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전기자동차 산업의 상황을 이해하기 위해 지난 몇 년 동안 일어난 일을 살펴보겠습니다.
2020년은 전체 신차 등록에서 상당한 성장을 보이지 않았습니다. 모든 유형의 자동차에 대한 글로벌 시장은 COVID-19 팬데믹과 그에 따른 경기 침체의 부정적인 영향을 받았습니다. 팬데믹 속에서 올해 초 글로벌 EV 판매에 대한 전망은 매우 예측 불가능했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보여주듯이 2020년은 놀라울 정도로 긍정적인 한 해로 판명되었습니다. 전 세계 EV 판매량은 2019년 대비 43% 성장했고 , 글로벌 전기 자동차 산업 시장 점유율은 역대 최대인 4.6%로 상승했습니다.
2021 년은 전기 자동차 판매에 있어서 큰 도약이었습니다. 2020년 대비 2배인 675 만 대가 판매되었습니다. 2021년 일주일 동안 판매된 전기 자동차의 수는 2012년 전체에 판매된 수보다 많았습니다.
2022 년은 기록을 깨며 강세를 보였습니다. EV 판매량은 1,000만 대를 돌파했고 , 판매된 모든 신차의 14%가 전기 자동차였으며 , 2021년의 9%와 2020년의 5% 미만에서 크게 증가했습니다. 그 결과 2022년 전 세계 도로를 달리는 전기 자동차는 2,600만 대가 넘었으며 , 2021년 대비 60% 증가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추세는 2024년에도 긍정적으로 유지될 것으로 보입니다. 올해 1분기에만 2023년 같은 기간에 비해 매출이 25% 성장했습니다.
2024년 말까지 1,700만 대의 판매가 예상됩니다 . 그때까지 전기 자동차는 전체 자동차 판매의 20%를 차지할 수 있습니다 . IEA는 중국, 유럽, 미국 등 핵심 시장 외 지역에서 특히 큰 성장 잠재력을 보고 있습니다. 이는 전기 이동성이 전 세계로 진출하고 있다는 좋은 신호입니다.
소수 강대국들의 전기차 산업 장악
전기차 산업의 가장 큰 시장은
북미와 중국, 그리고 유럽입니다.
이 셋 산업거인은 2023년 세계 신차 판매량의 95%를 차지했습니다.
유럽은 2023년 글로벌 전기차 판매의 35%를 차지했으며 2024년에도 이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되며, 중국에 이어 두 번째로 큰 전기차 시장이 되었습니다.
2023년 전기 자동차 판매는 2022년 대비 20% 이상 증가하여 거의 320만 대에 도달했습니다 . EU에서 그 숫자는 약 240만 대였습니다.
많은 유럽 정부가 다양한 경기 부양책을 도입하고, 주요 시장에서 세제 혜택과 보조금을 시행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IEA의 2024년 글로벌 EV 전망에 따르면 노르웨이(판매된 모든 자동차의 95%가 전기), 스웨덴(60%), 네덜란드(30%)가 여전히 가장 큰 유럽 시장입니다.
영국과 프랑스, 독일이 판매된 모든 자동차의 25%를 전기로 대체하며 바로 뒤를 따릅니다.
글로벌 EV 충전 인프라 현황
대부분의 충전은 여전히 집이나 직장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 개인 충전기의 수는 공공 충전기의 10배가 넘습니다 . 영국에서는 가정용 충전 접근성이 전세계에서 가장 높은 곳 중 하나이며, 97%입니다.
대부분 유럽 국가는 이미 2024년 공공 충전 인프라 목표를 달성한 것으로 보입니다.
네덜란드는 총 160,000개의 충전소로 선두를 달리고 있으며, 그 뒤를 독일(133,000개), 프랑스(128,000개), 벨기에(59,000개)가 바짝 뒤따릅니다. 네덜란드, 프랑스, 독일은 합쳐서 이 지역의 모든 공공 충전소의 61%를 차지합니다.
현재 선도하는 전기차 기업 TOP10
세계 전기차 시장 점유율 기준
1위는 중국의 비야디로 21%,
2위는 미국의 테슬라 (16%)
3위는 독일 폭스바겐 (6.88%)
4위는 중국 지리자동차 (5.86%)
5위는 미국 GM (4.71%)
6위는 독일 메르세데스 벤츠 (4.28%)
7위는 독일 BMW (4.16%)
8위는 이탈리아 스텔란티스 (3.97%)
9위는 한국 현대자동차 (3 96%)
10위는 프랑스 르노 (3.82%)
순으로 한국의 현대차를 제외하면
10위권 모두 3대 산업거인인
미국과 중국, 그리고 유럽 제조업체가 장악하고있습니다.
선도적인 전기 자동차 스타트업과 벤처 캐피털 투자는 지리적으로 집중되어 있습니다.
다른 청정 에너지 기술과 마찬가지로 EV 스타트업은 주로 미국, 유럽 또는 중국에 본사를 두고 있습니다.
그러나 다양한 EV 기술 분야에 걸쳐 상당한 변동성이 있습니다.
2018-2023년 기간 동안 누적 기준으로 전기 자동차를 개발하는 스타트업에 대한 VC 투자의 약 50%가 중국에서 이루어졌고, 30%가 유럽에서, 10%가 미국에서 이루어졌습니다. 한편, 전기 트럭, 버스 및 상용차에 대한 VC 투자의 경우 약 95%가 미국에서 이루어졌습니다.
댓글 영역
획득법
① NFT 발행
작성한 게시물을 NFT로 발행하면 일주일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초 1회)
② NFT 구매
다른 이용자의 NFT를 구매하면 한 달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매 시마다 갱신)
사용법
디시콘에서지갑연결시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