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먼트뉴스 한경숙 기자] 사과식초가 체중 감량·당뇨병·심장 건강에 유익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3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에 따르면 미국의 건강 전문지 '헬스'는 '사과식초의 건강상 혜택'이란 제목의 최근 기사에서 식초의 네 가지 웰빙 효과를 조명했다.
첫째, 사과식초 섭취는 체중 관리에 이롭다. 한 소규모 연구에서 연구 참여자 39명에게 12주간 매일 열량을 250㎉씩 덜 섭취하라고 주문했다. 일부에겐 매일 사과식초를 약 30mL씩 먹으라고 했다. 사과식초를 섭취한 사람은 먹지 않은 사람보다 체중·체질량 지수(BMI)·내장 지방·식욕 등이 더 많이 감소했다.
둘째, 사과식초는 당뇨병 관리에 도움이 된다. 당뇨병 환자 110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참가자는 약 200mL의 물과 사과식초 15mL를 3개월간 섭취했다. 물과 함께 식초를 마신 사람의 공복 혈당과 당화 혈색소 수치가 눈에 띄게 낮아졌다. 당화 혈색소는 지난 2~3개월 동안의 혈당 수치를 나타낸다. 식초를 섭취하지 않은 사람의 혈당과 당화 혈색소 수치는 이렇다 할 변화가 없었다.
셋째, 사과식초는 심장 건강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준다. 하루에 사과식초 약 30mL 섭취하면 혈중 중성지방과 총콜레스테롤 수치가 감소하고 혈관 건강에 좋은 혈중 HDL 콜레스테롤 수치는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가 이를 뒷받침한다. 하루에 15mL의 사과식초만 먹어도 비만한 사람은 혈중 중성지방 수치가 감소하고, 당뇨병 환자는 혈중 중성지방과 총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아진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마지막으로, 사과식초는 정맥류 증상을 개선할 수 있다. 다리 정맥류 부위에 사과식초를 발랐더니 통증이 감소했다는 임상 연구 결과가 있다. 경련·부기·가려움증 같은 증상도 줄었다. 다만 사과식초를 피부에 바르는 것은 일부 사람에게 화학적 화상을 일으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댓글 영역
획득법
① NFT 발행
작성한 게시물을 NFT로 발행하면 일주일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초 1회)
② NFT 구매
다른 이용자의 NFT를 구매하면 한 달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매 시마다 갱신)
사용법
디시콘에서지갑연결시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