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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증리)라이저우 증류소
라이저우 증류소는 2021년 중국 쓰촨성 청두시 충라이(邛崍)에 설립된 신생 증류소로, 이 지역은 예로부터 바이주 생산지로서 긴 증류 역사를 자랑합니다.중국 내 위스키 신생 증류소 중에서도 관심을 두고 지켜보던 곳이었는데, 지인의 도움 덕분에 드물게 견학할 기회를 얻어 다녀왔습니다.라이저우는 약 15만 m²(약 45,375평) 부지에 위치해 있으며, 연간 약 6,500만 리터의 순수 알코올(LPA)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는 스코틀랜드 싱글몰트 증류소 중 최대 생산량을 자랑하는 글렌피딕(약 2,100만 LPA)의 약 3배 수준이며, 지금까지 제가 방문한 모든 증류소를 통틀어 가장 규모가 컸습니다.증류소 축소 모형그간 대부분의 증류소에서는 생산량과 품질이 반비례하는 경험을 자주 했습니다. 현실적으로 생산량이 많을수록 품질 관리에 집중하기 어려워지는 것이 일반적인 경향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번 견학은 그러한 선입견을 깨는 계기가 되었습니다.생산 공정을 미디어아트를 통해 소개하는 방식은 마치 위스키 테마파크에 온 듯한 느낌이었습니다. 대형 위스키 브랜드들이 대중 소비자와의 접점을 만들기 위해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도입하는 경우가 있는데 (예: 에든버러 조니 워커 하우스, 맥캘란 에스테이트), 라이저우는 그중에서도 감각적으로 가장 잘 구성된 투어였습니다.캐스크 내부에 묻어있는 와인 결정을 확대한 전시, 분홍빛이 와인캐스크가 주는 풍미와 시각적으로 어울린다.투어 초반에는 생산 공정에 대한 전시가 이어지고, 중간에는 브랜드 철학을 전하는 연극이 있었습니다. 증류소에서 연극을 본 건 조니 워커 하우스 이후 처음인데, 전 세계 위스키의 역사를 간략히 소개하며 ‘중국에서 위스키를 만든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라는 화두에서 시작해 그 해답을 찾아나가는 과정을 보여주었습니다. 이 부분은 시음기에서 다시 다루겠습니다.킬트 저렇게 입는거 아닌데.. 부들부들..과거 아드벡에서 일할 당시, 업계 동료로 증류소를 방문하면 특별히 더 많은 걸 보여주려는 관행이 있었던 것이 기억납니다. 이번 견학에서도 일반 투어에서는 보기 힘든 생산 설비들을 자세히 볼 수 있어 감사했습니다.일반 견학으로는 들어올 수 없는 생산현장. 님들두 증류소 하셈 두번 하셈라이저우는 일반적인 증류소라기보다는 ‘증류 도시’에 가까운 인상을 주었습니다. 모든 것이 압도적으로 큽니다. 예를 들어 800톤 규모의 발효조(아드벡은 10톤)는 어지간한 아파트보다도 클 정도였습니다. 시작한 지 4년 만에 120만 개의 오크통을 채웠다는 이야기를 들으며, 이제 막 100개를 넘긴 저희 작은 증류소가 떠올랐습니다.건물 외벽을 뚫고 나온 800리터 발효조특이하게도 설비 발주를 단일 업체가 아닌, 두 업체에 나눠서 진행했습니다. 서로 다른 업체에서 제작한 두 개의 매시튠을 통해 맑은 워트와 탁한 워트를 각각 생산하고, 증류기 10기의 형태를 전부 다르게 설계해 다양한 스타일의 스피릿을 얻는 방식은 마치 일본 야마자키의 방식을 한 단계 진화시킨 느낌이었습니다.증류기의 모양이 전부 다르다생산 외적인 부분에서도 기존 증류소들의 장점을 연구하고 개선한 흔적들이 많았습니다. 예를 들어 스펜트 그레인을 바이오연료로 활용하는 방식(글렌피딕 사례), 바이오매스를 활용한 스팀 생산(맥캘란 방식), 발효 시 발생한 이산화탄소를 포집해 RTD 음료의 탄산가스로 재사용하는 등 최신 친환경 기술이 폭넓게 적용되어 있었습니다.스펜트 그레인으로 만든 쿠키, 화심주조는 지게미로 만든 약과를 준비중이다대형 증류소답게 자체 쿠퍼리지를 갖추고 있었고, 지금까지 본 쿠퍼리지 중 가장 정돈된 느낌이었습니다. 특히 STR 공정을 자동화한 설비를 갖추고 있어 레드 와인 캐스크 활용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었습니다. 한 오크통 거래업자에 따르면 하루 약 700개의 캐스크를 입고한다고 합니다.중국산 참나무로 만든 오크통, 미즈나라와 같은 수종(퀘르쿠스 몽골리카)이다이쯤 되면 독자 분들 중에는 ‘그렇게 규모가 크면 품질은 떨어지는 것 아니냐’는 의심이 들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지금까지는 저도 비슷한 생각을 했고, 대부분의 대형 증류소가 그랬습니다. 하지만 라이저우는 예외였습니다.일본, 스코틀랜드, 제3국의 다양한 신생 증류소 제품을 경험해왔지만, 단언컨대 최근 경험한 신생 증류소 중에서는 가장 뛰어난 품질을 가진 곳이라고 느꼈습니다. 뉴메이크 스피릿 시음부터 시작했는데, 화려한 에스테르 향과 달콤한 곡물향이 공존하는 두 가지 타입의 스피릿을 적절히 블렌딩하고 있었습니다.남의 증류소에 갔는데 뉴메이크 스피릿을 맛 보여준다는 것은 둘 중 하나다. 모든걸 다 주고 있거나, 정말 자신있거나헤리엇 와트의 위스키 전공 출신이라는 담당자와 금세 친해져, 일반 투어에서는 제공되지 않는 다양한 제품들을 시음해볼 수 있었는데 그중 황주 캐스크에 숙성한 제품이 가장 인상 깊었습니다. 중국 황주는 개인적으로 드라이 셰리와 비슷한 뉘앙스를 느꼈던 술인데, 그 캐스크에 위스키를 숙성하다니 조합이 흥미로웠고 결과는 인상적이었습니다. 안개 낀 산 속 신사(神祠)의 분위기, 오래된 고목 향, 은은한 약재향, 황토흙의 뉘앙스가 섞인 독특한 풍미였습니다. 그야말로 ‘액체로 만든 중국’ 같았습니다.황주캐스크에 대한 설명, 혼자 잘하지 말고 서로 페어플레이 하자고 아ㅋㅋ규모만 큰 것이 아니라, 티베트산 몰트를 사용하는 시도, 중국 와인을 주정강화해 오크통을 시즈닝하는 실험 등 크래프트적인 접근도 적극적으로 하고 있다는 점이 인상 깊었습니다. 이토록 거대한 증류소가 실험정신까지 갖추고 있다니, 참 비겁하다고 느꼈고, 저도 멈추지 말아야겠다는 동기를 얻었습니다.스코틀랜드 하이랜드가 아닌 중국 하이랜드(티벳)이다솔직히 말씀드리자면, 중국을 직접 경험하기 전까지 저에게도 약간의 선입견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경험한 중국은 제 기대 이상으로 위대했습니다. 직원들은 “중국의 위스키는 중국다워야 한다”는 비전을 공유하며, 성실하고 열정적으로 제품을 다듬고 있었습니다. 단순한 견학을 넘어, 저 개인에게도 의미 있는 배움의 시간이었습니다.후기 중 언급한 황주 캐스크 제품은 소량 샘플을 조금 챙겨왔습니다. 언젠가 위스키 갤러리 분들을 대상으로 두번째 견학을 모시거나, BYOB에 참여할 기회가 생긴다면, 이 귀한 샘플을 함께 나눠보고 싶습니다.
작성자 : 이탄심판관고정닉
먹고마시는 대유잼 나고야 솔로 여행기-4일차(2)(도요타,나바나노사토)
[시리즈] 먹고마시는 대유잼 나고야 솔로 여행기 · 먹고마시는 대유잼 나고야 솔로 여행기 - 1일차 (나고야, 사카에역) · 먹고마시는 대유잼 나고야 솔로 여행기-2일차(1) (레고랜드, 마츠자카) · 먹고마시는 대유잼 나고야 솔로 여행기-2일차(2) (위스키, 우동) · 먹고마시는 대유잼 나고야 솔로 여행기-3일차(수족관,전력타워) · 먹고마시는 대유잼 나고야 솔로 여행기-4일차(1)(과학관,신궁,나고야성) · 먹고마시는 대유잼 나고야 솔로 여행기-4일차(2)(도요타,나바나노사토) · 먹고마시는 대유잼 나고야 솔로 여행기-5일차 (도코나메) 나고야성에서 그리 멀지 않으나, 교통편이 좀 이상하더라. 버스로 한번에 가긴 하는데 버스가 너무 안옴...어찌저찌 도착.도요타 산업 시작이 직물, 재봉 관련이라 섬유관부터 시작. 관련된 기계나 작업방식 등을 보여줌기계좋은 덕후들은 와서 움직이는거 감상하셈; 수작업했던 시절의 것은, 실재로 수작업 해주고 계신다.고우시다.그래도 제일 큰 파트는 자동차. 엔진 제작 방식부터, 첫 자동차 설계나 제작 방식등을 보여주고 이후에는 어떤 차량이 있는지 견본을 보여 준다. 근데 차 잘 몰라서 그냥 멋있다 하면서 한장씩 찍었음. 코 존나 길게 생김ㅋㅋㅋ이건 어디서 봤던거같더라. 제일 비싸보이는 차 ㅋㅋ 주말 이벤트 인것 같은데, 안에 플라스틱 재료 넣어주고 내가 직접 버튼 누르면 프레스 작업 해서도요타 차 키링을 준다. 나도 하나 겟. 그리고 멍청한 나는 시간 계산 잘못해서 로봇 연주 못들음 ㅅㅂ다음은 1시간 뒤라서 어쩔수 없이 포기했다. 나처럼 되지 말고 시간 잘 보고 가라...저녁에는 일루미네이션 보러 가야해서, 나고야역 도착 후 대충 스시로 저녁 때움. 이름은 Sushi Kamon. 그냥 평범했다. 대충 배고파서 모듬달라하고 먹었다. 새우랑 연어알이 맛있었다.물론 맥주 하나 뒤지게 말아잡숴주시고.나고야역에서 나가시마 역까지 한방에 스윽 가준다. 나가시마 역에서 나바나노사토로 가는 버스가 대기중이다. 일루미네이션 시즌에는 저녁에 이렇게 운행하나 보다. 중간에 정차 없이 바로 역하고 나바나노사토만 왔다갔다 한다. 출차 기다리는 동안, 순박한 버스기사와 여고생들의 대화가 재밌었다. 나가시마의 풍경은 바다도 있고, 여유자적한 느낌이라 한장 찍었다. 나바나노사토 안에는 리조트, 식당, 온천등이 있고 구경할 수 있는 식물원, 꽃밭 등이 있어 하루정도 여유롭게 여기에 묵어도 좋을 것 같다.600엔을 내면 상공 45m에서 360도로 회전시켜 주며 나가시마 전경을 볼 수 있다.인기는 없나보다. 티켓사자 마자 바로 들어가서 구경했으니. 베고니아 가든, 큰 건물 안에 여러 화려한 꽃들이 즐비해 있었다. 여기만 보더라도 마음이 들뜨고 안정된다. 본 꽃중 가장 이쁜 꽃. 푸른색과 하얀색의 조화가 아름답다. 중간에 쉬면서 먹은 멜론 아이스크림. 불량식품의 맛이 난다. 18시 50분부터 일루미네이션이 시작인데, 일루미네이션 시작점은 "빛의 터널"이라는 곳이다.여기는 이미 18시부터 사람들이 대기를 엄청 하고 있더라. 그래서 나도 18시 20분 즈음 가서 30분즘 대기타다가 불이 켜지는 순간 사진 찍고 들어갔다. 약 800미터 가량 이어지는 터널. 굉장히 이쁘다. 터널을 지나가면 후지산이 보이는데, 후지산과 그 일대에서 큰 일루미네이션을 진행한다.약 10분가량 여러 테마를 거쳐 진행되고...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 반복된다. 꽤 앞줄에 서서 그런걸까 좋은 자리에서 좋은 구경을 했다.멋지다. 다른 색깔의 빛 터널들도 있고 조형물도 굉장히 많으니 한번쯤 가보는걸 무조건 추천. 숙소로 가니 21시. 다른건 생각나지 않고 고기가 생각나서, 바로 씻고 고기 먹으러 출발.근처 그냥 체인 야키니쿠집으로 갔다. 0秒レモンサワー®仙台ホルモン焼肉라는데 이 지점은 새로 생긴지 얼마 안된 모양이다.이 고기집이 있는 건물은 독특했는데, 4층 이상만 승강기로 갈 수 있으며, 1층은 좁디 좁은 야외 술집 거리같은 분위기였고, 2층도 1층 가게를 통해 들어가는 구조였다. 고기집은 3층 계단이 따로 있어 그쪽으로 가야했다. 도중에 본 니케콜라보. 씹덕은 돈이 된다. 내가 간곳이 야키니쿠가 아니라 한정식집이었나... 비빔밥부터 떡볶이 등 다양하게 있...더라.맥주에 밥, 그리고 고기 주문우설, 호르몬, 갈비살, 안창살 존나 굽고 밥 존나 먹고 맥주 두잔 마심. 오전부터 안쉬고 계속 걸어서 쭉쭉 들어가더라. 고기집 마무리 하고 가려했으나... 마지막 날이기도 해서첫날 라멘집 또옴ㅋㅋㅋㅋ 계속 기억에 남아서 올 수 밖에 없더라.4일차 돼지의 밤은 이렇게 저물었다.
작성자 : 금주알러지고정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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