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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션 타이쿤 간단 공략
이제 100시간쯤 했나? 도전과제는 6개 남았네...정식 출시된지는 1년 안 됨 포션 제조 타이쿤 게임으로 양키 감성 그래픽이라서인지, 국내에선 생각보다 인기가 없는듯. 공략글도 안 보이고 유튭 뒤져도 진짜 깔짝한 정도밖엔 정보가 없어서 간단하게 정리만 해봄. 혹시나 자료 지우면 내가 나중에 다시 보려고 적는 느낌이긴 함.생각보다 타이쿤 근본을 잘 지켜서 잘 만든 게임임 출시 초기엔 복합적이었지만, 지금은 대체로 긍정적까지 회복했고 최근 평가는 매우 긍정적보통 이 게임 하고 나서들 하는 소리 중 하나가 인건비 너무 높다, 판매 마진이 너무 안 나와서 힘들다 대체 밸런스가 왜 이지랄이냐, 이런 식인데 게임 이해에 실패해서 그럼. 이 게임이 좀 불친절한데, 어떻게든 버텨서 게임 이해를 해야 쉬워지는 구조임. 물론, 타이쿤 익숙해서 잘 적응하는 사람들은 알아서 잘 깨긴 하는듯기본적으로 이 게임 시작하면 신규 유입이 잘못하게 되는 것 중 치명적인게 몇 개 있는데첫째는 처음부터 일꾼 고용과 레벨업을 막 때려박아서 유지비를 폭증시키는 것이고= 게임이 롤플레잉 감성으로 직원이 개쩔어지는 게 아니라 경영 감성으로 접근을 해야함둘째는 재배 상자와 온실을 무작정 늘려서 공간, 노동력 낭비를 함= 이건 아래에 보충 설명할건데, 레시피에 없는 놈을 심을 필요가 없음셋째는 등급, 점수 높여서 좋은 포션 만든다고 가공 작업 단계를 늘려서 노동력 낭비를 함= 불순물 신경쓰지 마셈 그거 10% 까인다고 절대 큰 문제 안 생김저거 3개를 무시하고 난이도 높여서 겜을 하면 점점 어려워지고 적자나서 망함 ㅇㅇ[시작할 때 몇 가지 팁]1)시작지역 : 문라이트 1, 2는 모두 손님이 많이 오는 편이라 처음할 때 아주 좋음, 다만 집짓기가 불편하고 동선 최적화가 힘듬. 특히 문라이트 2는 중후반가서 조각모음이 뭔지 체감하게 될 것...후반 집짓기나 동선을 생각하면 침수지에서 시작하는게 좋음. 양쪽이 장단점은 있음. 정리하자면 문라이트는 초반 지향적, 침수지는 후반 지향적임. 아, 그런데 침수지 2는 좀 비추천함, 여긴 가로로 너무 넓어서 맵관리하기가 너무 빡세더라2)시작자금 : 시작 자금이 2500일 수 있고 2000일 수가 있음. 무조건 2500으로 시작하는게 좋음. 2000으로 시작했다는 건, 씨앗을 하나 더 받았거나 아티팩트를 시작부터 넣어줬다는 건데, 500원이 훨씬 귀함. 나중가면 아티팩트나 씨앗 전부 500아래로 파는데, 초반 자금 쪼달리는 것도 그렇고 거기에 처음 주는 씨앗은 함정임. 진짜 쓸모없는 거 하나 추가해줌.3)시작 씨앗 조합3-1)대곰보버섯/아니스/플루테우스 -> 힘포션/웅변포션 : 1이벤트. 포션 성능 둘 다 구림. 웅변이벤트 잘 안나옴. 최악의 시작3-2)망자의손가락/아스포레우스/엘프새들 -> 고요포션/수면포션 : 1이벤트. 포션 성능 둘다 무난. 수면포션 이벤트는 잘 안나옴. 안 좋은 시작.3-3)나이트쉐이드/루핀/캣닢 -> 속도포션/마나포션 : 1이벤트. 속도 포션 효율 좋은데, 이벤트 없음. 마나 포션 무난. 무난한 시작.3-4)만드레이크/백리향/약쑥 -> 스켈레톤방지/와딩포션 : 2이벤트. 와딩 포션 매력 높음. 와딩 껴있어서 이벤트가 고효율임. 좋은 시작3-5)광대버섯/마법사모자/몬스터발가락 -> 소환포션/몬스터퇴치제 : 2이벤트. 포션 성능 둘 다 좋음. 좋은 시작[만드레이크/백리향/약쑥 기준 스타팅 건물 세팅 예시]: 돈 좀 쪼들릴 것 같다 싶으면 정화 크리스탈이랑 의자 빼면 됨. 100원 정도는 아낄 거임. 난 여기에 연금술사 2명을 특성 좋게 초기 고용 가능하면 베스트 시작이라고 봄. 연금술사 2명 고용이 불가능하면 가마솥 하나 빼주고 나오면 그때 올리셈. 단, 어려움 경제 기준으론 가마솥 1개 1연금술사 스타팅 해야함 아니면 초반 못 버팀.레벨업은 초반 연구용 연금술사에게 오퍼레이팅(1레벨)까지 겸직. 그 전까지는 오퍼레이터 1레벨 고용해서 쓰다가 해고 정원사는 예외적으로 레벨업을 타이밍 봐서 계속 해줘야함 정원사 인원은 2명 유지하면서 원재료 공급이 점점 빡세다 싶으면 조금씩 렙업하는 걸 추천함 점원의 숫자는 내가 쓰는 판매대 숫자 +1, 판매대 많이 쓸 필요 없음. 손님 숫자 보고 늘려야함.따라서 직원은 초반 기준으로 연금술사2(연구 및 휴식 / 제작 전담) / 오퍼1 -> 0 / 정원사2 / 점원2 -> 여기까지만 늘리면 됨이 게임은 씨앗이 버섯 12종, 허브 12종이 있는데 이게 내 레시피에서 안 쓸 놈들은 절대 심으면 안 됨 -> 다 노동력 낭비임1)버섯 : 광대버섯/대곰보버섯/데스캡/마녀심장/마법사모자/망자의손가락/모티서/몬스터발가락/아스포레우스/엘프새들/플루테우스/회색단지2)허브 : 나이트쉐이드/루핀/마법이끼/만드레이크/백리향/샐비어/아니스/약쑥/옻나무/캣닢/향나무/흐르스트마르그리고 초반에 겜하다보면 가공 업무를 오퍼레이터한테 맡기게 되는데, 난 흑자내는데 오퍼레이터는 전혀 필요가 없다고 본다. 오퍼레이터의 가공 작업이 많아지면 생산 속도가 느려지고 일꾼 숫자도 더 늘려줘야하고 그럼 인건비 늘어나고 지랄나는거임.그럼 레시피를 어떤 식으로 운용하냐?이게 가장 적절한 예시임 이러면 가공 작업 이딴거 하나도 없이 그냥 가마솥에 처넣고 바로 만듬끈적한 15%, 독성 20%, 효능 8% 불순물 -10% 높은 수요 +20%는 현재 이벤트중이라 그럼이제 이러면 질문이 들어올만한게 경쟁 붙어서 내 포션보다 더 좋은 거 많이 생기면 사람 안오던데 어케함? 이 말이 분명 나올건데, 이 게임은 '이벤트'뜨고 거기 해당하는 포션이 있으면 사람은 무조건 온다. 그리고 포션 보급이 원활하게 되서 명성 유지를 하면 또 사람이 무조건 온다.명성은 여기서 저 빨강, 보라, 녹색이 얼마나 차있는가임. 내 포션이 1등, 2등하고 이런게 중요한 게 아니라 이게 유지되어야 함. 그래야 손님이 많이 옴 이건 마케팅으로 어느정도 강제 유지를 시킬 수 있고 별이 꽉 차있거나 내 포션 명성이 높거나 점원 스킬 따위를 통해 보충할 수도 있음.이제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게 이벤트 시스템임 이게 불순물 차있는 포션으로 먹고 살게 해주는 것. 이벤트가 뜨면, 평소엔 잘 안 팔리던 포션도 미친듯이 팔리기 시작한다. 중요한 건, 이 재고를 얼마나 빠르게 보충해줄 수 있느냐임. 더불어 그 포션에 관심있는 놈이 오면 어쨌거나 몇 명 정도는 자기 분야(체/법/보) 다른 포션도 가끔 사가지고 간다.[게임 내 등장하는 이벤트 및 자동연구소 4재료 레시피]01)마녀의 안식일 / 까마귀 계절(마법) : 와딩 포션 = 캣닢(허브) + 백리향(허브) + 약쑥(허브) + 아니스(허브)02)두더지 계절(마법) : 마나 포션 = 캣닢(허브) + 백리향(허브) + 약쑥(허브) + 아니스(허브)03)해골 소동(마법) : 강령술 포션 = 데스캡(버섯) + 나이트쉐이드(허브) + 만드레이크(허브) + 아니스(허브)03)해골 습격(보급) : 언데드 방지 = 데스캡(버섯) + 나이트쉐이드(허브) + 만드레이크(허브) + 아니스(허브)06)유령 소환(마법) : 주술 포션 = 데스캡(버섯) + 나이트쉐이드(허브) + 아스포레우스(버섯) + 대곰보버섯(버섯)05)대회의(마법) : 퇴마 포션 = 데스캡(버섯) + 나이트쉐이드(허브) + 아스포레우스(버섯) + 대곰보버섯(버섯)07)몬스터 좋아(마법) – 소환 포션 = 데스캡(버섯) + 나이트쉐이드(허브) + 망자의손가락(버섯) + 약쑥(허브)09)몬스터 비상(보급) - 괴물 퇴치제 = 데스캡(버섯) + 나이트쉐이드(허브) + 망자의손가락(버섯) + 대곰보버섯(버섯)10)암시장(체력) : 웅변 포션 = 약쑥(허브) + 향나무(허브) + 엘프 새들(버섯) + 아스포레우스(버섯)11)쉴드 브레이커(체력) : 수면 포션 = 약쑥(허브) + 향나무(허브) + 엘프 새들(버섯) + 망자의손가락(버섯)허브(7) : 캣닢 + 백리향 + 약쑥 + 아니스 + 나이트쉐이드 + 만드레이크 + 향나무버섯(5) : 데스캡 + 아스포레우스 + 대곰보버섯 + 망자의손가락 + 엘프 새들파란 글 보면 어떻게든 이벤트에 맞춰서 재료를 최대한 압축한 게 보일 거임. 저것보다 점수 더 높일 수 있는 재료들은 있음. 하지만 안 씀이게 내가 쓰는 재배실인데, 아티팩트 중에 성장률 높이는 건 쓸 필요가 없음 재료를 확률로 2배주는 것만 각각 하나씩 쓰면 됨 캣닢(1) + 백리향(1) + 약쑥(2) + 아니스(2) + 나이트쉐이드(2) + 만드레이크(1) + 향나무(1) = 10개데스캡(2) + 아스포레우스(2) + 대곰보버섯(2) + 망자의손가락(1) + 엘프 새들(1) = 8개이렇게 나눠 심은 거임. 재배는 4개 유지시키고 있음. 퀘스트 해결은 나중에 따로 납품용 재배실을 만들면 됨[연구]연구를 뚫다 보면 가장 중요한 연구가 3개 정도 있는데가장 먼저 뚤리는게 이새끼인데, 베테랑 연금술사부터 쓸 수 있고 이 연금술 제조기를 쓰면 3재료 기준 가공없이 으깬(다짐기) / 마른(건조기) / 절임(절임통) 3개 작업을 스킵하게 해준다. 그런데 이건 초반 기준으론 쓸만은 한데, 솔직히 별 필요는 없음. 물론, 굳이 유지하면 몹시 쓸만은 함다만, 이건 [으깬, 마른, 절인] 쓰는 3레시피 쓸 때 공간절약용인데, 아케인 4렙(기본2 + 연금술 캐비닛 + 직원)은 금방 넘어가기도 하고 제품 매력 올리려고 4재료 레시피를 많이 쓰게 되기 때문에, 그냥 주전자 + 가공작업 1~2개 정도 해서 보통 4레시피 쓰게 될 거임그리고 어차피 아까 위에 보여준 저런 레시피를 포션에 주로 쓰게 되기 때문에, 굳이 베테랑씩이나 렙업시켜가며 쓸 필요를 못 느끼게 되기도 하고 저건 제약이 많아서 쓰기가 좀 힘듬두번째는 배달 오토마톤, 배달 업무를 대신해주면서 노동력을 급격하게 절감시켜준다마지막은 자동 연구소 <- 이 연구가 끝나고 저 인프라가 갖춰지는 순간부터 돈 쪼들릴 일은 없다고 보면 됨 마스터 연금술사에서 레벨업 안 시킨 애들만 한 4명 채워서 자동연구소에 저 레시피로 전부 때려박으면 그냥 돈 복사임 그때부턴 자기 수입 넘어가지 않는 선에서 뭘 해도 됨. 보통은 저거 기반으로 도전과제 하겠지 ㅇㅇ다음은 레시피인데...가격은 알뜰함 or 적절함 정도에 두셈. 권장은 적절함임자동연구소용 4재료 소환포션 에시이 포션은 4재료 치고 제품 등급이 높은 편이라 적절함에 두고 팔고 있음. 등급이 좀 많이 낮은 애들은 알뜰함에 두고 팔고 있고 ㅇㅇ그런데 내가 인기 좋고 개쩌는 포션 만든다고 가격을 노란색 '충격적'에 둬서 수입 갉아먹으면 당연히 돈이 안 벌림. 마진을 올리려면 개당 순익률을 올려야함 알뜰함에서 적절함 올리면 매력 5퍼 까이는데, 그 5퍼 까인다고 소환 포션 팔리는 이벤트 도중인데 안 팔린다거나 그럴 일이 없음. 내 가게가 위에 언급한 모든 이벤트에 다 대응하는게 이 게임의 핵심임. 다시 말하지만, 포션이 일정 수준만 넘기면 매력은 그때부턴 엄청 중요하진 않음. 나중엔 전송석으로 손님 늘리고 이벤트 깨서 손님 늘리고 이러는데, 한마디로 생산 속도의 증가 -> 수익이라고 보면 됨이건 초반 극혐구간 넘기고 안정화 된 상태일 때 찍어놓은 스샷 -> 힘 계열 포션 제외하고 이벤트 포션 전부 만든 상태임. 포션 상태는 2~3재료로 전부 처참함. 근데 수입은 들어옴. 명성 마케팅 쿨마다 열심히 돌리셈. 참고로 건물을 작게 지으면 건설비가 적게 들고 건물 크기는 언제든지 늘릴 수 있기 때문에 처음엔 최소 크기로 필요한 것만 박아넣고 차근차근 방 크기 늘리는 걸 추천.저런 형태에서 수익 안정화 시키고 차근차근 이런 형태로 옮겨가는거임
작성자 : 전술병기고정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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