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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민》이 은유한 전쟁의 참상
무민의 작가 "토베 얀손"은 1914년생으로, 무민 시리즈의 첫번째 작품인《무민 가족과 대홍수》가 출간된 건 1945년, 2차 세계대전이 막바지에 다다른 순간이었다. 그리고 1년 후인 1946년, 무민 시리즈 두번째 작품《무민, 혜성이 다가온다》가 출간되었는데, 작중에 이러한 구절이 나온다. "모두 동굴 가장 구석진 자리에서 서로를 꼭 부여잡은 채 동굴 지붕에 놓인 욕조 속으로 운석이 쏟아져 내리는 소리를 들었다. (중략) 온 바위산이 흔들렸고 온 땅이 진동했으며 혜성의 겁먹은 울부짖음이나 지구의 비명 같은 소리가 들려왔다. 모두 아주 오랫동안 서로를 꼭 부여잡은 채 가만히 있었다. 바깥에는 부서져 버린 산과 조각나 버린 들판의 메아리가 요동치고 있었다. 시간은 무시무시하게 천천히 흘렀고 모두 각자의 고독 속에 빠져 있었다." 《혜성이 다가온다》는 어느 날 지구로 혜성이 날아오기 시작하고 무민이 혜성을 막을 방법을 찾아 모험을 떠나는 내용이다. 하지만 모험의 과정에서 알아낸 거라곤 혜성이 지구와 충돌하는 정확한 시간 뿐. 혜성을 막을 방법은 존재하지 않았다. 결국 무민은 새로 사귄 친구들과 고향으로 돌아가고, 마침내 혜성이 충돌하길 기다리며 위의 묘사가 나온다. 혜성은 무시무시한 존재다. 혜성이 다가오자 무민이 사는 지구의 많은 것이 파괴되어갔다. 처음에 무민 마마의 정원, 그 다음엔 숲, 그리고 바다. (소멸된 바다의 밑바닥을 건너는 무민 일행) 사라진 숲과 바다 위에 남은 건 지독한 악취를 풍기는 오물뿐. 골짜기의 이웃들은 두려움에 기약 없는 피난을 떠나고 말았다. 무시무시한 혜성의 정체는 무엇일까? 혜성이 상징하는 것은 다름아닌 전쟁, 특히나 2차대전의 미사일이다. 동굴 속에 숨은 무민 가족은 방공호에 모인 민간인들이며, 파괴된 자연과 피난가는 이웃들도 전쟁의 참상에 대한 은유이다. 무민의 작가토베 얀손은 2차 세계대전의 기간 동안 이 모든 걸 겪었다. 전쟁 당시에 느꼈던 불안과 공포를 작품에 녹여낸 것이다. 토베 얀손의 전기를 다룬 책 <토베 얀손, 일과 사랑>을 읽으면 좀 더 많은 것이 보인다. 작중 전쟁 중의 춤과 노래에 대한 이런 구절이 있다. "슬픔과 음울함을 물리치기 위해 모든 이가 내일 지구가 멸망할 것처럼 열광적으로 먹고 마시며 노는 사교모임이 여기저기서 열렸다. 전쟁중임에도 사람들은 춤을 추고 싶어했고, 토베는 원래부터 춤추는 걸 좋아했다. (중략) 전쟁으로 피폐해진 마음은 종종 그야말로 아수라장으로 이어졌다. 모두 걸낌없이 마시고 미치광이처럼 춤을 췄고, 입씨름하며 웃어댔다. 전쟁이 가져온 불안감과 술기운이 뒤섞여 사람들이 고삐 풀린 채 감정을 터뜨리는 모습에서 토베는 절박함을 보았다." 이때의 경험 또한 반영된 장면이《혜성이 다가온다》에 나오는데, 바로 무민 일행이 춤을 추는 장면이다. 긴 여행과 혜성이 망쳐놓은 기후에 지친 무민 일행은 고향으로 돌아가던 중 무도장에서 파티를 벌였다. 요정, 작은 동물들, 바이올린 키는 귀뚜라미 등. 그들은 오로지 춤추고 노래하는 것에만 집중하며 즐거워한다. 혜성이 몰고 올 재앙은 애써 신경쓰지 않으며. 마치 토베 얀손과 친구들이 미사일의 공포를 잊고자 춤을 춘것처럼. 이때가 혜성이 오기 불과 사흘 전이었다. 하지만 외면한다고 해서 혜성이 사라지는 건 아니었다. 혜성이 가까워질수록 그 빛은 점점 강렬해져갔고, 그럴 수록 지구가 멸망한다, 막연했던 불안함은 고향 땅이 파괴될수록 강해졌다. 무민 일행이 한계에 다다른건 바닷가에 당도했을 때였다. 혜성 때문에 바다는 사라져 있었고 무민은 이제 그 불안이 현실화되었다는 것을 직시해야만 했다. 망연자실한 무민 일행에서 가장 절망한 건 다름아닌 "스너프킨"이었다. 하지만 스너프킨은 양손으로 머리를 감싸고 주저앉아 소리쳤다. "다 사라져 버렸어! 바다가 얼마나 아름다웠는데! 이제 배도 못 타고, 수영도 못 하고, 커다란 물고기도 못 봐! 집채만 한 폭풍도, 투명한 얼음덩이도 없어! 달빛 비치는 바다를 두 번 다시 볼 수 없다니! 바닷가도 바닷가라고 부를 수가 없어. 이젠 아무것도 아니야!" 스너프킨은 오열에 가깝게 소리치며 절망했다. 스너프킨. 무욕의 가치를 주장하며 언제나 걱정없이 살아가는 방랑자 소년. 《혜성이 다가온다》에서 처음 등장하여 무민의 친구가 된 스너프킨의 역할은 언제나 무민의 고민을 달래주는 것, 성급한 스니프를 진정시키는 것처럼 어른스러운 역할이었다. 하지만 그토록 침착하고 유유자적한 스너프킨이 주저앉아 절망하는 모습은 책을 읽는 독자들에게도 꽤나 충격을 줘서, 상황이 얼마나 절망적인지를 상기시킨다. 그리고 절망한 스너프킨을 달래준 건 다름아닌 무민이었다. "무민은 황량한 풍경을 물끄러미 바라보며 빛나는 불덩어리가 다가오는 광경을 지켜보고 있을 지구가 얼마나 두려워할지 생각했다. 또 무민은 자신이 세상 모두를, 숲과 바다와 비와 바람과 햇빛과 풀과 이끼를 얼마나 사랑하는지를 그리고 그 모든 것 없이는 한시도 살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사라져버린 바다의 밑바닥에서 야영하며 무민은 생각했다. 고향에서 보낸 일상들. 호수에서 낚시를 하고 바닷가에서 수영하고 숲을 돌아다니는 나날과, 사랑하는 부모님이 해주는 맛있는 식사와 즐거운 이야기. 아무 걱정 없이 잠들 수 있는 아늑한 침대, 언제나 내 곁에 있어줄 수 있는 소중한 친구. 파괴되어가는 자연과 피난 가는 이웃들을 바라보며 무민은 일상의 소중함을 상기했다. 너무나 일상적이어서 그 가치가 얼마나 대단한지 평소에 느끼지 못했던 것을 말이다. 일상의 붕괴, 혜성이 의미하는 본질적인 상징은 그것이다. 전쟁은 일상의 붕괴를 가져왔다. 그리고 이 모든 끔찍한 상황에 잠 못 이룬 무민은 엄마라면 어떻게든 해줄 거라며 막연한, 너무 막연해서 덧없기까지 한 희망을 품었다. 전쟁 속의 어린 아이가 가진 무력함을 떠오르게 하는 대목이다. (바다를 사랑해서 무민 이야기에 바다 얘기를 많이 넣은 토베 얀손. 그 바다가 사라졌다는 내용은 여러 생각을 들게 한다.) 《무민, 혜성이 다가온다》의 결말은 다음과 같다. 혜성은 지구에 충돌하기 직전 변덕을 부려 우주로 돌아가, 다시는 지구에 찾아오지 않았다. 혜성이 사라지자 그것이 몰고왔던 재앙은 순식간에 사그라들었다. 숲과 바다는 원래 모습을 되찾고, 피난 갔던 동물들도 골짜기로 돌아왔다. 이후에 나오는 무민의 이야기에서 혜성의 위협은 그런 게 있었냐는듯 다시는 언급되지 않았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했다. 폭격당한 도시는 끔찍한 잔해로 변모했다. 전쟁에 나간 많은 이들이 돌아오지 못했다. 전쟁만 끝나면 모든 게 평화로웠던 전쟁 전으로 마법처럼 돌아가리라 모두가 믿었지만, 전쟁의 참상은 오래토록 그들의 삶을 따라다녔다. 전쟁의 참상 속에 살던 사람들은 모두 고향으로 돌아가길 바랬다. 위치적인 의미만의 고향이 아니라, 평화롭고 말끔한 기억 속의 그곳으로. 하지만 그들이 마주한 건 무너져버린 일상의 결과 뿐이었다. 무민에서 혜성이 사라지자 그로 인했던 재앙이 원상복구되는 결말은 토베 얀손이, 전쟁을 겪은 사람들이 간절히 바랬던 소망을 반영한 게 아니었을까. 혜성이 사라진 세상을 바라보며 기뻐하는 무민 가족.《무민, 혜성이 다가온다》는 다음과 같은 문장으로 마무리된다.
작성자 : 물레빌런고정닉
싱글벙글 혹성탈출로 알아보는 침팬지와 보노보의 차이점
[시리즈] 싱글벙글 현생동물 · 으악으악 의외로 곰에게 자주 생기는 기생충 · 싱글벙글 올챙이 시절이 괴상망측한 개구리 · 싱글벙글 왕도마뱀과 수달의 팽팽한 싸움 · 싱글벙글 희귀하게 목격되는 빨갱이 악어 · 냠냠쩝쩝 야생 오랑우탄의 육식 사례 정리 · 과식과식 해달 7마리를 먹은 채 죽은 범고래 · 이색이색 <라이온킹>의 아마존 열대우림 버전 그림들 · 신기신기 흔하지만 잘 모르는 달팽이 종류 · 싱글벙글 바닷속을 헤엄치는 달팽이 "바다나비"를 알아보자 · 싱글벙글 세계최초로 촬영된 새끼 백상아리 · 싱글벙글 개구리 콧구멍을 노리는 모기 · 싱글벙글 신종 아나콘다 발견 · 싱글벙글 스리랑카의 왜소증 코끼리와 말레이의 역상아 코끼리 · 싱글벙글 범고래 신종 2종이 제기되다 · 싱글벙글 보노보는 침팬지만큼 폭력적일지도 모른다?
올해 개봉했고 며칠 전 VOD가 출시된 <혹성탈출: 사라진 시대>에 나오는 메인 빌런 "프록#시무스 시저"는 인간의 기술력을 얻기 위해 시저의 신념을 왜곡한 유인원 리더로 폭군이지만 카리스마 넘치고 매력적인 캐릭터성으로 호평을 받은 캐릭터임 영화 리뷰가 아니므로 이제 주제로 넘어가자면, 프록#시무스 시저는 유인원 중에서도 코바와 같이 보노보 종족이라고 몇몇 기사에서 제작진이 소개했고 담당 배우인 케빈 듀란트도 인터뷰에서 그가 보노보라고 공식적으로 언급하였는데(링크), 여기서 과연 프록#시무스가 진짜 보노보일까? 라는 의문점이 들어 한번 보노보와 침팬지의 차이점을 소개하는 글을 써보게 됨혹성탈출 시리즈는 평균 이상의 작품성을 보여주는 시리즈고 나도 좋아하는 프랜차이즈이며 이 글은 작품을 비판하는 것이 아닌 생물 지식으로 엮은 여담이기에 재미로 봐주셈(침팬지 수컷(좌측)과 보노보 수컷(우측))
우선 보노보는 1929년에 처음 발견된 콩고 강 남쪽에 분포하는 유인원이며 침팬지와는 약 200만년 전에 갈라진 분류군임. 한때 침팬지의 아종으로 여겨져 피그미 침팬지라는 명칭으로도 불리곤 했으며 대중에게는 다툼이 생기면 성행위로 해결한다는 평화로운 종족으로 알려져 있지. 다만 최근 연구에는 기존 생각보다 보노보도 폭력적이라는 관찰이 있었음. 그 외에 지금은 멸종한 유령 유인원의 유전자를 지니고 있는 등 매우 흥미로운 유인원임 관련글: 보노보는 침팬지보다 폭력적일지도 모른다
침팬지와 보노보는 갈라진 지 얼마 안 된 만큼 유사점이 많아 구분하기가 쉽지 않은데, 이제부터 프록#시무스 시저와 연관지어 침팬지와 보노보의 외형적 차이점을 하나씩 함께 알아보자1. 보노보는 침팬지보다 더 작고 가냘프다(두 종의 차이점으로 흔히 떠도는 사진이나 약간 수치가 왜곡되어있음)
수컷 보노보와 암컷 보노보의 평균키는 각각 120cm와 110cm로 침팬지 성체 평균인 140~150cm보다 작으며 몸무게 역시 수컷 보노보는 약 44kg, 암컷 보노보는 약 33kg으로 수컷이 40~70kg 혹은 그 이상, 암컷이 30~50kg 정도 나가는 침팬지보다 체급이 낮음 보노보는 또한 일반적인 침팬지에 비해 상체와 목이 가늘고 어깨가 좁으며 다리가 긴 편인데, 이러한 특성 탓인지 사육 시에는 최대 19퍼센트를 직립보행하며 이동한다는 연구도 있음. 그 외에 암컷 보노보는 암컷 침팬지보다 가슴이 더 두드러지는 편
(불 피우고 수화하는 것으로 유명한 보노보 칸지)
물론 인간의 신체 다양성이 어마무시하듯이 보노보임에도 골격이 아주 두꺼운 칸지와 같은 경우도 존재하긴 함 ㅋㅋ
그러나 이런 특성에 반해 프록#시무스 시저는 작중에 나오는 대부분의 침팬지보다 눈에 띄게 거대하며 자신의 부하 고릴라인 실바와 유사한 덩치를 뽐냄비록 혹성탈출 리부트 시리즈의 모든 유인원들이 실제 유인원들보다 거대하다는 점을 감안해도(예를 들어 실제 고릴라는 180cm를 넘어도 키가 아주 큰 축에 속하나 혹성탈출 리부트 시리즈의 모든 고릴라들은 설정 모델링이 190cm 이상) 보노보가 침팬지보다 훨씬 강건하다는 사실이 어색하긴 하네2. 보노보는 검은 얼굴과 붉은 입술을 지니고 있다
침팬지는 새끼 시절엔 대부분 얼굴이 밝은 살색이고, 인간의 금발의 경우와 비슷하게 나이가 들면서 점점 어두워지는 경향을 보이며 개체에 따라 성장시 완전히 검은색으로 바뀌는 경우가 있으나 보노보는 태어날 때부터 새까만 피부를 지니고 있고 얼굴이 밝은 개체는 존재하지 않음
(위 두 사진은 보노보, 아래 두 사진은 침팬지)
그리고 많이 간과되는 측면으로 보노보는 인간과 유사하게 붉은 입술을 지니고 있는데, 이는 침팬지에게는 해당되지 않는 특성임. 어찌 보면 이것이 보노보를 구별하기 가장 쉬운 특성일지도 모른다고 개인적으론 생각하고 있음
허나 다시 프록#시무스 시저를 보자면, 그의 입술은 붉은기가 전혀 없고 오히려 평범하게 검은 피부를 가진 침팬지와 흡사함3. 보노보는 침팬지보다 얼굴이 더 둥글다
보노보는 침팬지보다 귀가 더 작고 안와상융기가 덜 발달되어 있으며, 이빨이 작고 주둥이가 덜 튀어나와 있는데다가 하악이 더 좁은 형태를 띰. 이로 인해 보노보는 침팬지보다 머리가 더 작고 둥근 경향성을 보임. 이런 측면에 대해서 보노보는 인간처럼 유아화했다는 가설도 존재하곤 함 덧붙여 보노보는 머리카락의 반반 가르마가 선명하다는 특징도 있으나, 인간의 경우처럼 보노보도 머리숱이 없는 경우가 잦아 구별법으로 사용하기엔 약간의 애로사항이 존재함
프록#시무스는 안와상융기가 매우 뚜렷하고 주둥이 또한 일반적인 침팬지처럼 보여서 이러한 보노보의 특성은 발견하기 힘듦4. 보노보는 일생동안 검은 체모을 유지한다
또한 보노보는 노년에 접어들어서도 평생동안 검은 털색을 유지하는 편임. 앞서 소개한 보노보 칸지도 2024년 기준 44살의 노인이지만 여전히 검은 털을 뽐내는 모습을 인스타그램에서 확인할 수 있으나 침팬지, 특히 알파 수컷들은 나이가 들수록 실버백과 유사할 정도로 털이 갈색 또는 하얀색으로 변하는 경우가 있음 비단 노령으로 생기는 현상 뿐만이 아니라 침팬지의 유전적 다양성은 많이 높아 태어날 때부터 회색이나 갈색 털을 지닌 개체가 존재하기도 함
프록#시무스 시저는 작중에서 중년 정도로 묘사되던데, 이에 걸맞게 턱과 몸 군데군데에 희게 세어버린 털이 보여지나 이는 보노보가 아닌 침팬지가 가진 특성이라 할 수 있겠음https://youtu.be/ny0fgWwYSas
그 외에 보노보는 침팬지보다 더 높은 울음소리를 지니고 있고, 사회적 행동은 침팬지와 눈에 띄게 다르지만 외형적 차이를 다루는 게시글이기도 하고 이 부분을 다루면 길어져 아쉽지만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도록 하겠다
혹성탈출 리부트 시리즈 1, 2, 3편에 등장했던 보노보인 코바 역시 침팬지를 꽤 닮긴 했으나 적어도 코바는 침팬지인 시저와 로켓보다 덩치가 크지 않았고, 어느 정도 밝은 입술을 지니고 있고 하악이 크지 않아 보노보라고 생각한다면 충분히 보노보라고 여길 수 있는 캐릭터였음. 실제로 떡대가 좋은 수컷 보노보 중에서는 코바와 꽤 닮은 친구들도 있고
하지만 프록#시무스 시저는 보노보와 닮은 부분이 도무지 없음. 아무리 봐도 침팬지로 보이는 인물임... 물론 생김새가 보노보를 닮지 않았을 뿐이지 매력적인 영화 속 인물인 점은 변함이 없지만그렇다면 프록#시무스 시저는 정녕 보노보와 연관성이 없을까? 보노보라는 공식 발표는 틀린 것이 될까?(프랑스 동물원에 있는 침팬지와 보노보의 잡종 아담)
놀랍게도 침팬지와 보노보는 유전적 거리가 가까워 그 둘 사이에 잡종이 탄생하는 것이 가능함. 라이거처럼 고자인 자손이 아니라 무려 생식능력까지 유지하는 자손이 태어나며, 콩고 강의 지류가 바뀜에 따라 먼 과거에서 이미 몇 번의 유전자 교환이 일어난 것으로 판별되었음. 오늘날의 중부 및 동부 침팬지 아종은 보노보의 유전자를 일부 함유하고 있음. 마치 호모 사피엔스가 네안데르탈인의 유전자를 가지고 있는 것처럼 말이지혹성탈출 세계관에서 시저 사후 침팬지와 보노보의 통혼이 빈번하게 일어났다면, 프록#시무스도 침팬지와 보노보 두 종 사이의 혼혈일 가능성이 존재할 수가 있는데 이렇게 생각한다면 제작진의 발표도 완전히 틀린 것은 아니게 되긴 함 ㅋㅋ
글을 마치며 침팬지와 보노보 사진을 섞어보았음. 이쯤 따라왔으면 누가 침팬지고 누가 보노보인지 구분할 수 있을 거임침팬지와 보노보 모두 각자의 매력이 있는 신비로운 유인원임이 틀림없다. 멋지다 침팬지야, 멋지다 보노보야!
작성자 : ㅅㅇ,고정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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