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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문) 팝업앞에 상습숭배제단 차린 후기
실친 중에 포터블1으로 디맥을 시작한 진성딸피 디붕이가 있는데최근에 얘가 여기저기서 중고매물 수색하면서 한정판 컬렉션 뒤늦게 수집하는 것에 재미를 들이고 있었음.그러던 어느 날...나:컬렉션 언제 이렇게 늘어났냐? 글로리데이도 찍겠다친구:네오위즈 사옥 앞에서 제사 진짜로 함 지내봐?(흥이단이라 흥이로했음)나:어차피 다음주에 팝업 열리는데 걍 그때하셈친구:오 그거 좋다너 나랑 일 하나 같이 하자나:......????그렇게 나는 이 친구와 함께 팝업스토어 근처 디붕이들 많이 지나다닐 길목에 제사상? 제단을 차릴 생각을 하게 된다...처음에는 그래도 본행사에 방해가 될 수도 있으니까 공식에 허락이라도 구하고 진행하려 했는데친구:그러다가 빠꾸 먹으면 우짤라고그냥 무통보 기습숭배 ㄱㄱ그래서 그냥 앞뒤 안보고 기습오픈 때린 뒤에제지당할 때까지 달린다는 미친 전략을 구사하기로 했음.자리 펼 장소는 성수동 도착하기 전까지 고민을 매우 많이 했었는데도착하고 보니 팝업 맞은편에 있던 에스팩토리 주차장이 그날따라 꽤 한적했던 편이었기에양일간 쭉 거기에 자리를 잡았음. 애초에 다들 대기하는 거 보면 거기서 하고 있더라.금요일은 12시부터, 토요일은 8시부터 해서 5시에 팝업 끝날 때까지 쭉 있었어서아마 금요일 오픈런을 했던 디붕이는 제단의 존재를 모르고 갔을 수있다...금요일날 최초설치직후.처음 준비했던 컬렉션들목표는 당연히 글로리데이 BGA에 나온 제사상 완벽재현이었는데이친구 수중에 없는 물건들도 몇몇 있었어서 100% 고증까지는 못한 것이 살짝 아쉬웠다.- 핫튠즈 한정판 합판상자경첩이 '멀쩡해서' 고증오류인데, 근데 아는 사람은 알겠지만 이건 오히려 아직까지도 경첩이 멀쩡한 게 더 신기한 물건.- BS 한정판 추장씨앗- CE 한정판 브로마이드 -> BS 한정판 손수건으로 대체- 테크니카2 한정판 토르카드 -> BS 한정판 카드로 대체- BS 한정판 따조스피커심지어 따조스피커는 그 이전까지 미개봉품이었던걸 금요일날 제단 차리면서 처음으로 개봉한 거였음.진짜 이날만을 위해 친구 진짜 큰결심 했었다.따조스피커 작동중인 모습.최대 볼륨이 의외로 작았는데 오히려 음악 틀고 있어도 어그로 과하게 끌릴 염려가 적었어서 이날 쓰기에 나쁘지는 않았음. 근데 진짜 세월이 흐른 지금 봐도 이건 정말 한정판 값 주고 살 만한 게 아닌듯그 이외에 추가로 보탠 컬렉션들도 있는데 내가 보탠 컬렉션- 포터블1 일반판- 포터블2 일반판 (철희형님 싸인 포함) + 2007 라이브미라클 초대장- PC사랑 1월호 (나중에 마모씨님 싸인이 추가됨)- PSP 블랙 실기등등친구가 추가로 넣은 컬렉션- 리스펙트 한정판- PSP 화이트 실기- 2007 라이브미라클 인터파크 예매티켓진짜 이게 제일 변태같았음.등등제단 진화사토요일 팝업 때 제단을 좀 오래 지켜본 사람들은 알겠지만, 뭔가 컬렉션이 자꾸 추가되는 게 보였을 거임.정리해준다금요일 버전토요일 초기버전 (FEVER X2)- 트릴로지 한정판에서 나온 OutLaw 트럼프 세트와 패키지를 추가로 놓음.- 드라이브 앨범도 추가.토요일 (FEVER X3)- 마모씨님 싸인받아온 PC사랑 추가- 그리고 어떤 행이분이 제단에 놓고 싶다며 가져와주신 제작진 싸인 가득한 리스펙트 한정판 추가토요일 (FEVER X4)또다른 행이분이 제단 구성을 크게 늘려보고 싶으시다며 컬렉션을 정성스럽게 가져오셔서 거의 그냥 국립디맥박물관 개장.정말 압도적인 볼륨을 보여주셔서 감사합니다.토요일 (풀피버)제단 지키면서 보니까 싸인지 엄청 큰거 들고 다니면서 시선강탈하는 행이분 한명 있었는데제단에 오시더니 어쩌다가 병풍을 이렇게 제공해주셨음.피날레는 내 큰절사진.찾아오셨던 분들먼저 금요일날 와서 보고 극찬하고 가신 소브렘님그리고 처음에는 스태프 분들이 제지하시면 어쩌지 하면서 걱정했지만행사가 무르익을 즈음에는 오히려 스태프 분들도 찾아오며 즐겨주셔서 한편으로는 조금 다행이었음.이랬던 간판이몇번의 업데이트를 거쳐서 이렇게됐다.로키 직원분들도 유독 따조스피커에 격렬한 반응을 해주심.실제로 SB엔지니어님은 당시에 따조스피커 한정판을 실제로 구매하고 당하셨던(...) 유저셨다고.그리고 팝업스토어 내부 촬영하시던 못키님도 오셔서제단 풍경, 큰절하는 장면, 조문객일동 90도인사 등등 여러 장면들을 매우 정성스럽게 찍어가셨는데높은 확률로 스케치영상에도 박제될것같음.총평'미라클'이라는 타이틀이 2007 라이브 미라클 이후로 17년 만에 부활한 건데그런 만큼 올해가 디맥 20주년이기도 하니까 개인적으로도 작게 그간의 추억팔이를 할 수 있는 기회가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해 왔었음.풀피 디붕이에겐 색다른 경험, 딸피 디붕이에겐 척추 도수치료 시켜주는 그런 부스가 있으면 좋을텐데...마침 또 이런 생각을 하던 와중에 '상습숭배제단'이라는 아이디어를 처음 제안해준 친구한테 정말 고마웠다.그친구가 디갤은 잘 안해가지고 같이 주최했던 내가 대신 후기를 쓰는 거지만사실 개인적으로 그 친구의 기여가 정말컸다고 생각함. 일단 제단에 있는 컬렉션만 봐도 거의 80%의 지분은 얘가 갖고 있음.나는 그저 그 친구가 낸 아이디어를 펌핑하고 마케팅 좀 쳐주는 식으로 서포트한 조력자였을 뿐이라 (망평이라 그런거아님-중요)스포트라이트를 비춘다면 내가 아니라 그친구에게 갔으면 한다.그리고 마지막으로 제단에 컬렉션 추가로 놓아주시고음료수 도네해주시고굿즈 도네해주시고아무튼 양일간 제단을 찾아주셨던많은 디붕이 여러분들께 정말 압도적으로 감사하다.이 제단은 여러분이 완성해 주셨습니다.다음에도 또 기회가 있다면 더 열심히 준비해서 찾아뵙겠습니다.Respect your memories마지막은 최전열에서 찍었던 따거사진.
작성자 : 블루스크린고정닉
2머전 네덜란드 망명공군 썰
2머전 영국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병기 스핏파이어 보통 '무기의 가격'이라고 하면 그때그때 수량과 상황에 따라 변동되는게 보통인데, 스핏파이어는 2차세계대전 초기 특이하게도 '정가'가 있었음. 그것도 깔끔하게 당시 돈 5000파운드. (현재 돈으로 추산할시 약 27만 파운드/한화 4억 6천만원 정도) 무슨 다이소도 아니고 어떻게 정확히 000 세개를 붙여서 전투기 가격을 정했냐면 이 당시 영국의 민간인들이 스핏파이어를 주문하는 데 돈을 보태는 경우가 있었고, 이를 위해 정해둔 것. Kennel Club이라는 신사들 모임에서 5천 파운드를 모금해 전투기를 기부했고, Dorothy라는 부유층 여성이 개인적으로 5천 파운드를 기부해 그 기체엔 퇴역할 때 까지 Dorothy라는 별명이 붙기도 했음. (소련 등 다른 나라에서도 이렇게 무기에 가격을 정해놓고 기부를 받는 경우가 많았음. 소련은 초딩들이 전차를 기부한 걸로 유명) 그리고 이런 '기부 전투기' 구매자중 가장 많은 전투기를 구매한 큰 손이 바로 네덜란드 여왕인 빌헬미나 여왕이었음. 빌헬미나 여왕은 네덜란드 왕실이 해외에 소유하고 있던 모든 자산을 매각한 뒤, 당시 돈으로 21만 5천 파운드(현대 가치로 한화 약 200억 가량)의 돈을 마련해 정확히 한 대당 5천 파운드씩, 43대의 스핏파이어 Vb형 및 Vc형을 구매해 네덜란드 망명 공군, 정확히는 영국 공군 322 네덜란드 비행대대(No. 322 'Dutch' Squadron RAF)에 기부했음. 2차 세계대전이 개전했을 당시, 네덜란드는 대부분 성능이 떨어지는 구형기들과 복엽기로 항공대 전력을 이루고 있었고 수량적으로도 많지 않았음. (미국처럼 아직 공군이 독립하지 못하고 육군항공대로 있었음) 정확히는 이는 많은 항공 전력이 동인도회사 식민지(인도네시아)를 지키기 위해 아시아로 가있던 것의 영향도 있는데, 네덜란드 본토를 지키던 항공전력을 나열해보면포커 TV 형 폭격기 16대 포커 D.XXI 단발 전투기 36대 포커 GI 쌍발 전투기 35대 포커 D.XVII 단일 엔진 전투기 7대 더글러스 DB-8A-3N 경폭격기 17대 포커 CX 경폭격기 20대 포커 CV 정찰기 33대 Koolhoven FK-51 포병 관측기 20대 로 실전력으로 치기 어려운 복엽기나 포병관측기까지 해도 176대에 불과했음. 당연히 네덜란드 항공대는 독일 루프트바페에게 패배하고, 조종사의 95%가 손실(전사/실종/포로)되는 괴멸적인 타격을 입게됨. 그런데 좀 기묘하게도 정작 루프트바페 또한 이 과정에서 무려 350대의 항공기를 잃었는데, 사실 이 350대는 대부분 대공포 격추 및 무리하게 네덜란드 비행장에 착륙하다가 손실된 글라이더들이라고 함. 벨기에 침공 당시 공수부대로 에반-에마엘 요새를 간단하게 접수한거에 도취되어 무리하게 네덜란드 비행장에 글라이더로 강하하다 손실되었다고. 좀 황당하지만 네덜란드 비행장이 독일 비행장보다 열악해 네덜란드의 항복을 접수받고 네덜란드 비행장에 착륙하려다 착륙실수로 손실된 루프트바페 기체도 수십대가 넘었다고 함. 이걸 격추라고 해야하나? 아무튼 이후 네덜란드는 패망했고, 빌헬미나 여왕을 비롯한 수뇌부는 영국으로 망명했음. 이때 망명한 인물들은 대부분 고위인사와 장교들이었기에, 실질적으로 '네덜란드 망명정부군'에서 전력으로 칠 수 있는 존재는 이들중 비행기를 조종할 수 있거나 전환훈련을 받고 조종사가 된 이들, 즉 네덜란드 망명공군 이었음. 미첼 폭격기와 320 비행대대 대원들 아브로 벌컨과 321 비행대대 사실 본토가 털린 이후에도 동남아 식민지가 있었기에 인도네시아에 'Militaire Luchtvaart van het Koninklijk Nederlands-Indisch Leger'라는 항공대가 별도로 행동하긴 했는데, 이 친구들이 어설프게 주둔하다 제로센에 털린 이야기도 유명하지만 이건 다음에 하도록 하고. 네덜란드 망명 공군은 초기 대형기만을 운용하는 두 개의 비행대대, 아브로 앤슨/록히드 허드슨 폭격기를 운용하다 나중에 미제 B-25 미첼 폭격기를 운용하게 되는 폭격 비행단 영국 공군 320 네덜란드 비행대대(No. 320 'Netherlands' Squadron RAF) 초창기 아브로 벌컨을 운용하다 미제 카탈리나 비행정을 운용하게되는 해상 정찰 부대 영국 공군 321 네덜란드 비행대대(No. 321 'Netherlands' Squadron RAF)로 구성되었음. 두 비행단 모두 초기에는 적극적인 폭격보다는 초계나 해역감시 등을 주로 맡았는데 이유는 영국 공군의 네덜란드 비행사들에 대한 신뢰 부족이었음. 앞서 말했듯 네덜란드 비행사의 95%가 전사 혹은 실종, 나머지 5%중 일부만 망명했는데 사실 이 5%가 망명공군을 구성한 것도 아니라, 대부분은 어떻게든 망명한 장교나 인사들이 비행사 훈련을 통해 나도 비행사 하겠다고 전환훈련 받은 이들이었음. 영국은 이들을 신뢰하지 못했고, 영국에 비행훈련장 부족하다고 캐나다에 보내 훈련을 시켰는데 캐나다의 비행사 훈련 시설은 눈 치우는 것도 제때 안될 정도로 열악했고 비행사 하겠다고 모여든 네덜란드 인사들도 사기가 저하됨. 영국은 이들이 제대로 비행사 노릇 하려면 시간이 많이 걸리겠다고 보았고, 적어도 1944년까지는 네덜란드 전투비행사 투입을 유보하려 했음. 하지만 네덜란드 망명공군을 매우 적극적으로 밀어주던 인물이 있었는데, 그녀가 바로 앞서 말한 빌헬미나 여왕. 이 당시 네덜란드 망명정부 수뇌부에선 매우 기묘한 일이 일어나고 있었는데, 형식상 국가 수반인 빌헬미나 여왕은 매일 라디오 오라녜라는 방송을 네덜란드 본토의 국민들에게 송출하며 용기를 잃지 말고 독일에 맞서 싸우자고 선전활동을 하고 있었지만 (영국 본토 항공전 중이었는데 녹음을 방공호도 아니고 방송국에서 했음, 그 덕에 방송국 근처에 폭탄이 떨어져 죽을뻔하기도 함. 그래서 후계자인 공주는 캐나다로 보내고 아예 본인은 죽을 각오를 했다고.) 정작 실질적 국가 수반인 총리 디르크 얀 더헤이르는 독일에 겁먹은 수준을 넘어 이 전쟁은 절대 연합국이 이길 수 없다, 우리는 독일과 독자적인 평화협상을 맺어야한다고 떠들고 다니는 친독 주화파 짓을 하고 있었음. 결국 물밑접촉으로 독일측과 비밀리에 접선하려던게 발각되어 분노한 빌헬미나 여왕이 주전파 정치인들을 선동해 디르크를 쫓아내긴 하는데 (참고로 디르크는 이후로도 정신 못차리고 포르투갈로 가서 네덜란드 국민들을 향한 친독 삐라 제작에 협조했다가 전후 모든 수훈과 자격을 박탈당함) 이러한 일을 겪으면서, 빌헬미나 여왕은 우리 네덜란드 망명정부도 무언가 해야한다라는 것을 절실히 느끼고 있었음. 2차 대전 개전 직후 나라 본토가 점령당했고, 그나마 세워진 망명정부는 아무것도 못하고 내부 싸움이나 하고 있는 판국인데, 이후 연합군이 이긴다 해도, 이후 네덜란드의 주권을 제대로 지키기 위해선 네덜란드인들도 2차세계대전에서 싸웠다는 더 적극적인 명분이 있어야 한다고 느낀 것임. 1943년, 인도네시아 주둔 동인도회사 공군이 일본군에 탈탈 털린 이후였던 시점에서, 호주와 네덜란드가 연합하여 120 네덜란드 동인도회사 비행대대 공군(No. 120 'Netherlands East Indies' Squadron RAAF)을 설립, 미국에서 퇴역한 키티호크 전투기를 운용하여 태평양 전역에서 전투를 치루었음 (단, 실질 지휘는 호주군이나 미군이 했다고 함) 이에 자신감을 얻은 많은 네덜란드 인사들의 노력으로 1943년 캐나다 눈밭에서 훈련중이던 비행사들을 영국 본토로 불러와 스핏파이어 조종교육을 시키는데 성공했고, 앞서 언급한 빌헬미나 여왕이 기부한 스핏파이어 43대를 포함해 기타 인사들의 기부나 영국이 공여로 얻은 스핏파이어로 전력을 갖추고 영국 공군 322 네덜란드 비행대대(No. 322 'Dutch' Squadron RAF)를 창설, 1944년부터 영국 본토에서 독일의 V-1 미사일 요격 등을 맡게 됨. (참고로 이 322 비행대대엔 빌헬미나 여왕의 사위인 베른하르트도 파일럿으로 참전해서 싸웠다고 함) 이후 320, 321 비행대대도 네덜란드 파일럿들에 대한 영국의 신뢰가 증가함에 따라 독일 본토 폭격 등 더 적극적인 활동을 할 수 있게 되었고, 이중 320 비행대대는 1944년 노르망디 상륙작전과 마켓 가든 작전 등에서 상륙부대 지원, 교량 파괴 등의 임무를 하게 됨. 그렇게 네덜란드 인들도 2차 세계대전에서 무언가 싸웠다는 흔적을 남기고 자국의 영토를 무단 점거한 독일에 저항하고 싶어했던 빌헬미나 여왕과 많은 네덜란드 인사들의 바램은 결실을 이루었고, 네덜란드 망명 공군은 전쟁이 끝나고 '승전국'으로서 본토로 돌아가 환영받을 수 있었음. 320, 321, 322 비행대대등 많은 부대들은 전후 곧 해체되었지만 이는 이 부대들이 근본적으로 '영국군' 소속이었기 때문이었고, 바로 전후 세워진 네덜란드 공군 소속으로 후계 부대들이 창설됨. 320, 321, 322 모두 네덜란드 왕립 OOO 비행대대라는 식으로 이름이 바뀌어서 존속되는데, 2000년대~2010년대의 군축 영향으로 이중 320과 321 비행대대는 그 상징성에도 불구하고 결국 예산 부족으로 해편되었다고 함. 그러나 앞서 말한 스핏파이어를 조종하던 322 비행대대의 후신 네덜란드 왕립 322 비행대대(No. 322 Squadron RNLAF)는 네덜란드는 물론 NATO를 통틀어 가장 상징적인 공군부대로 현대의 군축 칼날조차 비껴가 2021년까지 F-16을, 지금은 F-35A를 운용하는 나토 유럽 전력의 핵심으로서 지금까지 명맥이 이어오고 있음. (옛날 유로파이터가 한창 말이 많을 때 농담삼아 유럽의 유일한 현대적 대지상 임무가 가능한 전폭기 부대라느니 하던 부대...)
작성자 : 나쿠로이고정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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