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줄어드는 양질의 일자리…'쉬었음' 청년 더 늘었다...jpg
어서 오세요. 며칠 전 목표 기업을 정하기보다는 취업만 되면 어디든 가겠다. 이런 취준생들의 얘기를 전했는데, 이럴 수밖에 없는 현실을 보여주는 통계청의 자료가 나왔다고요?공공기관과 대형사업체 같은 선호도 높은 기업들의 채용이 줄었다는 통계가 나왔습니다.먼저 300인 이상 사업체부터 보겠습니다.본사와 지사, 공장 등 총직원이 300인 이상인 대형 사업체 중 상당수는 중견기업과 대기업에 속하는데요.그만큼 선호도가 높고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일자리일 가능성이 큽니다.하지만 취업자 증가세를 보면 계속 둔화하는 모양새인데요.지난해 월평균 취업자는 314만 6천 명이었는데, 전년보다 5만 8천 명 늘어나는데 그쳤습니다.이게 어느 정도 수치냐면 2018년 5만 명 늘어난 뒤로 6년 만에 가장 증가 폭이 작은 겁니다.증가 폭이 컸을 때는 어느 정도였냐면, 2022년 같은 경우 18만 2천 명까지 나왔거든요.근데 2023년 9만 명으로 절반으로 뚝 떨어지더니, 지난해에도 36% 떨어지면서 3년째 감소세를 보이고 있습니다.또 질 좋은 일자리로 분류되는 제조업 취업자는 지난해 6천 명 줄어서 전년에 이어서 2년째 감소세고요.공공기관 정규직 채용도 5년째 줄고 있는데, 지난해 400여 곳에서 채용한 정규직이 300명 가까이 줄면서 2만 명 선이 무너졌습니다.특히 공공기관 신규 정규직에서 청년이 차지하는 비중은 82.5%로 2020년 이후 4년 만에 가장 낮았습니다.이게 무슨 의미냐, 그만큼 신입이 아닌 경력을 많이 뽑는 추세라는 겁니다.최근 한국은행 조사에서도 경력직에 대한 선호로 사회초년생이 기대할 수 있는 생애 총 취업 기간이 평균적으로 2년 줄고 생애 총소득도 13% 하락한다는 결과가 있었잖아요.이래저래 청년들이 직업 구하기 힘들어지고 있는 상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월급도 적당히 잘 주고 또 안정적인 양질의 일자리가 줄어드는 상황이니까 아무래도 청년들 입장에서는 일자리 구하기가 쉽지 않겠네요.통계에 그대로 반영이 됐는데요.'쉬었음'이라고 한 청년이 전년보다 2만 1천 명이나 늘어서 42만 1천 명으로 조사됐습니다.이 '쉬었음'이라는 의미는 중대한 질병이나 장애는 없지만 경제활동인구 조사에서 "그냥 쉰다"고 답한 사람들입니다.취업자도 실업자도 아닌 비경제활동인구로 분류가 됩니다.이번에 나온 42만 1천 명이라는 수치는 관련 통계가 집계되기 시작한 2003년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많은데요.첫 번째는 코로나19가 시작된 후인 2020년이었으니까, 이걸 감안하면 지금이 얼마나 심각한지 알 수 있죠.문제는 지금 청년층 인구가 줄고 있다는 거거든요.줄고 있는데도 '쉬었음' 청년은 오히려 늘고 있다는 건 그만큼 '청년들의 구직 의욕이 없다', '일하기 싫다' 이런 걸 반증한다는 건데요.내가 가고 싶은 직장, 양질의 일자리가 구직 의욕이랑도 직결이 되잖아요.그런데 이런 게 해결되지 않으니까, 물론 절박함에 '합격만 하면 아무 데나 가도 된다'라는 설문조사 결과도 나오기도 하지만, 구직시장에서 이탈하는 청년들도 많이 나오게 되는 건데요.대책 마련이 시급해 보입니다.한 기자 설명 듣다 보니까 조금 궁금한 점이요. 지금이야 경기가 안 좋다고 하지만 작년에는 우리나라 수출이 꽤 좋지 않았습니까? 이게 왜 좋은 일자리 증가로는 이어지지 않은 거죠?우리나라 수출에서 플러스를 견인한 게 바로 반도체 부문이잖아요.이 반도체 산업이 엄청 성장한다고 해서 많은 사람이 고용되는 게 아니거든요.바로 고용 유발효과가 상대적으로 낮은 게 한 요인이 될 수 있겠습니다.여기에 경기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신입보다는 경력직 채용을 선호하는 기조가 공공부문이나 대기업에서 확대된 영향이 크고요.또 이번 정부의 대규모 세수 펑크와 과다한 부채를 줄이기 위한 노력은 공공기관에서 사람을 덜 뽑는 요인 중 하나로 지목되고 있습니다.하지만 모든 일자리가 준건 아닙니다.운수 창고업 취업자는 같은 기간 5만 6천 명 늘어난 걸 볼 수 있는데요.운수 창고업 취업자는 코로나19 이후 급증한 택배 기사와 배달앱 같은 플랫폼 노동자들이 속해 있습니다.양질의 일자리 올해는 늘어날 수 있을까요.안타깝게도 올해 상황은 더 안 좋을 수 있다는 진단입니다.정부는 올해 취업자 증가폭 목표치를 2020년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인 12만 명으로 낮춰 잡았지만 탄핵정국과 관세전쟁 등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더 나빠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작성자 : 빌애크먼고정닉
과연 아로노프스키의 <배트맨: 이어 원>은 어땠을까?
https://youtu.be/emg6gSsaGCc?si=74Hw21pgXbOxUWuV What Could Have Been: Darren Aronofsky's Batman Year One Taking a look at Darren Aronofsky's Batman Year One, the darkest Batman film never made, which almost cast Joaquin Phoenix as the Caped Crusader in a gritty,...youtu.be대런 아로노프스키의 배트맨: 이어 원은 기존 배트맨 영화들과 완전히 다른, 어둡고 현실적인 해석을 시도한 작품이었다. 워너 브라더스는 배트맨과 로빈(1997)이 혹평을 받으며 흥행에 실패한 후, 프랜차이즈를 새롭게 시작할 방법을 찾고 있었다. 이에 따라 두 개의 프로젝트를 고려했는데, 하나는 미래의 고담을 배경으로 한 배트맨 비욘드 실사 영화였고, 다른 하나는 배트맨의 기원을 완전히 새롭게 그리는 리부트였다. 이 리부트가 바로 아로노프스키의 배트맨: 이어 원이었다.당시 독립영화 감독이었던 아로노프스키는 파이(1998)와 레퀴엠 포 어 드림(2000)으로 주목받고 있었다. 그는 기존 슈퍼히어로 영화의 공식에서 벗어나, 배트맨을 더욱 거친 거리의 자경단원처럼 그리려 했다. 택시 드라이버와 데스 위시에서 영감을 받아, "한 사람이 마스크를 쓰고 범죄와 싸우면 실제로 어떤 일이 벌어질까?"라는 질문을 탐구하는 영화였다. 실내 세트가 아닌 실제 도시에서 촬영하여 더욱 현실적인 분위기를 만들고자 했다.아로노프스키는 배트맨: 이어 원 코믹스를 집필한 프랭크 밀러와 협업했지만, 영화의 방향성에서 상당한 변화를 주었다. 밀러조차 "아로노프스키의 배트맨이 내 것보다 더 어두웠다"고 말할 정도였다. 두 사람은 배트맨의 도덕성에 대해 논쟁을 벌였는데, 밀러는 "배트맨은 절대 고문 같은 것은 하지 않는다"고 주장했지만, 아로노프스키는 배트맨을 더욱 가혹한 캐릭터로 만들고 싶어 했다.이 영화는 배트맨의 신화를 완전히 재구성했다. 가장 큰 변화는 알프레드의 부재였다. 대신 브루스 웨인은 ‘리틀 앨’이라는 흑인 정비공에게 거두어져 그의 차고에서 일하며 자랐다. 고담의 상류층은 브루스가 죽었다고 생각했고, 웨인 기업은 실종된 후계자를 찾고 있었다. 이로 인해 브루스는 상속 재산을 받지 못한 채 독립적으로 범죄와 맞서야 하는 상황에 놓였다.아로노프스키의 배트맨은 기존 설정처럼 라스 알 굴에게 훈련받지 않았다. 그는 책과 격투 매뉴얼을 읽으며 독학으로 기술을 익혔고, 실전에서 직접 싸우며 점점 강해졌다. 그의 전투 스타일은 정제된 무술이 아니라 거리 싸움에 가까웠다. 배트케이브 대신 리틀 앨의 차고 아래 위치한 폐쇄된 지하 열차 수리장이 그의 은신처가 되었다.배트모빌 역시 전통적인 모습과 거리가 멀었다. 브루스와 리틀 앨이 폐차 직전의 링컨 콘티넨탈을 개조해 만든 차량으로, 창문을 검게 칠하고 스쿨버스 엔진을 장착했다. 세련된 기술력이 반영된 기존 배트모빌과는 완전히 다른 모습이었으며, 이후 더 배트맨(2022)에서 등장한 머슬카 스타일 배트모빌과 유사한 느낌을 줬다.고든 역시 지금까지와는 다른 모습이었다. 그는 강인하고 도덕적인 경찰이 아니라, 부패와 범죄에 절망해 자살을 고민하는 무너진 인물로 등장했다. 영화의 첫 장면에서 그는 화장실에서 권총을 입에 물고 고민하고 있었다. 이 버전의 고든은 아직 형사였으며, 부패한 동료들에게 저항하다가 폭행을 당하며 철저히 외면당했다. 하지만 아내의 임신 소식을 듣고 다시 희망을 품게 되었고, 범죄와 싸우기로 결심한다. 그는 점차 시민들에게 ‘혼자서라도 정의를 실현하는 경찰’로 알려지며, 브루스에게도 영향을 미쳐 두 사람의 운명이 교차하게 된다.브루스가 배트맨이 되는 과정도 독특했다. 그는 처음에는 스포츠 장비로 임시 코스튬을 만들어 입었다. 그러다 한 범죄자를 주먹으로 가격했을 때, 그의 아버지 반지에 새겨진 "T.W."(토머스 웨인)의 이니셜이 범죄자의 얼굴에 박혀 박쥐처럼 보였다. 언론은 그를 "더 배트맨"이라고 부르기 시작했고, 브루스는 이 이름이 범죄자들에게 공포를 심어줄 수 있다고 판단해 본격적으로 박쥐 콘셉트를 받아들였다.셀리나 카일(캣우먼)도 완전히 새로운 설정을 가졌다. 영화에서 그녀는 흑인 매춘부이자 도미나트릭스로 등장하며, "미스트리스 셀리나"라는 이름으로 활동했다. 그녀는 배트맨이 처음으로 구해준 사람 중 하나였으며, 이후 그에게서 영감을 받아 스스로 가면을 쓰고 캣우먼이 되었다. 배트맨이 고담의 부패를 직접 목격하고 이를 뿌리 뽑기로 결심하는 계기를 제공하는 중요한 캐릭터였다.영화의 주요 악당은 전통적인 빌런이 아닌 경찰청장 로엡이었다. 그는 고담의 범죄 조직과 결탁하여 경찰을 이용해 부당한 이득을 취하며 도시를 장악하고 있었다. 배트맨과 고든은 협력하여 로엡의 부패를 폭로하려 했고, 이에 대한 보복으로 로엡은 고든의 임신한 아내를 납치하도록 명령했다. 마지막 대결에서 배트맨과 고든은 힘을 합쳐 로엡을 무너뜨렸고, 결국 부패한 경찰 조직을 몰락시키는 데 성공했다. 영화는 브루스가 다시 웨인 가문의 후계자로 공식 등장하며, 리틀 앨과 함께 웨인 저택으로 돌아가는 장면으로 마무리될 예정이었다.그러나 이 영화는 끝내 제작되지 못했다. 아로노프스키는 배트맨 역으로 호아킨 피닉스를 원했지만, 워너 브라더스는 당시 인기 스타였던 프레디 프린즈 주니어를 원했다. 더 큰 문제는 영화의 폭력성과 성인용(R등급) 등급이었다. 워너 브라더스는 가족 영화로 만들고 싶어 했고, 배트맨 장난감 판매도 중요한 요소였다. 프랭크 밀러는 한 스튜디오 임원이 "아이들과 함께 볼 수 있는 배트맨 영화"를 원했다고 회상했다. 아로노프스키는 두 가지 버전의 배트맨 영화를 만들자는 대안을 제시했다—하나는 저예산 성인용 배트맨 영화, 또 하나는 가족용 블록버스터. 그러나 스튜디오는 이를 거부했다.결국 배트맨: 이어 원은 폐기되었고, 대신 크리스토퍼 놀란의 배트맨 비긴즈(2005)가 제작되었다. 놀란의 영화 역시 배트맨: 이어 원의 영향을 받았지만, 아로노프스키의 급진적인 해석보다는 보다 균형 잡힌 접근 방식을 택했다.이 프로젝트는 결국 실현되지 못했지만, 배트맨 영화 역사상 가장 흥미로운 ‘만약에’ 중 하나로 남아 있다. 만약 제작되었다면, 배트맨과 로빈 이후의 급격한 변화에 대중이 적응하지 못했을 수도 있다. 하지만 반대로 슈퍼히어로 영화의 방향을 완전히 바꿔 놓았을 가능성도 있다. 더 배트맨(2022)처럼 어두운 해석이 대중적으로 성공한 현재를 보면, 아로노프스키의 배트맨이 시대를 너무 앞서갔던 작품이었을지도 모른다.
작성자 : 헤일리용계정14.7고정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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