 불이 나 현재도 진화작업이 계속되고 있는데요. 사상자 등 인명피해도 있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화재 현장에서 이뤄진 소방당국의 브리핑 확인해보겠습니다."오전 10시 31분 2층 건물서 화재 발생""셀에서 폭발적 연...www.youtube.com 현재 21명 실종 생중계 - dc official App
작성자 : ㅇㅇ고정닉
우주 개발과 패러다임의 역사_35.
전편: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singlebungle1472&no=1239355 참조 컨스털레이션 계획의 한 축인 우주선은 오리온 우주선으로 결정되었으니, 이제 오리온을 우주로 쏘아올릴 발사체를 개발할 필요가 있었다.미국으로서는 두가지 참조점을 쓸 수 있었다. 하나는 미국인을 성공적으로 달로 보내 우주경쟁에서 미국이 승리하도록 도운 새턴-Ⅴ 로켓을, 나머지 하나는 30년간 미국의 주력 유인우주선, 우주왕복선이 바로 그것이었다.물론, 새턴 로켓은 이미 달 탐사와 스카이랩 제작에 대부분 소모되었고 너무 오래된 로켓이라 그 기술을 직접적으로 사용하지는 않았다. 그러나 새턴 로켓이 어떻게 성공했는지 그 개념만 취해서, 기계선과 착륙선을 나누어 궤도상에서 랑데부하는 기법을 사용한 것이다.다만, 아폴로가 달 궤도에서만 랑데부 한것과 달리, 컨스털레이션 계획은 그 임무상 너무 무거워져서, 달 착륙선 따로, 우주선 따로 보내는 식으로 계획이 변경되었기에 지구 궤도에서 두 우주선들이 랑데부하는 과정이 추가되었다.그리고 그 로켓을 새로 개발하는데 있어서 셔틀은 절대 빠질 수 없는 소재였다.미국이 운영한 가장 위험하고 신뢰성없고 허구한날 사고터지는 로켓이었던 오명과 달리, 셔틀은 미국이 운영한 가장 무거운 페이로드를 운반할 수 있는 유인 로켓이었고, 가장 최신예 로켓이었으며, 무엇보다 30년동안 운용하면서 여러가지 노하우들과 개량으로 얻은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었다.위 사진은 셔틀에서 사고 터지니까 셔틀을 무인화 시키려고 개발하던 셔틀-C 되시겠다. 물론, 개발 중 취소되었다.또 셔틀의 퇴역이 확실해지면서 셔틀이 수행했던 기밀 화물 (정찰위성이라던가 여러가지 민간에 알려져서는 안되는 그런것들) 을 우주에 쏴올리기 위한 공군의 국가 발사 시스템 (NLS) 와 진보된 확장 발사체 (EELV), 그리고 국가 안보 우주 발사체 (NSSL) 등이 개발되면서 셔틀의 후계기들이었으니 셔틀에 사용된 기술들이 적극적으로 사용되기도 했고.또 경제성 있는 개발을 위해 기존 시스템을 이용한 것 역시 셔틀의 기술들이 고스란히 남은 원인이 되기도 했다.어쨌든, 나사에서는 컨스털레이션 계획을 위해 두가지 로켓을 개발했다. 아레스-Ⅰ과 아레스-Ⅴ 가 그것이다.로켓 이름에 붙여진 이름은 그리스 신화에서 전쟁의 신으로 여겨지던 아레스의 그것으로, 로마 신화에서 MARS 라고 불린 그 신을 따온 것이다. 화성 탐사를 위한 우주선 이름으로 매우 적절한 이름이 아닐 수 없다.근데 왜 하필 1호 다음 5로 바로 넘어갔냐고? 아폴로 계획의 전설적인 우주발사체, 새턴 로켓을 기리기 위한 것이다.아레스-Ⅰ은 유인 우주선으로 개발되었다. 일부 매체에서는 Crew Launch Vehicle (CLV) 로도 알려져있다.눈썰미가 좋다면, 아레스-Ⅰ의 1단 로켓이 셔틀에서 사용된 고체 부스터와 굉장히 비슷하게 생겼다고 생각할 수 있겠다.맞다. 아레스-Ⅰ의 1단 로켓은 셔틀의 고체 부스터로 구성되어있고, 2단 로켓은 우주왕복선의 궤도 기동 엔진을 그대로 사용했'었'다.위는 아레스-Ⅰ의 개발 과정을 보여주는데, 잘보면 5번째까지는 부스터 부분이 짧은데, 그 이후로는 부스터가 길어지는 모습을 하는 것을 볼 수 있다.우주왕복선의 고체 부스터는 모듈식으로 설계되어있어 그 길이를 늘릴수도, 줄일수도 있었기에 원래 아레스-Ⅰ은 고체 부스터 4분할 버전을 쓰기로 계획되었다.또, 2단 로켓도 우주왕복선의 주 엔진, RS-25 SSME을 약간 개량해서 사용하기로 되어있었고.그러나 개발 중 오리온 우주선의 무게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로켓이 오리온의 무게를 버티기에는 너무나도 무거워졌고, 또 우주왕복선의 주 엔진도 꽤나 돈이 많이 들어가는 로켓이라 이에 여러가지 개량이 이루어졌다.먼저 우주왕복선의 SSME 대신, 아폴로에서 사용했던 새턴-Ⅴ의 2단 로켓이었던 로켓다인 J-2를 복제하고 개량해 J-2X 엔진을 새로 개량해 탑재시켰다. 해당 엔진은 우주왕복선 주 엔진보다 저렴하며, 현대적인 소재 사용으로 인해 원래 1,033kN 가량의 추력을 내던 엔진을 1,310kN까지 끌어올리는데 성공했다.그러나 이 개량에도 불구하고 우주왕복선의 주 엔진이 내는 추력에 비해 턱없이 부족했기에 나사의 과학자들은 고체부스터 모듈 1개를 추가시켜 5분할 버젼이 되었으며, 이 개량 이후에는 위처럼 부스터가 긴 모습이 된다.아레스-Ⅴ는 화물을 운반하는 무인 우주선으로, Cargo Launch Vehicle (CaLV) 라고 알려져있기도 하다.우주왕복선처럼 대형 우주 구조물 (거대 우주 망원경 등) 과 우주 개발을 위한 다양한 페이로드, 탐사선 등을 운반할 차세대 셔틀로 개발되었으며, 이 때문에 아레스-Ⅴ는 지구 저궤도까지 무려 188톤의 페이로드 적재량을 가지고 있었다. 그 새턴 로켓이 118톤이고 우주왕복선이 24.4톤이었던 것을 생각하면 개발 당시 로켓의 위력이 얼마일지 짐작 가능하다.만약 완성되었으면 허블을 태양 라그랑주점 L2 지점까지 옮기거나, 소행성으로 오리온을 날려버리거나 하는 심우주 탐사의 주력 로켓이 될 전망이었다.아레스-Ⅴ은 보조 로켓으로 셔틀의 SRB 5분할 혹은 5.5분할을 사용하기로 되었으며, 원래 우주왕복선의 연료탱크 개량형에 우주왕복선의 SSME 주 엔진 4개를 달아서 1단 로켓을 만들고, 아틀라스나 새턴1, 타이탄, 델타, 벌컨 등 미국의 주력 우주로켓이었던 RL-10 주 엔진을 2단 로켓으로 만들어 발사시킬 계획이었다.이렇게 하면 기존 우주왕복선 프로그램을 진행했던 수많은 시설들을 개조하지 않고 거의 그대로 사용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그러나 이후 이 계획은 일부 바뀌게 된다. 먼저, 앞서 언급한 1990년대 진행되던 국가 발사 시스템의 결과로 미 공군은 아틀라스 V 로켓과 델타 IV 로켓을 개발했는데, 아틀라스가 러시아의 RD-180 엔진을 수입한것과 달리 델타의 경우 비용 효율적인 RS-68 엔진을 자체 개발해 사용했다.RS-68엔진은 SSME보다 부품수가 80% 적고 이로 인해 가격도 합리적이었기에 엔진 교체가 이루어졌다. 다만 엔진 자체가 SSME보다 낮은 탓에 추력이 줄어들어 엔진을 1~2개 더 추가해 총 엔진갯수는 5~6개가 된다 (위 사진들의 엔진 배열 확인)2단 엔진은 앞서 말한 아레스-Ⅰ에서도 사용한 J-2X 엔진을 그대로 사용한다.다음 시간에는 컨스털레이션 계획이 어떤 식으로 운영되었는지, 그리고 어떤 비참한 최후를 맞이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작성자 : 대한민국인디언고정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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