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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방정비 목록 정리앱에서 작성

바갤러(112.187) 2024.10.22 04:31:05
조회 722 추천 39 댓글 13

엔진오일 체인은 예방정비가 아니고 기본적인
유지보수니까 체인 예방정비 안해서 터져서
엔진 때린다 이런말은 걍 내버려 둔다

에어필터 - 1년에 한번 세척 2년에 한번 교환 하자

냉각수 - 2년마다 교환해주면 좋지만 너가 슈퍼스포츠나
스포츠 바이크가 아니라면 양만 유지하게끔 줄었다면
보충해 주면서 타도 되 한 3-4년까지는 근데 보충했는데 
또 금방 줄었다면 누수나 엔진 유입을 확인해 봐야되 엔진 
유입 연소면 배기가스에서 달달한향 남 

브레이크액 - 색깔이 진해지거나 겨울을 낫다면 교환을
권장함 겨울을 낫어도 따뜻한 지하주차장에 보관했고 
색의 변화가 별로 없으면 더 타도 괜찮아

스쿠터 기어오일 - 1년 주기 교환 권장하는데 딱히 
문제가 없으면 처음 주입한거랑 똑같은 상태의 오일
배출되는거 보고 이거 1-2년 더 타고 갈았어도 됬겠다
싶은 생각 들거야

샤프트 오일 - 무조건 1년 주기로 교환하자 샤프트 비싸고
녹나면 빼는데 개고생 하거나 앗세이 교환 해야할수도
있으니까 얼마 안하는거 주기 미루지 말고 무조건 하자

구리스 - 뻑뻑함이 느껴지면 바로 재도포 하고 겨울을 
낫다면 점검 또는 재도포 하자 (레버 채결부위나 휠 허브쪽)
목베어링은 좀 큰 작업이니까 2년에 한번씩 점검해주자
목베어링은 구리스 점검 재도포 하는거나 교환이나 가격
차이 별로 없으니까 베어링 맛탱이 가고 난 담에 교환해도
되긴 함

쇼바 리데나 - 오토바이를 장시간 방치해둔게 아니라면
출발전 육안 점검 하고 누유가 없다면 굳이 비싼돈 주고
오버홀 하고 리데나 교환할필요 없어 타다보면 당연
미세한 먼지가 더스트실 오일씰 기밀 뚫고 안에 들어가서
오일이 탁해지지만 오일이 화학적인 변화가 일어나는건
아니라서 댐핑을 하는데는 지장이 없어 분수대 물이 똥물
이어도 먹거나 물고기 키울거 아니라서 큰 찌꺼기만 
안끼면 괜찮듯이
주행중 포트홀을 밟거나 큰 충격을 받지 않는 이상 갑자기
리데나가 확 터져서 왈칵 누유가 나는 경우는 극히 드물어
그러니까 엔듀로가 아니면 5년에 한번 오버홀 하거나
누유가 나면 그때 오버홀 하도록 하자 오버홀 할때 한쪽만
문제가 있으면 문제가 있는쪽만 하되 5년 이상 되었다면
양쪽 한꺼번에 하자 수명에 문제 없이 충격으로 한쪽만
터졋는데 양쪽 다 하는건 중졸 동센 센터 바이럴에 속는거야
내가 타는 기종 쇼바가 저렴하면 오버홀 하는 인건비보다
교환이 더 저렴할수도 있으니 잘 알아보고 하자
겨울에 봉인할때 이너튜브에 구리스를 얇게 도포하고 꾹꾹
눌러서 더스트실 오일씰 기밀부분에 구리스가 입혀지게 하고
실링 표면에도 구리스를 살짝 발라주면 실링의 경화를 늦춰
수명을 더 길게 할수 있어

베어링 - 휠베어링은 슈퍼스포츠나 스포츠 바이크는 3년에
한번씩 교환해주면 좋고 나머지는 5년이나 베어링이 사망
했을때 교환해주자 휠베어링은 제작당시 구리스가 충전되고
옆면을 막아 기밀을 유지해놔서 오랜시간이 지나지 않는 이상
구리스가 마르지 않고 계속 윤활을 하고 있어 일제 베어링이
들어간 바이크의 휠베어링은 구리스가 다 말라도 금방 안
뒤지고 걍 마찰저항이 쬐끔 커져서 연비가 모기 좆물만큼
줄어들수는 있음
크랭크 베어링이나 커넥팅로드 베어링은 그거 예방정비
한답시고 주기적으로 까서 점검하는 비용보다 걍 뒤졌을때
폐차하거나 교환하는 비용이 더 싸게 먹혀  일부 아주 비싼
차량이거나 자가정비가 가능한 사람은 예외
스쿠터 파이널 드라이브 베어링은 뒤지면 뒷바퀴 구르는게
병신같아지고 소리나고 하니까 그때 교환하자 대신 베어링이
사망하면 거기에 물려있는 기어도 맞물림이 틀어져서 이빨이
나갈수도 있는데 고가의 스쿠터가 아닌 이상 많이 비싸지는
않아 그러니까 1만에 터질지 10만에 터질지 모를 베어링
주기적으로 가는것보다 사망했을때 따라 죽는놈만 교환
하는게 더 싸게 먹힘
샤프트 들어가는 비싼 오토바이 파이널 드라이브 베어링은
4-5 년에 한번씩 교환 하자 얘는 파이널 드라이브 
나가면 비싸

배터리 - 뒤질때 되면 힘이 팍 약해진다 그럼 그때 바로
교환해주자 근데 그 시기가 추울때랑 맞아 떨어지면 당장
시동이 안걸릴수도 있으니까 내 배터리가 3년이 됬는데
추위가 다가온다면 봉인할거면 겨울 나고 시즌온 할때
교환 하고 봉인 안하고 계속 탈거면 기온 10도 이하 되기
전에 교환 하자

브레이크 패드 - 시동걸기전 육안으로 수명 확인하고
출발하는 버릇 들이자 귀찮으면 타다가 끼익 끼익
쇠갈리는 소리 나면 다 닳은거니까 운행 하지 말고
바로 교환하자 브레이크 몇번 잡는건 괜찮은데
계속 타고 풀브 잡고 하면 디스크 갈려서 디스크까지
교환해야 하니까 싸게 먹히는 패드만 교환 하는쪽으로
하자 센터 반경 3키로 이내 시내만 다니는 바이크는
타다가 소리나면 바로 센터로 가면 됨 근데 일욜이거나
내가 타는 기종이 좀 대중적인게 아니라면 미리미리
점검 하고 타자

연료 호스 - 예방정비로 4-5년마다 교환해도 되는데
이 고무호스가 3년만에 터질지 7-8년 타고 터질지
폐차할때까지 멀쩡할지는 다 운빨이니까 걍 타다가
빵꾸나서 휘발류 세면 그때 교환 하자 타는데 자꾸
휘발류 냄새 나고 기름 빨리 줄고 그러면 빵꾸난거야
키 오프 해놓고 한 10분 있으면 냄새 안나고 키 온
해서 연료펌프 돌면 다시 냄새 올라오면 호스쪽이 
빵꾸 난거고 키 오프 했는데도 냄새 계속 나면 연료탱크 
빵꾸난건데 개썩 화석차 방치차 사고후 판금한 차 아닌 
이상 탱크는 빵꾸 거의 안남

클러치 케이블 - 타다보면 조금씩 늘어나서 접점이 계속
바뀔거야 그럼 그때마다 조여서 적정 유격을 맞춰주자
이건 예방정비라고 하기도 뭐하고 어차피 너가 불편해서
그때그때 바로 조정 하게 될거야
케이블 오래 쓰려면 안쪽에 구리스나 엔진오일을 소량
주입 해주자

스로틀 케이블 - 끊어지거나 징조가 보일시 교환 하자

클러치 디스크 - 정석은 까서 버니어나 마이크로미터로
두께 측정해서 규정값 이하의 두께가 나오면 그때 교환
이고 메뉴얼상 디스크 2번 교환에 압력 스프링과 하우징도
함께 교환인데 너가 슈퍼스포츠 차량을 타는게 아니라면
자주 까고 뜯고 두께 측정하고까지 할필요는 없고
클러치 디스크 마모시 나타날수 있는 증상을 검색해 보고
타다가 그런 증상이 나타나면 그때 교환하도록 하자
디스크의 수명은 운전자의 운전 습관에 따라 천차만별
이니까 몇만에 교환하고 점검하고 이런건 그냥 참고만
하자

타이어 - 마모한계선도 볼줄 모르면 다시 공부하고 타자
마모도 점검은 예방정비도 아니고 걍 기본 유지보수임
공기압은 자주 자주 체크해주자
트레드가 많이 남았어도 장기간 방치했거나 가끔 주행하고
오래된 타이어는 교환을 권장하지만 낭낭바리 원동기면
걍 타도 됨

점화플러그 - 슈퍼스포츠나 스포츠 바이크는 2.5 - 3만에
한번씩 교환 해주고 보통 바이크는 5만에 한번 교환 하거나
사망해서 찐빠 나면 교환해도 됨 원동기는 교환 없이 5년
10만키로도 타기도 함 근데 원동기는 플러그값 얼마
안하니까 한 3년에 한번 교환 하자

이그니션 코일 - 사망하면 교환 하자

제너레이터 - 사망하면 교환 하자

레귤레이터 - 사망하면 교환 하자

퓨즈 - 사망하면 교환 하자

릴레이 - 사망하면 교환 하자

배선 - 장기 방치차 아니면 10년에 한번 갈아주거나
이상이 생기면 교환 해주자

리어휠 부싱 - 체인 조일때 한번씩 흔들어보고 터졌으면
그때 교환 하자

엔진 마운트 부싱 - 터져서 진동이 심해지면 교환 하자

엔진 리데나 -  터져서 누유 나면 교환하자

가스켓 - 터져서 누유 나면 교환 하자

스로틀 바디 - 3-5만에 한번씩 세척 해주자


각종 센서류 - 사망하면 교환 하자

대소기어 - 이빨이 뾰족해지면 수명이 다한거니까 체인
교환할때 중졸 동센 바이럴에 당해서 멀쩡한거 교환
하지 말고 수명 다 될때까지는 체인만 교환해도 된다

블로바이 가스 라인 - 캐니스터나 리드밸드 있으면
1-2년에 한번씩 세척해주고 에어필터 박스에 찬
액화 블로바이가스는 에어필터 점검때 세척하자

트랜스 미션 - 클딱e한테 물어봐라 관리법이 있다더라


여기 서술한 교환주기는 보통의 운행을 하는 바이크
기준이고 내가 가끔 타는 사람이거나 업무적으로
많이 타고 가혹하게 타는 사람이거나 대회 내구레이스등
가혹하게 타는 사람이라면 자신의 운행 스타일에 밎춰
주기를 맞추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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