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폰지 사기의 어원이된 사건.jpg
이탈리아계 이민자였던 찰스 폰지(Charles Ponzi)는 1903년 미국으로 건너온 뒤 여러 일자리를 전전하다가 한 가지 사업 아이디어를 구상하게 된다. 그는 국제우편환(IRC, International Reply Coupon)의 환율 차익에 주목해 이를 이용한 투자 사업을 제안한다. 찰스 폰지가 구상한 사업은 국제 반신쿠폰(International Reply Coupon, IRC)을 활용한 것이었다.국제 반신쿠폰이란 국제 우편을 주고받을 때 발신인이 수신인에게 답장용 우편 요금을 부담시키지 않도록 하기 위해 동봉하는 일종의 유가증권이다.이 쿠폰은 세계 각국의 우체국에서 통용되며수신인은 이를 자신의 나라 우체국에서 우표로 교환해 답장을 보낼 수 있다.폰지는 이 쿠폰의 국가 간 환율 및 우편요금 차이를 이용해 시세차익을 얻는 구조를 고안했고이를 기반으로 투자 사업을 시작했다.폰지의 구상은 국제 반신쿠폰(IRC)의 국가 간 우편요금 차이를 이용한 일종의 환차익 거래였다.그의 생각은 우편요금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국가에서 쿠폰을 대량으로 구매한 뒤우편요금이 높은 미국에서 우표로 교환하거나 되팔아 차익을 얻는 방식이었다.이를 통해 초기 투자금만으로도 상당한 이윤을 낼 수 있다고 판단한 폰지는이 모델을 기반으로 대규모 투자자를 모집하기 시작했다.하지만 폰지의 사업 구상은 현실적으로 복잡한 물류와 행정 절차 제한된 수익 구조로 인해 기대만큼 투자자를 끌어들이지 못했다.이에 조급해진 그는 점차 위험한 선택을 하게 된다.폰지는 실제 쿠폰 거래에서 얻는 수익이 거의 없었음에도 불구하고투자자들에게 45일 내에 50%의 수익을 보장하겠다는 파격적인 조건을 내걸며 투자금을 끌어모으기 시작했다.폰지는 실제로 투자금을 굴려 수익을 낸 것처럼 보이기 위해새로운 투자자에게 받은 돈으로 기존 투자자에게 약속한 수익을 정확히 지급했다.이로 인해 초기 투자자들은 약속된 고수익을 제때 받아들고 열광했고 입소문이 퍼지면서 더 많은 사람들이 폰지의 사업에 몰려들기 시작했다.당연히도, 이렇게 이상적인 거래가 처음부터 성사될 리는 없었다.국제 반신쿠폰은 유통량이 제한적이고실제로 그것을 사고팔아 이익을 내기에는 물류와 행정 절차가 지나치게 복잡했으며단위당 이익도 미미했다.폰지가 실제로 한 일은 철저한 금융 사기였다.그는 기존 투자자들에게 약속한 고수익을 지급하기 위해새롭게 가입한 투자자들의 돈을 그대로 돌려주는 방식만을 반복했을 뿐이었다.겉으로는 수익이 발생하는 것처럼 보였지만,실제로는 국제 반신쿠폰을 활용한 투자나 거래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으며사업이라 할 만한 실체는 존재하지 않았다.폰지의 시스템은 전형적인 돌려막기 구조였고지속적인 신규 투자자 유입이 끊기는 순간 곧바로 붕괴할 수밖에 없는 운명이었다.폰지 본인 또한 그 중간에서 사치와 운영 명목으로상당한 금액을 가져갔기 때문에투자자들에게 돌려줄 자금은 점점 줄어들 수밖에 없었다.신규 투자자의 돈은 기존 투자자에게 수익으로 지급되고남은 일부는 폰지 개인의 호화 생활과 조직 운영에 사용되었다.결국 자금 흐름은 점점 불안정해졌고실제 수익이 전혀 없는 상황에서 시스템은 빠르게 한계에 다다르기 시작했다.결국 찰스 폰지는 급격히 무너지는 자금 흐름과 언론당국의 의심이 커지자 더 이상 이를 감당하지 못하고 사기극을 뒤로한 채 도주했다.수많은 투자자들이 돈을 잃고 사회적 파장이 컸던 이 사건은이후 유사한 구조의 금융 사기를 지칭하는 보편적 용어로 남게 된다.이러한 방식 즉, 실제 수익 없이 후속 투자자의 자금으로 기존 투자자에게 수익을 지급하는 사기 구조를오늘날 우리는 폰지 사기(Ponzi Scheme)혹은 폰지 게임이라 부른다.이는 금융 사기 역사상 가장 상징적인 사례 중 하나로지금도 다양한 형태로 반복되고 있다.- dc official App
작성자 : 네거티장애고정닉
KE 일등석 + BR 비즈 + OZ 비즈 (대충)
걍 뭐 시트도 많이 안찍었고 와인병 하나하나 찍지도 않았고 대충 쓸거니 몰아서 쓰겠음루트는 ICN-FRA, VIE-BKK-TPE, TPE-ICN임체크인 카운터 별도리모와가 아니라 입구컷 당할 줄 알았는데 적당히 들어감늦게 가서 라운지는 간단히 샤워만 하고 나와서 사진 없음네임택은 뭐 다들 아는 모양 그대로 받음어메니티는 그라프, 구성품은 대충 덴탈키트, 귀마개, 로션등이랑 미스트, 안대, 향수 등이었음여행지가 파리, 잘츠부르크, 비엔나 이런 곳이어서 향수는 요긴하게 잘 썼음사진은 없지만 잠옷 슬리퍼도 있고, 슬리퍼는 EVA와 달랐던 점이 내가 신고 온 신발도 담길 정도인 파우치에 있었음똥차라서 개빡친데다 77W 구형 중에서도 초기 도입분이었고 좌석배정시에는 나 혼자였는데갑자기 만석이라 좀 어수선해서 당황스러웠음샴페인은 찰스하이직 블랑 데 밀레네르였음.똥차에 드보 스테노페로 강등된 상태여서 좀 징징거렸었는데누가 VOC 넣은건지, 눈팅하다가 본건지 문제점을 느끼고 잠수함 패치한듯천천히 한잔 마셨는데 출발이 늦어졌는지 한잔 더 마실거냐고 해서 또 받았었음다들 많이 봤을 것들얘는 사전 신청으로 받은 샤프란 아란치니였고 걍 구성으로 봤을 땐 사전신청 안한 것 보단 나아보였음ㄹㅇ 신세계긴 하더라본식은 서프앤터프송아지는 부드러웠는데 킹크랩은 조금 비릿한 잡내가 났음기내식 어땠냐고 물어볼 때 나름 쿠션쳐서 말하긴 했는데 쿠션 넘 심하게 쳐서 못알아들었을듯 ㅜ슬슬 테이블 더러운데 양해좀. 걍 뭐 치즈, 잘라서 주더라시차 적응을 위해서 거의 안잤음 편하긴 하더라똥차라 그런지 화면에 점 찍힌거 말하려 했는데 타이밍 놓쳐서 말 못함 ㅋㅋㅋ 가운데 회색 점 저게 디스플레이에 찍힌 점임2차 기내식전에 안 마셔본 와인들로 달라고 했음맛은 괜찮았는데 이 때부터 컨디션 난조 와서 남겼더니 맛 없었냐더라..제가 술을 많이 마셔서 그래요...여기부턴 EVA 사진임. 3주 여행 후라 체력이 많이 빠진 상태에서 탐시트 확실히 깔끔하긴 하더라, 근데 일등석 탔다고 비즈 타니까 좀 좁게 느껴지긴 했음여긴 출발 전에 광고 나오더라? 익숙한 형님이 한국어로 광고하심 ㅇㅇ비즈니스인데 요즘 타사들은 코스 축소하거나 트레이만 슉슉 바꿔주는 현실에확실히 코스 명확하게 구분했던 점이 인상깊었고샴페인은 로랑페리에 그랑시에클이었음 타 항공사면 일등석에 줄 레벨인데 넉넉하게 줘서 좋았음EVA 후기중에 승무원이 영어를 못한다거나 기내에서 중티가 난다는 후기들이 많았는데적어도 내 경우 VIE-BKK 구간에선 그런거 없었음체크인 할 때 중화권이 아닌 것 처럼 보여서 그랬는지 너 이거타는거 맞냐? 시전당하고기내에선 냅다 중국어 시전 당하긴 했는데, 한국인이라고 했더니 한국어로 말하려고 노력해줘서 좋았음아마 사무장이랑 담당구역 승무원 같은데, 사무장으로 추정되는 사람은 한국어 말하는 건 서툴지만 듣는건 잘 하니 편하게 한국말로 해도 된다 그러고담당구역 승무원도 인사시에 한국말 해주고 하기시에도 얼핏 들었는데 안녕히가세요 해주더라. 영어도 중티 없이 잘했었음여기서 좀 문제가 있었던게, 난 1박 환승이었는데 VIE에서 체크인 시에 짐을 ICN까지 바로 보내준다고 말했었음영 못미더워서 BKK에서 환승카운터에 문의했더니 수하물 코드중에 하나는 잡히는데 하나가 잡히지 않는다.짐은 ICN까지 바로 가는게 맞다. 그런데 짐 하나가 VIE에서 누락되었을 가능성이 크니 내일 인천에서 없으면 아시아나쪽에 말해라 그러더라.여기부터는 BKK-TPE인데우연인지, 승무원 배정을 달리 하는지는 모르겠으나이 구간에서는 기내 분위기 자체도 중국스러움이 많이 나오고승무원 영어도 조금 듣기 힘들어지긴 했음그래도 기내식은 여전히 코스형태로 잘 나오고내가 유럽구간부터 이어서 타서 그런지는 모르겠으나 샴페인도 여전히 그랑시에클에와인리스트도 동일했음.(BKK-TPE도 탑승 가능한 노선이라 그들은 어땠는지 모름, 차등을 둘 것 같진 않은데)아시아나 A350. 350인데 사진으론 잘 안보이지만 오토만쪽이 심하게 꺼져있어서 좀 그랬음단거리긴 하지만 EVA는 여기서도 샴페인도 주고 그런걸로 알거든? 그리고 BKK-TPE랑도 좀 비교가 되더라고추장이랑 드레싱은 깜빡하고 안 줬다가 먹으려고 하니까 갑자기 이거 안드렸다면서 주더라.이상하게 탑승했을 때 기내식 메뉴판이랑 음료 메뉴판이 없더라기내식 메뉴는 주문받을때 줬다가 선택 후 다시 가져갔고음료 메뉴판은 혹시 어떤 주류 있냐고 물으니 그때서야 주던데음... 스럽긴 했음앞자리 앉으니까 날개가 잘 안보였었는데 어찌어찌 찍었음380 봐서 걍 찍었고한국 도착으로 마무리아 그리고 아까 말했던 수하물은2개 다 도착했음다만 작은 수하물에 택이 덕지덕지 붙어있고 읽어보니 내가 출발한 다음날 VIE-TPE 경유없는 편으로 실어와서OZ편으로 그대로 넘긴 듯 했음우선하기 택이 BR거랑 OZ거 두개 붙어있던데1박 하는 짐들이라 중간에 따로 빼 뒀다가 OZ로 넘긴듯.BR 수준이 높긴 하구나 싶었음.확실히 일등석은 구형이라도 일등석이고EVA의 비즈니스는 1.5등석 느낌이라는게 맞는 것 같았음일등석 유상은 솔직히 못할거고비즈니스 유상 선택할 때 시간 여유 있다면 EVA 진지하게 고려할 듯다만 BKK 경유는 체감 피로도 크고 중간에 애매하게 끊기는 느낌이라 피하는 게 좋아보임.마지막으로 아시아나는... 잘가라.. 솔직히 장거리도 말 많은 것 보니 개별로 보면 계속기업가정도 성립하지 않을 회사에 많은걸 바랄 수 없다는 마인드로 타야할 것 같음그리고 거른다고 거르긴 했는데 사진 겹쳐서 지인분들 나 누군지 알아봐도 묻지말아주세요..
작성자 : ㅇㅇ고정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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