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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글벙글 수도권통합요금제 탄생 배경 이야기
수도권에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싱붕이들이라면'수도권 통합 요금제' 혜택을 보고 있을텐데대부분 이미 생활에서 익숙하기에 굳이 설명할 필요는 없겠지만일반 버스나 지하철을 추가 요금 없이 4회까지 환승이 가능하며10km 이후 구간에 대해서는 5km 당 100원씩 요금이 가산되기에장거리를 이동하거나 환승을 해야 할 경우 혜택을 보는 제도다그렇기에 충청남도 아산시 신창역에서 강원도 춘천시 춘천역까지약 200km 구간을 이동하는 경우 요금이 5000원 정도에 불과한데,일본에서 비슷한 거리의 우츠노미야 - 오다와라 구간이3410엔이고이와키에서 닛포리까지 구간이3740엔이라는 점은수도권 통합요금제가이용객들에게 상당한 혜택을 주고 있다는 걸 보여주는 방증이다그렇다면 수도권 통합 요금제는 언제 탄생했을까?이에 대해 많은 사람들은 서울시 교통체계가 개편된2004년을 꼽는다온갖 종류의 버스들이 무질서하게 뒤섞여 있던 상황에서서울시의 교통체계 개편은 오늘날과 같이 체계적인 교통체계를 갖추고환승 시스템을 구축하였다는 점에서매우 혁명적인 변화지만하지만 이는 서울시만 해당되었던 것일 뿐경기도와 인천시에는 해당 요금제가 적용되지 않았다우선 경기도와 인천시가 환승 할/인과 거리 비례 요금제를 도입하지 않았던 건 거리 비례 및 환승 시스템이 생각하는 것보다 복잡했기 때문이다아래 사진처럼고객들이 어디서 어디까지 얼마만큼 거리를 언제 이동했는지실시간으로 정확하게 파악을 해야 하는 만큼모든 버스에다 GPS 단말기와 RIFD 카드 리더기를 부착해야 했는데서울은 이미 1996년부터 세계 최초로 해당 시스템을 시험 운용해 왔던 반면경기도와 인천광역시는 그런 시스템을 운용해보지 않았기에맨 땅에서 해당 시스템을 구축해야 했을 뿐더러경기도와 인천시가 요금 징수와 배분에 관한 시스템을 만들고 난 후에는서울시와 경기도, 인천시 사이에 환승 할/인 분담을 어떻게 하는지 갈등이 생겼기 때문이다사실, 대중교통이 돈이 되는 사업이었으면서로가 다른 시도의 버스를 타고 환승을 하더라도적당히 배분하면 그만이겠지만,한국에서 대중교통은 보조금 까먹는 하마였다는 점이 문제였다서울시의 경우 2010년대 이후로 연간 버스와 지하철에서 1조원 이상의 적자를 보고 있었는데서울 시민들이 경기도나 인천으로 나가는 일은 별로 없는 반면,경기도나 인천 시민들이 서울로 들어오는 일이 아주 많은 걸 생각하면서울시 입장에서 '서로가 자유로이 드나드니 환승할/인 정산은 그냥 퉁치죠' 라는경기도와 인천시의 주장을 결코 들어줄 수 있던 게 아니었다서울시는 그런 주장에 대해 차분히 논리적으로 거부를 하긴 했지만사실 속내는 아래 글의 부천시랑 똑같은 심정이었을 거다https://m.dcinside.com/board/dcbest/138416 1타강사 부천시가 알려주는 광역철도 꽁으로 짓는법 - 실시간 베스트 갤러리님들 도시도 이렇게 하면 광역전철 공짜로 놓을 수 있음m.dcinside.com자기 돈으로 지하철 뚫어놓으니까안산이나 시흥 같은 동네에서'1호선과 7호선 같이 나눠 씁시다' 라고 하니바로 부천시가 이딴 노선 필요 없다고 드러눕고 반발했던 것처럼서울시 입장에서 경기도와 인천시가 빨대 꽂으려고 하는 건당연히 곱게 보일리가 없었다실제로 이런 관점에서 서울시는 재작년에 경기도에서 서울 지하철 연장을 추진하는 거에 대해'우리 돈으로 깐 지하철 니네가 빨대 꽂으려는 거 괘씸하다' 며경기도 도시들이 서울 지하철 연장을 추진할 때혼잡도를 완화할 수 있는 열차 운행 등의 대책을 세우지 않으면연장을 거부하겠다고 선언한 바가 있다실제로 서울은 1호선, 2호선, 3호선, 4호선을 아우르는 1기 지하철 건설 당시전체 건설비 중 98%를 서울시 예산이나 지방채 발행으로 소화해야만 했던 역사가 있어서경기도나 인천측의 '우리가 남이가' 소리에 대해대중교통 부분만큼은 아주 치를 떠는 면이 있다그래서 한 달 6만원으로 대중교통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대중교통 기후카드에 대해경기도 각 도시들의 간곡한 요청에도 불구하고'서울 밖은 안 됩니다 꼬우면 니들이 서울 밖에서 발생하는 비용은 다 내주시던가요'라는 태도로 일관하고 있을 정도다이러한 상황이다보니 경기도에서는서울시가 주도하는 환승 요금제에 동참은 하고 싶어했지만맨입으로는 참여가 불가능한 상황이라는 걸 알고 있었기에서울시 환승 요금제에 참여하는 걸 미적거렸다얼마나 미적거렸으면 서울시 환승 시스템이 구축될 즈음에야그제서야 '우리도 한 번 상황에 대해 이야기 해봅시다' 라고시민들의 비난에 못이겨 마지못해 환승 요금제에 논의를 시작했을 지경이었다아마 이런 상황이 계속 되었으면스이카 교통카드가 널리 쓰이기 전 일본처럼서울시와 경기도 사이에는 환승 할/인이 안 되어서이런식으로 각 지역을 넘나들때 마다'별도 정산' 개념이 상식처럼 박혔을 것이다그러나 이런 답답한 상황은 2006년 지방선거에서새로운 도지사가 당선되고 나서 빠른 속도로 해결이 되었는데경기도가 서울시에게 파격적인 양보를 했기 때문이었다위 도표처럼 경기도는 서울시가 대주주인서울 환승 시스템의 정산 업무를 보는한국 스마트 카드에게 직접 정산 수수료를 입금해주는 방식으로자존심을 버리고 서울시가 주도하는 시스템에 들어갔다원래 경기도는 경기도 내 정산 업무는 자기네 권역 사업자인 이비카드에게 맡기고정산 수수료도 이비카드에게 지급하고 있었으나이걸 포기하면서까지 양보했던 것이기에서울시와 경기도의 환승 시스템 논의는 급물살을 탔고불과 1년만에 서울 환승 시스템에 경기도가 편입 되었으며이로 인해 서울로 출퇴근하는 경기도민들은교통비를 상당 부분 줄일 수 있었다그 결과 환승할/인 건수는 기존보다 8배나 증가하였고경기도가 환승손실에 대해 대부분의 보조금을 지급하였기에서울도 별다른 불만을 가지지 않았다2년 후에는 인천시도 서울시와 경기도의 환승 시스템에 참여함으로서수도권 환승 요금제가 완성되었다물론 이후 경기도와 인천시가 은근슬쩍 코레일과 서울메트로에 지급하는 분담 비율을60%에서 50%로 낮추었다가 법정 다툼으로 번지고결국 다시 물어주는 작은 찐빠들이 있었긴 했지만아무튼 수도권통합요금제 자체는 오늘날까지 유지되고 있다물론 수도권 전철이 계속 연장되다보니남쪽으로는 충청남도 천안과 아산까지동쪽으로는 강원도 춘천까지수도권 전철이 다니게 되었지만충청남도와 강원도 입장에서수도권 전철이 지나가는 지역은 극히 일부에 불과하다보니도 차원에서 지원을 해주지 않는 상황이다그래서 해당 지역들은 수도권 통합요금제에 편입되고자수도권 전철이 다니는 시 차원에서 필사적으로 노력하고 있으나연간 수백억원에 달하는 분담금을 정산해 줄 여력이 되지 않기에천안이나 아산 같은 경우수도권 전철에서 내린 사람들이 자기네 지역 버스를 탔을 때버스 요금에서 전철 기본 요금을 할/인해주거나자기네 지역 버스를 탄 사람이 수도권 전철에 탑승했을 때전철 기본 요금을 코레일에게 보전해주는 방식으로제한적인 방법으로 환승 할/인을 제공해주는 상황이다그런 점에서 만일 당시 경기도가'우리가 가오가 있지 서울보다 인구도 많고 규모도 큰데서울에게 굽히고 들어가야 하냐' 라고 나왔다면아마 오늘날 수도권 통합 환승 할/인 제도는 없지 않았을까?
작성자 : 코드치기귀찮어고정닉
《부산 동구 기행 3편: 비오던날 치유의길 갈맷길》
[시리즈] 《부산(釜山)의 근원, 부산 동구 기 · [부산 맛집기행 다녀온후기] · 《부산(釜山)의 근원, 부산 동구 기행 1편》 · 《부산 동구기행 2편》 존나오래된 동구기행편을 마무리하기위해 씀. 지난 동구증산왜성까지 가는길의 독립운동가벽을 지나 오르다보면 여기가 안용복기념관 앞인데 여기서 저 해파랑길투어 집단중 동향사람 둘을 만남ㅋㅋ 그래서 말붙이다가 어쩌다 같이 이동하게됐노 역시여름이이쁘지 독립운동가 최천택선생이 이동네출신이심 그렇게 좀더 오르니까 오래된아파트와 부산진왜성에 이은 증산왜성공원 등장 왜성의 성벽은 아마 조선전기의 부산진성 성벽돌을 허물어다 쓴거같음. 일본의축성법. 저래 마름모꼴로 쌓음. 내진기술이었나 저번글에서 말한대로 가마솥모양의 산이 여기일지 부산진성쪽일지 모르지만 두군데중 한군데가 유력함. 부산이름의 근원이지 증산공원 오르면 뵈는 2층 정자에서 본 동구 경치 여기도 꽤나 왜성 모서리는 잘보존됨 그리고 바로 옆이 동구도서관인데 https://m.dcinside.com/board/entp/828935 [부산 맛집기행 다녀온후기] - ENTP 마이너 갤러리이날은 오랜만에 마음잘맞는 절친 인프제친구랑같이 부산을찾음 첫번째 목적지는 오사카. 사하역 인근이었던거같다 평일 오픈런했는데도 근처 동아대학생들과 인근직장인들로 붐비더라 들어가자마자 ㅣ층서 할부지가 어눌한 한국말로 m.dcinside.com이글 시점보다 최근인 또다른 동구기행때 글썼던곳임 도로랑 옥상 이어지는데 주차장으로 썼었나봄 근데 고기구워먹으면존맛이겠노 이동네가 ㄹㅇ 옥탑방생활 최고일듯 깊숙한 수정동 전경 이날은 비가 추적추적계속옴 만화도서관과 체험관이 있는 골목. 이땐 여길 못갔다가 뒤에간후 리뷰쓴글이있는데 여기도 둘러볼만함 여기 능선따라 시장이 나있음. 이쪽으로 쭈욱따라갔음 운치있는길이다 웹툰이바구길. 이바구는 이야기의 경상도사투리임 이캐릭터는 황미나작가?님이 여기 동네만을위해 만든 캐릭터라네? 이날 갈맷길투어 무리는 부산시랑 어디 단체에서 기획하는 투어인것같던데 자원봉사하시는 안내자분이 가이드해주셨음 그분따라 이동한길. 이렇게 산바로밑을 따라 이동하는길이었는데 와...진짜 동구에 이런데가있는줄 몰랐음. 진짜 좋아서 신났었다 수국이 꽤피어있던 계절이었음. 좁은길부터 잘닦인 데크길까지 모두 초록이 그득해서 그냥 걷는거자체가 너무 즐거웠다 중간중간 경치는또 초여름다웠음 가다보니 아예 숲길로도 들어가더라 저기가 황토 맨발산책로였는데 난 우산도없고 샌들신고가서ㅋㅋㅋ 발개판됐었음 비맞으면서 땅조심조심 기어다니니까 즐겁더라ㅋㅋㅋ 지나고서 나온 여기는, 동구기행때 여러차례왔던 익숙한곳. 유치환의우체통, 장기려박사기념관등이 있는동네고 밑으론 부산터널이지나고 위로는 현충원,민주공원이 위치함 이중간은 배터리이슈로 사진을 못찍었고 거의다내려와서의 초량교회. 한강이남 최초의교회. 안창호선생이 다녀가셨고 진해의 자랑 주기철목사가 신사참배저항을 이끌던곳 나훈아의 고향ㅋㅋ 이렇게 내려왔다 1927년 부산최초의 근대식사립병원 백제병원. 건물은 문화공간으로 쓰이는중 이날 같이걸은 일행들은 대단한게 남구 이기대 바닷가에서부터 걸었더라 30키로넘게ㅇㅇ 부산역에가면 이제 종착. 갈맷길투어 라운지가 있고 여기서 각종안내책자랑 갈맷길투어 모임 밴드랑 앱에초대받았음 앞으로 종종다녀보려고ㅇㅇ 오는길의 미군보급기지랑 자성대왜성 운좋게도 동향분들을 만난덕에 오는길에 차태워주심ㅋㅋㅋ 비랑 인연이랑 길이 모두 좋은 기억에남는날이었다.
작성자 : 밤은짧고목표는멀다고정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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