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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마스널고정닉
싱글벙글 지구온라인 대규모 리셋, 1차 대멸종
※글쓴이는 비전문가이며 사실과 다른 정보가 있을 수 있음.고생대가 시작된 이후 생물종이 그 전에 비해 극단적으로 다양해짐에 따라 생물들은 진화하는만큼 도태되어 멸종하기도 했다. 특히 지구 환경이 모종의 이유로 생물들의 종 다양성이 급감한 시기는 적어도 현재까지 십수차례는 있었을것으로 추정되지만그중에서 생물종이 극단적으로 줄어들은 사건을 우리는 대멸종이라고 부르고 고생대 캄브리아기부터 현재까지 총 다섯번의 대멸종이 있었다고 여겨진다.오늘은 그 중 첫 번째 대멸종이자 두 번째로 큰 대멸종, 오르도비스기-실루리아기 대멸종(이하 1차 대멸종)에 대해 알아보자.1. 오르도비스기의 생태계오르도비스기는 캄브리아기 이후 어마무시하게 생물다양성이 증가했으며, 특히 완족류가 크게 번성하여 고생대 대표 동물인 삼엽충을 능가할 정도였다.(현생하는 대표적인 완족동물인 개맛. 조개와 비슷하게 생겼지만 연체동물문에 속하는 조개와는 다른 문(門)에 속할정도로 먼 관계이다.)또한 최초의 척추동물인 어류가 출현하여 척추동물의 역사가 시작됐고문어와 오징어의 조상쯤되는 두족류가 머리에 껍질을 달고 해양생태계의 주요 포식자로 자리잡고 있었고,얘네들중에 우리에게 가장 유명한 동물이 현재까지 명맥을 이어오고있는 앵무조개이다.암모나이트와 비슷한 생김새에 암모나이트에서 갈라져 나왔다고 오해받는 경우도 있으나직계로 이어지는 관계도 아닐뿐더러앵무조개는 캄브리아기인 4억 9천만년전쯤에 등장한 녀석이고4억 1000만년전쯤 데본기에 등장한 암모나이트보다도 훨씬 앞서 등장했다.2. 대멸종의 원인1차 대멸종의 원인은 대표적인 온실기체인 대기중 이산화탄소의 급격한 감소에 의한 극심한 빙하기가 초래한 급격한 해수면 하강으로 추측하고 있다.당시 대부분의 생물이 얕은 바닷가에 살았던것을 생각하면 해수면 하강은 대재앙이었다.그렇다면 왜 이산화탄소가 급격히 감소했나?이것에 대해선 아직 확실히 밝혀진게 없고 여러 가설들만 있다.① 대규모 지각변동에 의한 화산 활동 가설당시 적도 부근에서 현재 미국의 애팔레치아 산맥같은 거대 화산들이 형성되면서 이산화탄소가 급감했다는 가설이다.거대 화산이 형성되면서 밖으로 노출된 암석의 마그네슘이나 칼슘이 대량으로 이산화탄소와 반응하여 대기중 이산화탄소가 감소했다는 것.② 녹조 현상 가설대규모 녹조 현상에 의해 이산화탄소가 급감했다는 가설이다.오르도비스기말 원시적인 식물들이 육상으로 진출하여 번성하기 시작하면서 물가에 있던 암석들을 풍화시켜바닷속으로 인과 칼슘등 무기염류들이 흘러들어갔다. 그 결과 바닷속에는 그 전에 비해 인이 60배, 칼슘이 7배가량 많아져, 대규모 녹조현상을 초래했고, 물속으로 광합성에 필요한 햇빛이 차단됨은 물론, 녹조류등을 분해하는 호기성 세균들의 활동으로 바닷속 용존 산소량이 급감하여 산소와 결합해 생성되는 이산화탄소도 급감했다는 것이다.그러나 이 가설은 당시 바닷속에 산소농도가 그다지 낮지 않았다는 연구결과가 나오며 현실성을 잃었다.3. 대멸종의 결과해양생물의 80%가량이 멸종했으며 특히 오르도비스에 전성기를 누리던 완족류가 대부분멸종하며 큰 타격을 입는다.삼엽충또한 그 수가 크게 감소하면서 캄브리아기를 거쳐오던 지속적인 생물다양화가 한 번 꺾이게 되고 해양생태계는 대격변이 일어났으며,이후 빙하기가 끝나고 해수면이 다시 제자리를 찾아가면서 지구에는 실루리아기라는 새로운 지질시대가 시작된다.
작성자 : ㅇㅇ고정닉
8월 개억까 도쿄 여행기(4-1)_닛코上
요새 시험기간이니 뭐니 해서나도 모르게 예민하게 반응하거나 미지근하게 대답하는 일이 생기는 거 같음공부도 별로 안하면서그래도 갤에 자주 와서 여행기 보면기분 좋은 생각 넉넉히 챙겨간다꽤 비싼 취미가 생겨버렸어자주 보면 계속 가고 싶잖아 [시리즈] 8월의 도쿄 여행기 · 8월의 도쿄 개억까 여행기(1)_폭우와 함께 춤을 · 8월의 도쿄 개억까 여행기(2)_도쿄 국룰 여행지 · 8월의 도쿄 여행기(3)_아키바, 지브리, 손님 잡설이 길었고오늘은 도쿄에 도착한지 벌써 4일차내가 가고 싶어서 넣은 '닛코'에 다녀오는 날임닛코는 좀 사전준비를 많이 하고 찾아간 동네임날씨 상황 봐서 전날 밤에 인터넷에서특급권을 미리 예매했음물론 역에 직접 가서도 구매 가능한 거로 앎그리고 여행 전에 닛코 올 에리어 패스도 사둠닛코 패스는 아직 왕복만으로 이득인 패스라아사쿠사에서 출발할거면 사두는게 좋아닛코까지 가는 특급열차가 2시간 소요닛코에서 주젠지 가는 버스가 1시간 소요이동 시간이 매우 긴 일정이라나답지 않게 계획도 좀 촘촘히 짰음07시 10분쯤 아사쿠사역 도착닛코 패스를 교환할 투어리스트 센터도 안 연거 보고아침 먹으러 감근처의 요시노야규동-반숙계란-톤지루 시켰음톤지루 고기는 없는데 건더기가 투머치라 괜히 시킨듯다행히 아사쿠사發 첫 특급열차 시간 전에투어리스트 센터가 열어서 패스 교환참고로 패스 소지자는 항상 탑승시 역무원 게이트로 가야함(저 종이가 곧 기차/버스 탑승권임)사람이 확인하고 통과시켜줌탄 열차는 스페이시아X꽤나 최근에 출시? 개시?한 열차라고 하더라고그래서 그런지 타기 전에 열차 머리에서큰 카메라로 찍고 있는 사람들 있더라열차 맨 앞 칸에 콕핏 라운지라 해서카페를 겸하는 브루어리랑라운지 형태의 좌석이 유명한 열차임요금이 2배이상 차이나는 수준은 아니라예약 개시일에 거의 다 털린다고 함카페에서 마실 거 하나 사먹으면서점점 깡촌으로 들어가는 중교차점인 시모이마이치역에는증기 기관차 같은게 전시되어 있는데일정이 맞는다면 여기서 내려서실제 운행하는 SL다이쥬라는 '증기기관차'를 타고도부닛코 or 키누가와 온천으로 갈 수 있음도부 철도 홈페이지에 시간표가 있으니 참고도부닛코 역에 도착관광 안내소에서 간단히 코스 추천을 받고큰 지도랑 버스 노선/시간표 주셨는데이게 구글 맵보다 낫더라........... 나중에 알게됨추천받은대로 주젠지 방향을 먼저 보러 버스 탑승이 버스는 우리나라 미시령 고갯길 같은구불구불한 산길을 지나가는데이로하자카 라고 해서이 짤의 배경이 되는 도로임(주젠지에서 내려오는 쪽 도로긴 한데 여기도 비슷함)https://www.youtube.com/watch?v=7fL7rr4pXPo&ab_channel= 00년대 일본 그러니까 이니셜D를 따라한게 아니라 실화 기반 픽션임www.youtube.com실제로 이런 미쳐버린 영상도 있고아쉽게도 두붓집 차를 보진 못했음하지만 중간에 볼 일이 있어서 내렸음아케치다이라 로프웨이닛코의 전경과 위에서 케곤 폭포를 볼 수 있는 케이블카임근데 왜 케이블카가 멈춰있지아 한 대로 운영한다 그랬지기다리는 사람이 아무도 없네 개꿀(첫 억까의 시작)하계안전점검을 이유로 어제부터 4일간 운휴..........................??구글맵에도 안나와있던 기습 휴무그래도 패스가 있어서 버스 무제한이니까 뭐여기서 20분만 더 가면 되네(구글맵)구글맵에선 바로 타라고 되어있어서 기다리는데 버스가 안옴생각해보니 관광안내소에서 받은 버스 시간표가 기억남(두 번째 억까)아동네가 산골이라 그런가버스가 30분에 한 대씩 다님(뒤에 슬쩍 보이는 이로하자카)주변에 구경할 사람도 없어서정말 무료하게 기다림그리고 도쿄보다 거의 기온이 10도는 낮은거 같더라 개추움40분 뒤 버스 도착우리처럼 관광객 둘이 내리던데말해줄까 하다가 그냥 탐그렇게 도착한 주젠지 지역그래도 일정은 계속된다. 케곤 폭포로 걸어감구름낀 회색 하늘에관광객도 별로 없는 평일 낮아무도 없는 기념품샵들하늘 때문에 그런지 분위기가 스산해케곤폭포 도착도착하면 토산품(오미야게)랑 간단한 음식 파는 곳이 있음지금까지 많이 지나쳤지만 여긴 들어가봄폭포를 위에서 보는 무료 전망대가 있음근데 여긴 좀 맛이 없음인당 570엔을 주고 100m를 내려가는 엘리베이터를 타면케콘 폭포를 아래에서 볼 수 있음여기서 보는게 훨씬 좋더라(전날 비와서 그런지 전망대 옆 쪽에선 무슨 댐 방류하는 것 처럼 물 나오더라)신기한건 물이 좀 청?옥색에 가깝다는거?식생때문인지 성분때문인지 모르겠지만실제로 봐도 저런 색임폭포는 사진으로 찍으면 정말 좀 초라해보이지만실제로는 97m의 큰 폭포이고, 볼 가치는 있음(그러고보니 유바라는건 왜 좀 전통있는 옛동네다 싶으면 다 명물이라고 하는거 같.....)지연된 일정으로 배고파져서 근처에서 점심그냥 아무 소바집에 들어갔음할아버지 한 분이 하시더라옆에선 기념품들 팔고남은 공간에서 장사하시는듯주젠지 상점가에서 먹은 만두튀김근처에 교자로 유명한 우츠노미야라는 동네가 있음도치기 특산품 레몬 우유레트로한 디자인과 특이한 맛으로도치기 내에서만 구할 수 있다는 유음료인데파생 상품들을 정말 많이 판다(정작 여기선 우유는 안판다)호수 보러 이동함사실 호수는 그냥 호수인거 같음일본에서 가장 높은 곳에 있는 호수라는 타이틀도 있지만주변에 볼 만한 것들이 도보로는 거의 불가한 거리고버스?가 가긴 하지만 하나 놓쳤다간 아까보다 더한 지옥이라(배차간격 대략 40~90분)이 지역에 온다면 정말 렌터카를 추천함동네에 차도 별로 없어서 운전하기 쉬운데드라이빙 하기에도 좋음유람선을 탔다간 동조궁에 늦을 거 같아서아쉬움을 뒤로 한 채 그냥 주젠지 지역을 빠져나옴여기 다니는 버스는 40분에 1.5만원 받을만 하네라는 생각과 함께억까들에 피곤해져서 좀 졸았음................................................................"..............이리구치데스"?!?!?! 야!!!! 지금 내려야 해잠들기 전에 구글 맵에서 내릴 정류소 이름을 얼핏 외우고 잠들었던 것깜빡 깬 타이밍에 딱 들리더라(세 번째 억?까)???근데 왠 아무것도 모르겠는 깡촌에 착륙이게 어디지? 어디로 가야되지 하니까아, 여긴 '우라미 폭포 입구(이리구치)' 인거고우리가 내려야 하는 곳은 '니시산길 입구(이리구치)'였던거임얼핏 자기 전 기억에 남은 '이리구치'는 너무 흔한 단어였던거임 ㅋㅋㅋㅋㅋㅋㅋㅋ대략 1.8키로 정도 전에 내린거라걸어갈 수도 있겠네 했지만말이 무섭게 갑자기 쏟아지는 폭우다행히 다음 버스는 20분 뒤였고버스가 올 때쯤 폭우는 그쳤다진짜 이거랑 똑같이 생긴 시골 정류장에서어이가 없어서 웃으면서 15분 있었음그래도 시간 안에 동조궁 지역 도착안내소에서 추천받은대로 후타라산 신사쪽 먼저 감뒷이야기가 좀 길어서하下편에 계속.........
작성자 : 호우지고정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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