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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의 건축가가 지은 ‘백화점’
조선인 최초 서양 건축가 박길룡최근 전시가 진행중인 ‘간송미술관 보화각’을 설계한인물이다보화각 설계도그는 당대 조선 최고층 빌딩화신 백화점을 지었다.에스컬레이터 엘리베이터가 설치된지상 6층 건물화신 백화점의 옥상 정원을 그린 도안화신백화점 단면화신 앞 거리 풍경화신 백화점의 외부 모습조선의 모던 보이 모던걸들은이 백화점을 자주 드나들었다.그게 여러 문학 영화 작품에 잘 남아있다.이 백화점은현재 남아있는명동 미쓰코시 백화점 (신세계 본점)과 경쟁을 벌였다.미쓰코시 백화점 경성점 (아래는 오늘날)당시 모던 보이들의 경우,(주로 아래와 같은 ‘맥고모자’ • ‘파나마 모자’그리고 흰색 바지 흰색 자켓을 입고 종로의 화신 백화점혹은 명동의 미쓰코시 백화점 (신세계 본관)을방문하는게 일이었다.( 파나마 모자 맥고모자 패션을 한 염상섭)[ 당대 신문지에 삽입된 풍자화 ] 1934년 모던 보이를 풍자한 그림 ‘멕고모자’와 '흰바지'가 필수품이었다고 한다. 흰 모자는 구했지만 흰바지가 없으니 흰바지를 그림으로 그려서라도 들고 다녀야 한다는 '모던보이'를 풍자한 신문 삽입 만화 화신 백화점의 파사드가 보이는 종로 전찻길영화 미몽에 나오는 화신 백화점 아동복 코너일본 여행 티켓 코너화신 백화점 내부조선 최고층 빌딩 화신백화점이 보이는 경성의 풍경조선 최초의 서양 근대 건축가 박길룡그리고 종로에 세워진 최초의 민족 자본 백화점이라는 상징에도..1989년 찬반 대립 끝에 철거됨…그런데 최근.. 다시간혹 복원 얘기도 나온다하지만 현재 화신 백화점 자리엔종로 타워라는 라파엘 비뇰리가 지은랜드마크가 지어져있다.그렇기 때문에복원이 된다면 종로 타워 앞에 파사드 (전면부) 와 타워 사이 공간 정도가현대적으로 재해석된 상태로 복원될 가능성을 생각해볼 수 있다.만약 화신 파사드가 복원된다면.. 예시 종로타워 와 화신 파사드(전면부) 복원된다면 예시아마 이런 느낌으로 복원될 가능성이 있다만약 복원된다면.. 종로타워와 화신 파사드 사이 공간 예시파사드가 그 자리에 세워지고종로타워 사이의 공간이 비게된다.그 갭은 아트리움 형태로 될 수 있을듯 하다뉴욕 허스트 빌딩의 사례화신 파사드 복원과 종로 타워 공생 방안 예시종로 타워 내부에서 바라본 화신 파사드 방향 예시화신 백화점 파사드와 종로 타워화신 파사드 조감도 예시근대 파사드를 보존하여 고층 타워를 올린 허스트 빌딩주변에 근대 건축이 즐비한 화신 백화점의 터해당 건물 주변으론 서울 내에서도 보기 드문근대건축들이 즐비하다 100년 넘은 광통관종각 등 상징적 근대 건물이 즐비..일제 시대 화신 백화점 내부이렇게 상징적 역사 건축을복원하는게 세계 대도시권 트랜드다.단순 오피스 임대료만 받다가복원 후 관광지가 되고빌딩 하부에 근생 시설에집객요인이 생겨 저층부 임대료가 크게 상승하기 때문..최근 고층 오피스 앞에 메이지 시기 근대 건축을 복원한 도쿄 마루노우치 이치고칸 미술관 근대 건축 파사드를 복원 후 고층 빌딩을 올린 뉴욕 허스트 타워화신 백화점 파사드를 복원하자는제안이 꾸준히 나오는 이유 중엔 근대기 문학작품‘소설가 구보씨 일일’ ‘천변풍경’ 등 ..의 영향도 없지 않다고 본다.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에 등장하는 주요 장소로 ‘화신 백화점’이 주요 배경으로 등장하여근대기 상징적 건축물 중 하나로 여겨지는듯 하다경성 모던을 상징하던 화신 백화점,다시 살아날 수 있을까?- dc official App
작성자 : ㅇㅇ고정닉
백두대간 종주 ep.6 [fin]
[시리즈] 백두대간 종주 · 백두대간 종주 ep.1 · 백두대간 종주 ep.2 · 백두대간 종주 ep.3 · 백두대간 종주 ep.4 · 백두대간 종주 ep.5 이왕 쓰는김에 몰아쳐서 쓰는게 좋겠더라구10~12일차를 끝으로 백두대간 종주는 끝이야! 시도해보려는 분들한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해10일차61. 작점고개 (2.67km/5%)무난무난한 고개였으나 그간의 데미지가 상당해서 좀 힘겹게 올랐어지금보니 3키로밖에 안되네,,, 꽤 길었던거같은데요 고개만 넘으면 바로 추풍령이야62. 추풍령 (개꿀ㅋ)추풍령은 다들 알다시피 그냥 동네야 표지석만 수집하고 얼른 다음고개로 갔지63. 괘방령 (3.28km/5.1%)예로부터 과거에 보러가는 사람들이 이 고개를 넘어만 가면 과거에 떡하니 붙어서 온다고 괘방령이야지금도 큰 시험 앞두고 기도하러 가는 사람들이 많은 고개괘방령 가는길에 있는 두루치기집인데 맛이 기가막혀.. 소주안주로도 굿..64. 우두령 (7.53km/5.3%)꽤 길고 험했던 고개야 괘방령 이후로는 민주지산 권역으로 들어오게 되는데 민주지산 이후 부터는 영남권이라고 믿겨지지 않을 만큼 난이도가 빡세져..멀리서 보면 소 머리를 닮았다고 해서 우두령인데 우두령 아래에 마을 이름은 우랄마을이야.. 소 머리쪽이 있으니까 아래도 있겠지? x알 쪽에 있어서 그렇대..65. 봄내재 (2.4km/8.3%)별거 아닌 업힐이라 생각했는데 상당히 고각이야.. 엄청나날씨도 더워가지고 고생좀 했어더워진 날씨 탓에 맛이 가버린 가민45도가 말이냐구66. 부항령 (5.6km/6.1%)부항령은 찐 업힐보다는 초입부분에서 좀 조지는 타입이야그래서 도저히 안되겠어서 근처 계곡에 내려가서 몸에 물칠좀 하고 왔지시-원이 때 날씨가 무지 더워서 도저히 못가겠더라구그래서 다운힐 하면 나오는 무풍면 들어가서 그늘에서 해 좀 질 때까지 쉬었어디디67. 덕산재 (2.90km/5.9%)무풍에서 좀 쉬다보니 얼추 각이 나와서 얼른 덕산재를 올랐어원래는 거창까지 들어가려했다가 날씨 때문에 지지덕산재는 내가 올라간 방향 말고 반대편이 찐으로 힘들어덕산재 다운하고 나오는 김천시 대던면에는 숙박시설이 마땅치 않아서 저 멀리 지례면까지 10km나 가서 방을 잡았어여태까지 동선이 꼬인적은 없었는데 처음으로 꼬여버린 동선 ㅠ백두대간 덕에 찍어보는 전 세카이 순위권11일차전날 낮에 엄청 더워서 새벽같이 일어나서 움직였어68. 배티고개 (1.26km/5.7%)무난무난한 고개야거창에 입성했어내 고향이 거창이라서 감격이 두배!흑흑 좀만 더 가면 집이다69. 군암재 (1.65km/8.7%)짧은 거리를 무시하면 안대고각이 심심하면 등장하는 무시무시한 업힐임..!다운힐도 엄청 위험70. 소사고개 (4.76km/5.3%)은근한 약업힐이 꾸준히 지속되는 업힐이야중간에 목줄풀린 개 주의..아! 배티고개부터 칡목재 까지는 가게는 물론이고 민가도 드문 오지중에 오지야... 몇안되는 보급이 진짜 힘든구간이니까 참고해71. 오두재 (3.7km/11.6%)악명높은 무주그란폰도 오두재야무주는 메디오만 출전해봐서 여긴 집근처였음에도 불구하고 처음와봐죽는줄알았다.... 난이도로 따지면 마구령 다음이 오두재인거같아터널로 안가고 구 도로로 끝까지 왔어터널 이후부터는 노면이 급격하게 안 좋아져 ㅠ ㅠㅠ72. 빼재(신풍령) (2.33km/7.9%)나한테는 너무나도 익숙한 빼재야빼재 정상을 가려면 구길로 올라가야하는데 차단봉으로 막혀있어!차량 통제용이니까 자전거는 지나가도 무방해 관리는 하나도 안되어있으니까 자연으로 돌아가고 있는 포장도로라고 생각해..빼재에서 거창방면으로 내려가는 구 도로는 테마파크?가 건설되어서 조심해서 내려가야해 다운힐 중간에 차단기도 있으니 천천히73. 칡목재 (1.5km/11.5%)고각이 장난 아니야..그래도 좀만 올라가면 금방 정상이니까 근방 업힐중에서는 그나마 친절?한편 ㅋㅋㅋ74. 남령 (13.76km/4.2%)무지무지 길고 막판에는 험준한 고각도 가진 남령이야여름철에는 여기 피서객들로 바글바글한 동네지거창구간 통과한다고 어머니가 마중 나와서 밥 사주심 ㅋㅋ남령 지날 때 즈음 오후 2시를 넘기고 있어서 너무너무 더운날씨에 또 근처 계곡으로 피서를 갔지한 두시간 뻐기다가 출발했어 내 카톡 배사 남령에서 육십령 넘어가는 구간이야75. 육십령 (4.1km/5.7%)아주 무난한 3등급 업힐이야 훈련하러 오기 좋아보이는 업힐이지내가 내려간 쪽 다운힐도 적당한 경사에 테크니컬해서 굉장히 재미남 ㅋㅋ그렇게 장계에 도착해서 마무리를 했다10일이 넘어가는 강행군에 심박계도 가민도 자전거도 내 몸도 너덜너덜해서 다들 제정신이 아니야-12일차-드디어 대망의 마지막날오늘은 겨우(?) 4개의 2등급 업힐만 오르면 된단다!10일동안 날씨가 전부 좋았는데 딱 마지막날에 비가 억수같이 쏟아졌어그래도 전날이랑 전전날이랑 더위에 개고생한거 생각하면 비가 차라리 나은거같아76. 무령고개 (5.88km/7%)무난한데 길이가 좀 긴 업힐이야산과 산 사이를 오르는 길이라 뷰는 썩 좋지못해비오는데 갑자기 풍경이 찍고싶었나봄77. 복성이재 (4.66km/6.9%)난이도 괜찮았던거같은데 비 맞느라 정신이 없어서 잘 기억이 안나 ㅋㅋㅋ 그냥 바닥만 보면서 페달질 했던 기억만78. 여원재 (개꿀ㅋ)사실 복성이재에서 정석적으로 루트를 밟아서 내려가면 여원재도 만만한 업힐은 아니야하지만 구 88고속도로쪽으로 가면 약간의 쇼트컷이 되면서 쉽게 여원재 정복가능해대신 구 88 고속도로 쪽이 엄청 업힐임79. 정령치 (6.27km/9%)대망의 하이라이트... 초 고난도 업힐인 정령치야비가와서 다행히 덜 덥게 갈 수 있었어가민이 여기서 고도를 잘 못잡더라고기압차로 측정하는 방식이라서 비 올때는 저기압이라 부정확하다나암튼 재작년에 지리산 그란폰도에서 다운힐로 갔던 길 떠올리면서 열심히 올라갔지여기서부터 아부지가 반차쓰고 서포트하러 오셨어와 달라 했던건 아닌데 관심이 많으시네 ㅋㅋㅋ진짜 마지막 헤어핀 구간은 죽고싶더라비가와도 아름다운 정령치 뷰80. 성삼재 (5.19km/6.8%)드디어 마지막 업힐인 성삼재야반대방향이었으면 죽었겠지? 다행히 정령치에서 성삼재 가는 방면이라 나름 무난하게 올라갔던거같아 아직도 성삼재 올라가면서 그간의 느낀점들을 고프로에 찍은거 가끔 돌려보는중이야괜히 울컥하는구만완주 !!!!!후련한 저 표정을 보라..!!저 까지 타고 아부지 트럭에 자전거 싣고 집으로 왔어 원래 비 안왔으면 집까지 타고 갈라했는데후후 전세계49등이렇게 혼자만의 아무런 보상없는 도전이 끝이 났어무미건조했던 내 삶에 촉촉한 미스트같은 여행이었다큰 고민을 하고 있었는데 더 단단해지는 계기가 되어서 결정도 잘 할 수 있었던거같아벌써 저걸 한지도 1년이 지났는데 나중에는 역방향도 해보려구언제 시간이 날지는 모르겠지만 ㅋㅋㅋ 다 젊어서 사서고생하는거 아니겠어?일에 치어서 살다보니 자전거 탈 시간은 없고 그래서 한번 기행기 써봤어내가 수학강사라서 글 쓰는 재주는 잘 없걸랑그래도 이 까지 읽어줬다는건 너무너무 감사한 일이지다시한번 긴 글 읽어줘서 고마워 궁금한점 있으면 성심성의껏 알려줄게준비물이라던지 루트구상이라던지 예산이라던지잡다하게 적으면 끝도 없을거같아서 ㅋㅋㅋ다시 한번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https://youtu.be/HbBqK_LMW3Ahttps://youtu.be/r7AivBCN-js
작성자 : ㄹㄹㅈ고정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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