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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젠 대놓고 싸게 산다…역사 속으로 사라지는 '단통법'...jpg
오늘(21일) 친절한 경제도 한지연 기자와 함께합니다. 내일이면 단통법이 11년 만에 폐지가 된다고 하는데 일단 이 단통법이 뭐고 왜 없어지는 건가요?단통법은 애초에 과도한 보조금 경쟁을 막기 위해서 나왔는데, 결국 이 모두가 휴대전화를 비싸게 산다는 비판과 함께 이번에 사라지게 됐습니다. 단통법은 2014년 10월 혼탁한 보조금 경쟁을 바로잡기 위해 도입됐습니다.당시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이렇게 이동통신 3사가 고가의 불법 보조금을 뿌리며 가입자를 확보하기 위해 열을 올렸는데요.공짜폰이다, 마이너스폰이다, 이런 이름으로 비정상적인 판매가 다반사였고, 같은 통신사 가입이라도, 언제 사느냐, 어디서 사느냐에 따라 휴대전화 가격이 천차만별이었기 때문에 소비자들 피해가 컸습니다.그래서 이걸 막겠다고, 정부는 보조금을 획일화하는 단통법을 시행하게 된 거죠.이통사가 지원금을 의무적으로 공시하게 하고, 유통점이 추가 지원할 수 있는 걸 공시지원금의 15% 이내로 제한했습니다.하지만 이렇게 되면서 유통점 간 경쟁이 없어져, 소비자들이 싸게 휴대전화를 살 권리는 없어졌고, 거기에 불법 보조금까지 음성적으로 이어져서 제도 실효성까지 제기됐습니다.이런 부작용으로 국회는 2023년 단통법 폐지를 위한 법안 논의에 착수했고, 지난해 법적 정비를 마치고 내일 폐지를 확정하게 된 겁니다.그래서 소비자 입장에서 궁금한 건 단통법이 폐지되면 그래서 결국 유리해지는 건가요. 아니면 불리해지는 건가요?유리해지는 거죠. 한마디로 파는 사람 입장에서는 대놓고 싸게 팔 수 있는 거고요.사는 사람 입장에서는 대놓고 싸게 살 수 있게 되는 겁니다.소비자가 휴대전화를 살 때 받는 지원금은 크게 이동통신사가 제공하는 공시지원금과 대리점, 판매점 같은 유통망이 제공하는 추가 지원금으로 나누는데요.일단 단통법이 폐지되면 이통사의 공시의무가 사라집니다.대신 '공통지원금' 형태로 보조금을 지급하며 유통점은 자율적으로 추가 보조금을 책정할 수 있습니다.이렇게 되면 고객 유입이 더 활성화되고, 그동안 음성적으로 이뤄지던 보조금도 전면에 내세울 수 있게 되죠, 그럼 사라졌던 '마이너스폰' 형태가 다시 가능해집니다.예를 들어 단말기 가격이 100만 원이라고 해도, 지원금이 이걸 초과하게 되는 거고요, 기존에 불법으로 간주했던 '페이백'도 허용되게 됩니다.단말기 할인 대신 월 통신비를 최대 25% 할인해 주는 선택약정 할인은 유지되는데, 기존에는 이 경우 추가지원금을 받을 수 없었지만 이제는 지원금도 또 중복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결국 단통법 이전처럼 판매처에 따라 보조금이 달라지고, 소비자는 같은 기기를 싸게 혹은 비싸게도 살 수 있게 되는 겁니다.다시 말해, 소비자들은 여러 매장을 비교해서 조건을 따지게 되면 좀 더 유리한 가격에 휴대전화를 구매할 수 있게 됩니다.한마디로 휴대전화를 조금 더 싸게 살 수 있게 된다는 건데 아무래도 좋은 점만 있을 것 같지는 않은데요?그렇습니다. 이렇게 되면 도돌이표처럼 또 고령자와 사회적 취약계층 같은 요금제에 익숙지 않은 소비자들의 피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보조금 많이 준다고 하면 할수록 그쪽에서도 요구하는 것도 많겠죠.보조금 많이 준다고 덜컥 사인하면 안 되고 계약서를 보고 또 보고 꼼꼼히 따져야 하는데요.고가 요금제를 오랫동안 가입하고 있어야 한다든가, 각종 부가서비스 가입을 요구할 수 있기 때문에 요금제 유지 기간이나 위약금, 추가 조건 등을 꼼꼼하게 확인해야겠습니다.일단 한동안 보조금 전쟁은 치열할 걸로 보이는데요.가입자 유치를 위해 통신사들이 고액보조금에다, 파격적 마케팅에 나설 가능성이 큽니다.특히, 몇 달 전에 해킹사고로 80만 명 이상의 가입자를 잃은 SK텔레콤은 상당히 공격적 전략을 펼칠 것으로 보입니다.또 삼성전자는 이번 주, 애플은 3분기에 속속 신형폰을 출시할 예정이어서, 단통법 폐지에 따른 초기 시장 분위기가 드러날 것으로 보입니다.
작성자 : 빌애크먼고정닉
[0721] 오늘이 무슨 날인지 알고 갤질하냐???
돼지 먹이 관리 프로그램 같은 외주 프로그램을 제작하던 舊 프롬소프트웨어 일본 버블 경제의 붕괴로 인한 회사의 큰 손실 날이 갈수록 치열해지는 경쟁 접대 골프로 사업권을 따내야 하는 더러운 시장 프롬소프트웨어의 1대 사장 진 나오토시는 이 상황에 제대로 현타가 제대로 왔고, 회사가 더 이상 같은 방향으로 가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진 나오토시 사장은 게임을 한 번 개발해보기로 합니다 진 나오토시를 포함한 프롬 직원들이 마침 게임 위저드리의 팬이었던 만큼, 게임 개발로 하나되어 의기투합 할 수 있었습니다 절망적인 수의 가용 직원과 부족한 자본력과 기술 외주 업무로 바쁜 와중에도 열심히 짬을 내고 야근을 매일 같이 하며 만든 게임이 바로 프롬소프트웨어의 첫 게임인 킹스필드였습니다 프롬소프트웨어는 말 그대로 돈이 없었습니다 킹스필드를 사전 홍보할 여유도, 홍보 및 시장 조사도, 판매 전담 직원도 없었습니다 심지어 마케팅 비용도 고작 50만 엔밖에 없던 상황 그렇게 킹스필드의 초기 출시 수량은 고작 1만 3천 장 사장 진 나오토시는 킹스필드가 실패하면 게임 사업을 접을 것이라 마음 먹었습니다 더욱 절망적인 것은, 게임잡지들이 킹스필드에 대해 대체로 부정적인 평가를 내렸다는 것입니다 리뷰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난 것은 '너무 어렵다'는 것이었습니다 사실 이게 무작정 틀린 리뷰라고 보긴 어려운 게, 지금 프붕이 아무나 데려와 앉히고 킹스필드 시키면 과반수가 도망갈걸 그런데 시간이 조금 흐르자, 평가가 반전되기 시작합니다 처음 플레이하는 플레이어에게 난이도가 높은 것이 사실이었지만, 플레이어가 적응하고 성장해 난관을 극복하는 그 과정이 환상적이라는 것이 입소문을 타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데몬즈소울 또한 비슷하게 초기 평가가 바닥이다가 입소문 타고 판매량이 늘어남) 늘어난 판매량, 반전된 평가, 그리고 매니아 층 확보 프롬소프트웨어의 첫 번째 게임 킹스필드는 적어도 실패하지 않은 게임이었고, 프롬은 게임 회사로서 나아가기 시작합니다 그렇게 니시다 신이치로를 중심으로 킹스필드의 후속편 개발이 시작되었습니다 그것이 킹스필드 팬 사이에서 지금까지도 최고의 게임이라고 회자되는 게임인 킹스필드 2입니다 오늘 07월 21일은 킹스필드 2의 발매 30주년 기념일입니다 후속편 개발을 맡게 된 니시다는 해결해야 할 과제가 많았습니다 킹스필드 1편의 레벨 디자인은 기술적 제약 때문에 지하 던전이 배경이었습니다 실내에서만 진행되기에 맵도 조금 평면적으로 느껴지는 감이 없잖아 있었고 니시다가 킹스필드의 후속작에서 가장 먼저 해결해야 할 과제가 '게임이 지하 폐쇄형 던전 탐험에 얽매이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동시에 해결해야 하는 과제로는 연결된 세계를 만드는 것이 지목되었습니다 로딩 화면 없이 맵을 서로 연결하되, 그 맵과 맵 사이의 경계를 뚜렷하게 구현하는 것입니다 30년 전 하드웨어의 한계 내에서 이를 구현하는 것은 어려운 과제였습니다 니시다는 이를 맵과 맵 사이의 고도 차이로 구현했고, 이 방식은 매우 성공적이었습니다 1. 플레이어의 성장에 따라 탐험할 수 있는 구간을 확장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스탯이 낮을 때 뛰어내리면 바로 죽는 구간이, 나중에 플레이어가 성장한 이후에는 접근 가능한 구간으로 변합니다 마치 다크소울2 매듀라 구덩이처럼 2. 로딩 화면 없는 탐험을 가능케 하여 플레이어의 몰입감을 방해하지 않습니다 고도 차이로 구별하는 방식은 전체 맵 중 현재 구간만 로딩할 수 있게 하여 하드웨어 부담을 줄여줍니다 다음 지역의 로딩은 지역과 지역 사이를 이어주는 구간을 통과하는 동안 진행됩니다 이러한 방식은 로딩 화면 없이 자연스럽고 자유로운 탐험을 가능하게 하였습니다 3. 맵의 개성과 특색을 더욱 뚜렷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개방된 공간 위에 붙어 있는 두 개의 맵이 서로 다른 테마를 가지면 어색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두 맵 사이에 높이 차이를 설정하면, 서로 다른 맵의 테마를 다르게 설정해도 플레이어가 어색하게 느끼지 않습니다 이렇게 맵과 맵 사이의 고도 차이를 설정하는 설계 방식은 이후 프롬소프트웨어의 전체적인 레벨 디자인의 토대가 되었습니다 킹스필드 2는 프롬식 다층 레벨 디자인가 최초로 구현된 게임이었으며, 미야자키 히데타카가 이를 계승해 소울 시리즈에 구현했습니다 후속작 중, 맵과 맵 사이의 고도 차이를 이용해 끊기지 않고 이어지는 방대한 맵을 구현한 프롬의 대표적 작품으로는 다크소울 1편이 있습니다 다크소울 2편은 탑 위의 용암지대처럼 약간 나사 빠진 부분은 있어도 고도 차이를 통한 레벨 디자인의 확장과 맵 테마의 구별이라는 점에서 우수하고 *위 3D 지도는 킹스필드 2가 아니라 킹스필드 레벨 디자인을 계승한 다크소울 1편의 맵임을 알림 이처럼 킹스필드의 후속작은 전작으로부터의 뚜렷한 발전을 보여준 작품이었습니다 킹스필드 2는 평면적으로 느껴지던 맵을 고저차를 이용해 입체적으로 설계하였고, 중독성 있는 도전적인 난이도와 어두운 세계관 설정을 갖춘 게임이었습니다 이런 이유로 킹스필드의 팬 중 2편을 최고의 게임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많은 편이며, 킹스필드 2가 소울 시리즈의 토대가 되었다는 평가도 존재합니다 오늘 07월 21일은 킹스필드 2의 발매 30주년 기념일입니다 이 정도는 알고 갤질합시다 [시리즈] 프롬겜 기념일 + 정보 (2024) · [0824] 오늘이 무슨 날인지 알고 갤질하냐??? · [0825] 오늘이 무슨 날인지 알고 갤질하냐??? · [0826] 오늘이 무슨 날인지 알고 갤질하냐??? · [0906] 오늘이 무슨 날인지 알고 갤질하냐??? · [0910] 오늘이 무슨 날인지 알고 갤질하냐??? · [0922] 오늘이 무슨 날인지 알고 갤질하냐??? · [0924] 오늘이 무슨 날인지 알고 갤질하냐??? · [0930] 오늘이 무슨 날인지 알고 갤질하냐??? · [1004] 오늘이 무슨 날인지 알고 갤질하냐??? · [1008] 오늘이 무슨 날인지 알고 갤질하냐??? · [1023] 오늘이 무슨 날인지 알고 갤질하냐??? · [1025] 오늘이 무슨 날인지 알고 갤질하냐??? · [1027] 오늘이 무슨 날인지 알고 갤질하냐??? · [1028] 오늘이 무슨 날인지 알고 갤질하냐??? · [1106] 오늘이 무슨 날인지 알고 갤질하냐??? · [1107] 오늘이 무슨 날인지 알고 갤질하냐??? · [1115] 오늘이 무슨 날인지 알고 갤질하냐??? · [1124] 오늘이 무슨 날인지 알고 갤질하냐??? · [1204] 오늘이 무슨 날인지 알고 갤질하냐??? · [1212] 오늘이 무슨 날인지 알고 갤질하냐??? · [1216] 오늘이 무슨 날인지 알고 갤질하냐??? · [1221] 오늘이 무슨 날인지 알고 갤질하냐??? · [1222] 오늘이 무슨 날인지 알고 갤질하냐??? · [1225] 오늘이 무슨 날인지 알고 갤질하냐??? [시리즈] 프롬겜 기념일 + 정보 (2025) · [0112] 오늘이 무슨 날인지 알고 갤질하냐??? · [0113] 오늘이 무슨 날인지 알고 갤질하냐??? · [0114] 오늘이 무슨 날인지 알고 갤질하냐??? · [0122] 오늘이 무슨 날인지 알고 갤질하냐??? · [0123] 오늘이 무슨 날인지 알고 갤질하냐??? · [0125] 오늘이 무슨 날인지 알고 갤질하냐??? · [0126] 오늘이 무슨 날인지 알고 갤질하냐??? · [0127] 오늘이 무슨 날인지 알고 갤질하냐??? · [0129] 오늘이 무슨 날인지 알고 갤질하냐??? · [0204] 오늘이 무슨 날인지 알고 갤질하냐??? · [0205] 오늘이 무슨 날인지 알고 갤질하냐??? · [0225] 오늘이 무슨 날인지 알고 갤질하냐??? · [0228] 오늘이 무슨 날인지 알고 갤질하냐??? · [0304] 오늘이 무슨 날인지 알고 갤질하냐??? · [0308] 오늘이 무슨 날인지 알고 갤질하냐??? · [0311] 오늘이 무슨 날인지 알고 갤질하냐??? · [0316] 오늘이 무슨 날인지 알고 갤질하냐??? · [0318] 오늘이 무슨 날인지 알고 갤질하냐??? · [0319] 오늘이 무슨 날인지 알고 갤질하냐??? · [0320] 오늘이 무슨 날인지 알고 갤질하냐??? · [0322] 오늘이 무슨 날인지 알고 갤질하냐??? · [0324] 오늘이 무슨 날인지 알고 갤질하냐??? · [0328] 오늘이 무슨 날인지 알고 갤질하냐??? · [0330] 오늘이 무슨 날인지 알고 갤질하냐??? · [0401] 오늘이 무슨 날인지 알고 갤질하냐??? · [0404] 오늘이 무슨 날인지 알고 갤질하냐??? · [0405] 오늘이 무슨 날인지 알고 갤질하냐??? · [0423] 오늘이 무슨 날인지 알고 갤질하냐??? · [0425] 오늘이 무슨 날인지 알고 갤질하냐??? · [0427] 오늘이 무슨 날인지 알고 갤질하냐??? · [0513] 오늘이 무슨 날인지 알고 갤질하냐??? [시리즈] 프롬겜 기념일 + 정보 (2025) · [0523] 오늘이 무슨 날인지 알고 갤질하냐??? · [0530] 오늘이 무슨 날인지 알고 갤질하냐??? · [0617] 오늘이 무슨 날인지 알고 갤질하냐??? · [0619] 오늘이 무슨 날인지 알고 갤질하냐??? · [0621] 오늘이 무슨 날인지 알고 갤질하냐??? · [0625] 오늘이 무슨 날인지 알고 갤질하냐??? · [0628] 오늘이 무슨 날인지 알고 갤질하냐??? · [0629] 오늘이 무슨 날인지 알고 갤질하냐??? · [0710] 오늘이 무슨 날인지 알고 갤질하냐??? · [0715] 오늘이 무슨 날인지 알고 갤질하냐??? · [0720] 오늘이 무슨 날인지 알고 갤질하냐???
작성자 : slmmom고정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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