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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 고졸/지잡대 한남, 유튜버에게 공격 당한 김필수 교수 근황

혁짐이(2.57) 2024.09.01 19:55:55
조회 208 추천 0 댓글 0
														

틀니앙에 김필수 교수(이하 필수횽ㅋ)가 자신이 회장직을 맡고 있는 한국전기차동차협회 웹사이트에 올린 칼럼을 옮긴 글이 떴는데, 거기 달린 댓글을 보니 틀니앙 한남들이 당황한 기색이 역력하다ㅋㅋ 아는 놈은 알고 모르는 놈은 모를 텐데, 틀니앙의 굴러간당에 기생하는 몇몇 치들은 즈덜이 마치 자동차 전문가인 양 하거나 자신을 현기 등 자동차 제조 업체에서 일하는 사람-주로 연구나 개발쪽ㅋㅋ-으로 소개하곤 하는데, 얘네는 자신들이 필수횽이나 맹장 등 미디어에 뻔질나게 얼굴을 디미는 기존의 전문가 그룹보다 자동차에 관해 더 많이 안다는 듯한 언행을 하고 저들을 수시로 까는 행태를 보인다. 사실 얘네의 행태는 별스런 게 아니고, 한국 뿐만 아니라 남성이 지배하는 전 세계의 모든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나타나는 전문가에 대한 거부로 대표되는 반지성주의의 대표적인 사례란다. 쉽게 말해 즈덜이 전문가들보다 더 잘 안다는 거ㅋㅋ 영화 평론가들을 극혐하고 쟞같이 보는 온라인 한남들의 행태가 좋은 예임ㅋㅋ 이건 남자들 특유의 서열 문화와 부심 놀이, 즉 내 쟈지가 니 쟈지보다 크고 굵다는 걸 드러내 보이며 서열을 정리하고, 생각과 가치관이 비슷한 치들끼리 모여서 서로 물고 빨아주며 브로맨스로 엮인 커뮤니티를 만들어 가는 노력의 일환이다. 쉽게 말해 가진 거 없고 외로운 놈들끼리 서로 동병상련할 수 있는 노인정 같은 걸 온라인에 만드는 거지ㅋㅋ 할배드림처럼 말이다 ㅋㅋ 근데 얘네는 자신이 그들이 폄훼하는 기존의 전문가들에 비하면 죶밥이라는 사실을 인식하지 못한다 ㅋㅋ 당연하지. 학력도 후지고, 관련 업계에서 쌓은 경력에서도 큰 차이가 나고, 실제적인 정보를 다뤄본 적도 없는데, 그들을 어케 이기겠니?ㅋㅋㅋ 최근 언행이 부산하기로 유명한 한 유튜버가 필수횽을 까는 영상을 올려서 높은 조회수를 올렸던데, 틀니앙 씹새들도 그렇고, 쟤도 그렇고 아래 필수 횽 글을 보면 깨갱하지 않을까 싶다ㅋㅋ 역시 인서울 대학 정도의 학교에 들어가 많이 배우고, 좋은 자리에 앉아서 풍부한 양질의 정보를 접하고 이래저래 조물딱거려 본 사람과 고등학교나 지잡대를 간신히 졸업해서 자동차 딜러나 정비사를 하거나, 집에 틀어막혀 놀면서 틀니앙에서 소일하는 도태 한남 카달로그충은 격이 다를 수밖에ㅋㅋㅋㅋㅋ 필수횽이 느덜처럼 차갤이나 틀니앙에 붙어앉아서 소일하지는 않을 거 아니냐? ㅋㅋㅋ


근데 필수횽... 글은 참 못 쓰는구나 ㅋㅋ:; 주어와 술어가 상관하지 않는 사례도 많고, 부적절하고 어색한 표현, 영어/일본식 표현이 난무하고, 단어와 표현력의 부족이 느껴지는 부분이 꽤 많다 ㅋㅋ 인문 대학을 졸업하지 않은 티가 물씬 남ㅋㅋ 난 기리기리 60점 줄 수 있을 듯하다ㅋㅋ 암튼, 느덜도 전기차에 관심이 많은 듯하던데, 일독해 보는 게 어떠하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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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필수 칼럼] 완성차 업체의 완전충전 자랑. 지금은 그럴 때가 아니다. : 클리앙

http://keva.or.kr/index.php?module=Board&action=SiteBoard&sMode=VIEW_FORM&iBrdNo=2&iBrdContNo=436&sBrdContRe=0 김 필 수 (김필수 자동차연구소 소장, 대림대 교수) 최근 인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의 전기차 화재로 인한 후유증이 커지면서 이른바 전기차 공포증인 '전기차 포비아'가 전국적으로 번지고 있다. 다른 국가에는 없는 지상 공간이 부족하여 아파트 같은 집단거주기 특성이 워낙 높은 우리에게 지하주차장과 지하 충전방법은 어쩔 수 없는 숙명적인 조건이라 하겠다. 현재는 이러한 전기차 포비아가 우리 미래 모빌리티 경쟁력을 상실시켜 도움이 되지 않고 글로벌 경쟁력을 잃게 한다는 점이다. 이미 작년 후반부터 '전기차 캐즘'에 이어 '전기차 포비아'까지 겹친다면 심각한 결격사유가 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전기차 화재의 요인을 확실히 제거하고 혹시라도 한건 이라도 지하 공간에서 발생하면 신속하게 진화하여 화재 확산을 피하는 완벽한 조치가 요구되는 시기라고 하겠다. 정부가 그래서 종합대책을 마련한다는 것이다. 필자도 이에 대한 대책을 정부에 전달하였다. 이중 과충전과 과방전이라는 화재 원인에 대한 의견은 오해를 낳는 사례라 하겠다. 과충전은 100% 이상 충전한다는 뜻보다는 원하는 충전율을 마치지 못하고 무리하게 지속적으로 충전을 한다는 뜻이 크고 이러한 원인은 배터리셀의 불량 등 다양한 원인이 존재하는 가운데 무리한 과충전 반복으로 화재가 발생한다는 뜻이 강하다고 하겠다. 전기차 화재는 과충전과 과방전, 배터리셀 불량, BMS 불량, 전기차 운전자의 과도한 운전으로 인한 스트레스 누적 등 다양한 원인이 존재한다. 여기에 융합적으로 원인이 누적되고 과충전은 반복되면서 발생하기도 한다. 문제는 전기차 화재는 열폭주 등으로 온도가 높고 전소되면서 원인불명의 경우도 많다는 것이다. 결국 책임소재가 불명확하게 되면서 논란의 여지가 커지는 경우도 많다고 하겠다. 따라서 현재의 핵심은 지하 공간에서의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는 직접적이고 확실한 방법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이 중 하나가 충전율 조정이다. 지하공간에서 100% 충전하지 말고 낮게 충전하여 운행하라는 지침이다. 서울시 등에서 90% 미만으로 권고하고 있는 이유도 이러한 이유이고 전기차협회장을 맡고 있는 필자도 공감한다. 이미 충전율 하락 조정은 확실히 열폭주를 줄이고 에너지 집중도를 낮추며, 화염전이속도를 늦추어 안심하고 운행할 수 있는 최적의 방법이다. 그래서 해양수산부에서 전기차를 카페리 등 선박에 실을 때 50% 미만으로 충전율을 낮추라고 얘기하고 선주들도 찬성한 이유라 하겠다. 국제 물류분야에서 신형 전기차를 실어나을 때 암암리에 30% 미만 충전율을 고수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약 4년 전 현대차 코나 전기차가 화재가 자주 발생하여 약 10만대 배터리 교체를 단행할 때 코나 차주들에게 공식적으로 80~90% 충전율을 낮추어 운행하라고 현대차가 권장한 이유도 여기에 있다. 환경부도 관련 자문회의에서 논의한 내용 중 충전율 조정이 언급되면서 안전을 도모하고 아파트 전국에 있는 완속충전기의 과충전 방지장치가 없는 것을 고려하여 현재 약 40만원의 보조금을 주고 있는 사례도 바로 충전율 조정의 중요성을 인식한 정책이라 하겠다. 최근 당정협의회에서 발표한 스마트 제어 완속충전기 보급 활성화가 같은 맥락이라 하겠다. 약 5년 전 태양광 에너저장장치인 ESS에 22건 이상의 화재가 집중적으로 발생했을 때 정부는 화재의 원인으로 정확하게 언급하기 보다는 융합적으로 원인이 발생했다고 최종 보고하면서 논란을 일으켰다. 그러나 혼란에도 불구하고 그 이후 ESS에 화재가 발생했다는 언급은 거의 없어졌다. 왜 일까? 바로 충전율을 80~90%로 낮게 조정한 것이다. 물론 시스템 관리 등 다양한 조치가 함께 진행되었으나 첫째는 충전율 조정이라 언급하고 싶다. 이렇게 무수히 많은 충전율 조정이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현대차그룹과 BMW 등이 자사 차량은 100% 완전 충전해도 된다는 홍보 전략은 시기도 맞지 않고 현재는 부적절한 내용이라 하겠다. 불안감을 해소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차량은 괜찮으니 그냥 이용하라는 뜻도 있어서 결국 전기차 화재의 원인은 배터리사라는 뜻도 있다고 하겠다. 배터리사도 안전하다고 언급하고 있으니 실제로 전기차 화재는 발생하지 말아야 한다. 그렇다면 전기차 운전자의 무리한 운전이 전기차 화재의 원인인가? 지금은 이렇게 홍보하면 안되는 시기이다. 자제하고 자세를 낮추어 실제로 전기차 포비아를 낮출 수 있는 직접적이고 확실한 대안이 요구되는 시기이다. 현재 내연기관차보다 전기차 화재가 늘고 있는 현실이다. 특히 지상 공간은 관계가 없으니 마음대로 운영되고 되지만 지하공간에서는 자제하고 모두가 고민하고 숙고할 시기이다. 전기차협회장과 전자제어를 전공한 필자도 지하공간에서 전기차의 충전율을 80% 정도로 운영하라고 권고한다. 확실히 나도 안전하고 아파트 입주민들도 안심하는 전략으로 안성맞춤이라 확신한다. 또한 당장은 지하공간에서의 한시적 전략임을 강조한다. 전기차 차주들도 친환경차를 운영하는 측면에서 자랑스러워해야 하는 상황이나 현재는 지탄을 이곳저곳에서 추상적으로 받고 있는 상황인 만큼 현재는 자제하고 서로가 배려해야 하는 시기이다. 완성차 업계의 자신 있는 자사 차량의 선전은 물론 소비자를 안심시킨다는 의미 부여를 할 수 있으나 지금은 그럴 때가 아니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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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필수 칼럼] 완성차 업체의 완전충전 자랑. 지금은 그럴 때가 아니다.

수 (김필수 자동차연구소 소장, 대림대 교수)


최근 인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의 전기차 화재로 인한 후유증이 커지면서 이른바 전기차 공포증인 '전기차 포비아'가 전국적으로 번지고 있다. 다른 국가에는 없는 지상 공간이 부족하여 아파트 같은 집단거주기 특성이 워낙 높은 우리에게 지하주차장과 지하 충전방법은 어쩔 수 없는 숙명적인 조건이라 하겠다. 현재는 이러한 전기차 포비아가 우리 미래 모빌리티 경쟁력을 상실시켜 도움이 되지 않고 글로벌 경쟁력을 잃게 한다는 점이다. 이미 작년 후반부터 '전기차 캐즘'에 이어 '전기차 포비아'까지 겹친다면 심각한 결격사유가 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전기차 화재의 요인을 확실히 제거하고 혹시라도 한건 이라도 지하 공간에서 발생하면 신속하게 진화하여 화재 확산을 피하는 완벽한 조치가 요구되는 시기라고 하겠다. 정부가 그래서 종합대책을 마련한다는 것이다. 필자도 이에 대한 대책을 정부에 전달하였다.


이중 과충전과 과방전이라는 화재 원인에 대한 의견은 오해를 낳는 사례라 하겠다. 과충전은 100% 이상 충전한다는 뜻보다는 원하는 충전율을 마치지 못하고 무리하게 지속적으로 충전을 한다는 뜻이 크고 이러한 원인은 배터리셀의 불량 등 다양한 원인이 존재하는 가운데 무리한 과충전 반복으로 화재가 발생한다는 뜻이 강하다고 하겠다. 전기차 화재는 과충전과 과방전, 배터리셀 불량, BMS 불량, 전기차 운전자의 과도한 운전으로 인한 스트레스 누적 등 다양한 원인이 존재한다. 여기에 융합적으로 원인이 누적되고 과충전은 반복되면서 발생하기도 한다. 문제는 전기차 화재는 열폭주 등으로 온도가 높고 전소되면서 원인불명의 경우도 많다는 것이다. 결국 책임소재가 불명확하게 되면서 논란의 여지가 커지는 경우도 많다고 하겠다. 따라서 현재의 핵심은 지하 공간에서의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는 직접적이고 확실한 방법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이 중 하나가 충전율 조정이다. 지하공간에서 100% 충전하지 말고 낮게 충전하여 운행하라는 지침이다. 서울시 등에서 90% 미만으로 권고하고 있는 이유도 이러한 이유이고 전기차협회장을 맡고 있는 필자도 공감한다. 이미 충전율 하락 조정은 확실히 열폭주를 줄이고 에너지 집중도를 낮추며, 화염전이속도를 늦추어 안심하고 운행할 수 있는 최적의 방법이다. 그래서 해양수산부에서 전기차를 카페리 등 선박에 실을 때 50% 미만으로 충전율을 낮추라고 얘기하고 선주들도 찬성한 이유라 하겠다. 국제 물류분야에서 신형 전기차를 실어나을 때 암암리에 30% 미만 충전율을 고수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약 4년 전 현대차 코나 전기차가 화재가 자주 발생하여 약 10만대 배터리 교체를 단행할 때 코나 차주들에게 공식적으로 80~90% 충전율을 낮추어 운행하라고 현대차가 권장한 이유도 여기에 있다. 환경부도 관련 자문회의에서 논의한 내용 중 충전율 조정이 언급되면서 안전을 도모하고 아파트 전국에 있는 완속충전기의 과충전 방지장치가 없는 것을 고려하여 현재 약 40만원의 보조금을 주고 있는 사례도 바로 충전율 조정의 중요성을 인식한 정책이라 하겠다. 최근 당정협의회에서 발표한 스마트 제어 완속충전기 보급 활성화가 같은 맥락이라 하겠다.


약 5년 전 태양광 에너저장장치인 ESS에 22건 이상의 화재가 집중적으로 발생했을 때 정부는 화재의 원인으로 정확하게 언급하기 보다는 융합적으로 원인이 발생했다고 최종 보고하면서 논란을 일으켰다. 그러나 혼란에도 불구하고 그 이후 ESS에 화재가 발생했다는 언급은 거의 없어졌다. 왜 일까? 바로 충전율을 80~90%로 낮게 조정한 것이다. 물론 시스템 관리 등 다양한 조치가 함께 진행되었으나 첫째는 충전율 조정이라 언급하고 싶다.


이렇게 무수히 많은 충전율 조정이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현대차그룹과 BMW 등이 자사 차량은 100% 완전 충전해도 된다는 홍보 전략은 시기도 맞지 않고 현재는 부적절한 내용이라 하겠다. 불안감을 해소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차량은 괜찮으니 그냥 이용하라는 뜻도 있어서 결국 전기차 화재의 원인은 배터리사라는 뜻도 있다고 하겠다. 배터리사도 안전하다고 언급하고 있으니 실제로 전기차 화재는 발생하지 말아야 한다. 그렇다면 전기차 운전자의 무리한 운전이 전기차 화재의 원인인가? 지금은 이렇게 홍보하면 안되는 시기이다. 자제하고 자세를 낮추어 실제로 전기차 포비아를 낮출 수 있는 직접적이고 확실한 대안이 요구되는 시기이다. 현재 내연기관차보다 전기차 화재가 늘고 있는 현실이다.


특히 지상 공간은 관계가 없으니 마음대로 운영되고 되지만 지하공간에서는 자제하고 모두가 고민하고 숙고할 시기이다. 전기차협회장과 전자제어를 전공한 필자도 지하공간에서 전기차의 충전율을 80% 정도로 운영하라고 권고한다. 확실히 나도 안전하고 아파트 입주민들도 안심하는 전략으로 안성맞춤이라 확신한다. 또한 당장은 지하공간에서의 한시적 전략임을 강조한다. 전기차 차주들도 친환경차를 운영하는 측면에서 자랑스러워해야 하는 상황이나 현재는 지탄을 이곳저곳에서 추상적으로 받고 있는 상황인 만큼 현재는 자제하고 서로가 배려해야 하는 시기이다.


완성차 업계의 자신 있는 자사 차량의 선전은 물론 소비자를 안심시킨다는 의미 부여를 할 수 있으나 지금은 그럴 때가 아니라는 것이다. "지금 우리 차량 100% 충전해도 괜찮습니다." 라는 홍보가 통할 시기인가?


자제하기 바란다. 정부도 확실한 정책이 필요할 것이다. 정부도 제작사에 이러한 홍보를 자제하라고 언급할 때다. 정부는 애매모호하고 불확실한 정책으로 혼란을 자초하지 않길 바란다. 이전의 태양광 ESS 화재 원인 발표와 같은 모호성이 높은 정책은 혼란만 더욱 키운다는 사실도 직시했으면 한다. 최근 당정협의에서 두세 가지 정책을 발표하고 있으나 현재의 ‘전기차 포비아’를 막기에는 확실한 방법은 아니라는 점이다. 조만간 있을 정부의 종합대책을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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