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교차로에 차량 신호등 보조장치인 LED 디지털 ‘한 줄 신호봉’을 설치하는 지역들이 늘고 있다. 한 줄 신호봉은 기존의 옆기둥식 가로형으로 설치되는 일반 신호등 등주에 LED 모듈을 매립해 원거리에서도 신호를 식별할 수 있는 신호등이다.
시인성과 식별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신호등의 색상이 바뀔 때마다 등주의 LED 모듈도 똑같은 색깔로 변하도록 설계해 가로수의 나뭇잎 등이 신호등을 가렸거나 사거리에서 우회전을 해야하는 상황에서 신호등이 잘 보이지 않는 상황 등에서 손쉽게 확인이 가능하다.
강원 삼척시 처음 도입 지자체들 잇따라 문의
22일 경찰에 따르면 전북 김제시는 최근 신풍동 한 초등학교 앞 삼거리에 차량 신호등 보조장치를 설치했다. 원형 3색 교통신호등을 지탱하는 깃대에 7m 길이의 가로 LED 보조장치를 덧대는 방식이다.
이 보조장치는 지난 8월 강원 삼척시가 처음 도입했고 이후 전국에 알려지면서 다른 지자체도 잇따라 도입하고 있다. 충남 당진시와 김제시가 설치했고 다른 지자체들도 설치를 문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개에 2,200만 원 “지자체의 예산 낭비”
신호등을 긴 LED 등으로 이어 운전자의 인식률을 높이겠다는 취지로 지자체가 앞다퉈 설치하려고 하고 있지만 개당 수천만 원에 달하는 가격에 예산 낭비가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한 줄 신호봉 한 개 가격은 2,200만 원에 달한다. 한국경제에 따르면 전국 차량 신호등 47만여 곳 중 10%만 설치해도 1조 원이 넘게 들고 유지·관리비 또한 별도로 나온다.
현재 한 줄 신호봉이 설치된 세 곳은 평소 통행량이 많은 지역이 아니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김제시 관계자는 “미관상 뛰어나다는 의견이 많아 내년에 추가 설치를 고려하고 있다”라고 말했지만, 일각에서는 의무 사항이 아닌 신호 보조장치를 설치하는 데 지자체가 앞장서는 건 예산 낭비라는 비판도 존재한다.
운전자의 주의 분산시켜 교통사고 유발할 수도 있어
한 줄 신호봉이 오히려 사고를 일으킬 수 있다는 안전에 대한 우려도 존재한다. 경찰에 따르면 한 줄 신호봉이 운전자의 주의를 분산시킬 수 있어 오히려 교통사고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한다. 삼거리 이상 교차로는 야간에 LED 등이 교차로에 진입하는 다른 차량 운전자의 시야를 방해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한 줄 신호봉의 설치가 운전자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측면도 있지만, 높은 설치 비용과 예산 낭비 논란을 감안하여 신중한 접근이 필요해 보인다. 경찰청 관계자는 “신호등 보조장치를 설치할 땐 시·도경찰청 교통안전심의위원회 의결을 거쳐야 한다”라며 “면밀하게 효과를 검토한 후 설치를 승인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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