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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문) 보드게임 제작기 - 전투 방식 소개
내가 지금 보드게임을 구상해보고 있는데 부갤러들의 시선에서 의견을 좀 들어보고 싶어서 글을 써길이 조금 기니깐 세줄 요약을 원하는 사람은 뒤로 가기 누르는 것을 추천해 ㅡㅡㅋ지금은 규칙과 진행 방식, 카드 구성, 몬스터의 구성 들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완료가 되었어.근데 내가 생각하는 가장 핵심적인 메커니즘이 전투 부분인데,좀 늘어질지 너무 단순할지 어떨지 아예 감이 잡히질 않아서 이에 대한 따끔한 회초리.. 와 혹시 유사한 메커니즘의 게임들이 있는 지 등 여러 방면의 피드백을 주면 정말 감사할 것 같아!아래는 게임 소개야 - 일꾼 놓기 기반 초~중급 전략 게임.---------------------------------------------------------------------------------------------------각 플레이어(2인~4인) 들은 일꾼 놓기 방식으로 게임을 진행하면서 각 영역마다 비대칭(선점 효과 가능)하게몬스터 소환, 룬,특수 카드, 승점 등을 다양하게 얻을 수 있다.라운드를 진행하며 보유한 몬스터를 사용하여 다른 플레이어와 전투나 보스 레이드도 진행할 수 있으며최종 승점이 가장 높은 플레이어가 승리한다.---------------------------------------------------------------------------------------------------나는 게임을 익히기는 쉬운데, 승리하려면 머리를 쓰고 어려운 류의 게임을 좋아했던 것 같아.그래서 게임의 진행은 간편하고 자원은 넉넉하지만, 승점을 얻기 위해선 가진 카드들의 조합/시너지/+운빨 까지고려된 류의 게임을 생각하고 있다고 보면 좋을 것 같아.아래부터는 게임 항목 중 전투 방식에 대한 소개야------------------------------------------------------------------------------------------------------내용이미지들은 우선 그림판으로 작업한거라 디자인 적 요소가 0 야.. 이를 감안해주면 좋겠어1. 몬스터 카드보상으로 얻거나 상점에서 구매할 수 있는데, 보유 몬스터카드의 제한이나 손패의 순서는 없어. (덱빌딩류 X), 전투 시 보유한 몬스터와, 룬, 특수 효과 들을 잘 조합하여 상대를 이기는게 핵심 메커니즘이야.몬스터는 체력/방어력/공격력/속도가 있고 기본 공격과 스킬을 사용할 수 있어.스킬은 각성을 해야지 활성화가 되는데, 이 각성에 필요한 진화 재료들은 코스트마다 개수가 달라예를 들면, 2코스트의 몬스터는 1개 소모, 5코스트의 몬스터는 3개가 소모 즉 코스트가 높은 몬스터는 더 강력하겠지만 그 만큼의 행동 or 재화가 들어간다는 소리야현재 몬스터의 종류는 40여 종류를 작업해뒀고 전체 개수는 약 90정도 될 예정이야. (동일한 카드는 없고 모두 각기 다른 90종)아래는 몬스터 카드의 구성의 예시야(발퀄 ㅈㅅ)2. 개인판 보드다음은 각 플레이어마다 1개씩 보유하는 개인판 보드야.몬스터를 최대 3장까지 소환할 수 있지만, 소환된 몬스터의 코스트의 합은 13을 넘으면 안돼.(아래 그림에서는 설명란을 넣느라 몬스터 소환영역이 2개뿐인데, 총 3개 소환가능!)각 몬스터별 체력/공격력/방어력/속도가 표시가 되고, 몬스터 당 1개의 룬을 착용하여 효과를 적용할 수 있어.몬스터별 체력/공격력/방어력/속도는 전투가 진행되면서 실시간으로 계속 변경되는데,이를 숫자로 표현하자니 개인 보드판 공간 차지가 심할 것 같고, 토큰으로 하자니 추가하고 반납하는게 번거로울것같아서1~6 주사위 한 개와, 개인보드판에 +6 그림 공간 하나, 그리고 앞 뒷면이 12/18 인 네모 토큰 하나로 조합하면1 ~ 24 수치까지 표현이 가능할 거 같더라고주사위 한개, 토큰 한개를 계속 왔다 갔다 움직이고 하는게 많이 번거로울까??앞뒤 1/3 토큰, 앞뒤 5/10 토큰 여러 개를 사용하는 방식도 고민 중이긴 해.3. 룬 / 특수 카드 예시던전 및 보상, 상점구매 등으로 얻을 수 있는 룬과 특수 카드 들이야.룬의 경우는 내가 가진 몬스터를 강화해주는 역할인데, 룬의 종류에 따라서 몬스터의 방향성을 조금 다르게 가져갈 수도 있어.예를들어 공격력이 매우 높은 몬스터에 공격력 룬을 주면 더욱 세게 공격을 할테고,체력을 올려주는 룬을 주면 한 턴 더 버텨서 공격할 수 있는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겠지특수 카드는 정말 다양하게 고려하고 있어.(기본적으로 승점/자원 등을 랜덤 하게 올려주는 카드, 특수 미션(소환된 몬스터 x장이상 승점) 이 있는 승점 카드,1회성으로 전투 시에 영향을 주는 효과를 지닌 카드 등등 )아래는 간단한 예시야4. 전투 준비 과정게임 내 전투 액션은 1대1 대전이고, 최대 입장 가능 인원은 2명이야. 0) 배팅 단계일꾼 놓기 방식이므로 선점해서 들어 갈 수 있는데 3~4인 인 경우에, 만약 전투 액션에 참여하지 못한 플레이어가 있으면이번 전투에서 어떤 플레이어가 이길지 배팅을 진행 할 수 있어.배팅은 모든 정보가 오픈되기 전 전투 시작단계에서만 배팅을 할 수 배팅 성공 시 2배 실패 시 자원을 잃게 돼.(배팅가능자원은 기본적인 돈 외에도 카드나 승점(?!) 까지도 배팅가능여부를 고민중이야)전투 진행 플레이어는 승리/패배 시 차등은 있지만 승점 확보가 가능하고 전투가 선점되어서 참여하지 못한 플레이어는 기본 액션 외에도 자원을 추가로 증가시킬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하면 돼.1) 몬스터 배치 단계전투 준비는 마치 롤처럼 드래프팅 방식으로 진행돼.1번 차례 플레이어가 몬스터 1장을 먼저놓고, 2번 플레이어가 2장의 몬스터를 놓고다시 1번 플레이어는 몬스터를 2장 내려 놓는데, 세번째 몬스터는 비공개로, 2번 플레이어도 세번째 몬스터는 비공개로 놔.아무래도 자기 조합의 핵심적인 몬스터를 비공개로 놔야 상대방이 예측하기 힘들겠지??2) 룬 배치 단계각자 몬스터에 룬 효과를 적용하고 싶은 경우 비공개로 최대 1개씩 올려놔.3) 모두 공개 단계배치된 몬스터와 룬카드를 모두 오픈하고, 상황에 맞게 스탯을 조정해4) 특수 카드 사용단계전투를 시작하기전에 특수카드 중 전장의 효과를 사용할 플레이어는 사용할 수 있어사용할 수 있는 특수 카드의 개수에는 제한이 없지만, 사용할 카드를 모든 플레이어가 앞에 놓고 동시에 공개 후 수치를 적용해아래 그림을 참고하면 각 숫자 별로 전투 준비 흐름이 이어지는 것을 알 수 있어5. 전투 과정 예시보유한 몬스터의 종류에 따라 랜덤하겠지만,기본적으로 덱의 구성은 빠른 전투를 위한 날빌 빌드, 힐과 부활을 통해 상대를 야금야금 갉아 먹는 존버 빌드공격/힐/방어의 분배가 적절한 밸런스 빌드 등 다양한 조합을 구성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어.아래의 전투 예시는 날빌 빌드를 사용하는 빌드에 대한 예시라고 보면 될 것 같아.(룬/카드등의 효과들은 다 적용되어있다라고 가정.)1. 가장 빠른 1번 몬스터가 스킬을 사용합니다. - 모든 몬스터의 체력이 2 감소되었으며, 아군의 공격속도가 4 증가합니다. 1번 몬스터는 공격이 완료됩니다.2. 다음으로 가장 빠른 몬스터인 2번 몬스터 (기본 속도3+스킬효과 4증가)가 스킬을 사용합니다. - 아군 3번 몬스터의 턴을 즉시 회복 시키며 공격력을 2 증가시킵니다. 2번 몬스터는 공격이 완료됩니다. 3. 스킬의 효과를 받은 3번 몬스터가 스킬을 사용합니다.- 기본 공격력 9 에 스킬로 증가된 2의 절반 값인 6(반올림)을 모든 적에게 방어 무시 데미지로 입힙니다. 3번 몬스터의 공격이 완료됩니다.- 이로 인해 상대방의 2마리는 처치 되었지만, 아직 4번 몬스터는 살아 남아있습니다. 4. 다음 공격 차례인 4번 몬스터가 스킬을 사용합니다. - 모든 몬스터는 4번 몬스터의 공격력에 해당 하는 5의 데미지를 입으며, 1 번 몬스터는 잔여 체력 7(앞선 스킬로 2감소됨) 에서 5-2 (공격력-방어력) 의 데미지인 3을 입고 잔여 체력이 4가 됩니다. 2 번 몬스터는 잔여 체력 3(앞선 스킬로 2감소됨) 에서 5-1 (공격력-방어력) 의 데미지인 4을 입어 제거됩니다. 3 번 몬스터는 잔여 체력 3(앞선 스킬로 2감소됨) 에서 5-2 (공격력-방어력) 의 데미지인 3을 입어 제거됩니다. 이런 식으로 전투가 흐른다고 보면돼.속도에 따라서 공격 순서가 결정되고, 공격으로 인한 속도 증가/감소에 따라서 턴의 순서가 바뀌는 경우도 있어한번 공격을 마친 몬스터는 상대방 몬스터의 차례가 끝나기 전까지 다시 사용할 수 없어.같은 속도인 경우에는 전투를 선점한 플레이어가 선공이고, 만약 플레이어가 공격을 하고나서 몬스터의 공격속도가 같으면반대편 플레이어의 공격 순서로 진행돼.----------------------------------------------------------------내가 궁금하기도 하고 의견을 묻고 싶은것은 저렇게 여러장의 카드+스킬조합으로 전투를 진행하는데,여러 수치들(체공방속)도 계속 변화하면서 전투하는 류의 게임이 있는지가 궁금해.여기까지읽은 사람들 중 눈치챈사람도 있겠지만,굉장히 유명한 게임을 모티브로 삼아서 게임을 구상한 것이고, 일꾼놓기 형 전략류 게임에몬스터끼리의 전투시스템을 조합해보면 어떨까해서 한번 만들어 보고 있는 중이야.게임의 전체 시스템 중에 일부인 전투 부분만 작성했는데,,사실은 게임 컨텐츠 내에 1대1 대전말고도 아레나 전투와 월드보스 협동 컨텐츠도 있긴 해...ㅡㅡㅋ근데 그러면 너무 길어 질 것 같아서 우선은 1대1 전투에 대한 소개 및 메커니즘을 작성하였어.혹시 글을 모두 읽은 사람들 중에 의견을 댓글로 남겨주면 정말 좋을 것 같아.(이건 ㅈ망겜이야 당장 접어. 와 같은 의견도 겸허히 수렴할게 ㅎㅎ;;)그럼 마지막으로 긴 글을 끝까지 읽어줘서 고마워! 주말 잘보내~~
작성자 : TheMelody고정닉
9박10일 도쿄여행 - 4일차 (철박, 지하신전, 카스카베)
[시리즈] 9박10일 도쿄여행 · 9박10일 도쿄여행 - 1일차 (부관연락선 루트) · 9박 10일 도쿄여행 - 2일차 (부관연락선 루트 완료) · 9박10일 도쿄여행 - 3일차 (증기기관차, 동조궁, 건담, 만요클럽) 아침 일찍 일어나 찍은 호텔 뷰. 고층빌딩 하나 없이 좋구만. 우선 열차를 타고 신주쿠로 향했다 현대에 생겨난 미궁 신주쿠역에서 좆나 고생하다가 겨우겨우 오미야역으로 가는 곳으로 이동함 ㄹㅇ 신주쿠역 아래에서 어떻게든 가보려다가 결국 출구하나 잡고 밖으로 나와서 그곳 입구로 들어감;; 씨발 진짜 헷갈리는것도 정도가 있지 하여튼 오미야 철박 개장하는 10시에 들어가서 다음 일정인 사이타마 수도권외곽방수로 때문에 2시에 나갈때까지 4시간동안 존나 찐하게 관광함 100계가 어떻고~ 0계가 어떻고~ 이러쿵저러쿵 하는걸 일관갤에 쓰는 건 좀 아닌 거 같아서 자세한 관람기는 일철갤 링크를 첨부함. https://m.dcinside.com/board/jr/84110 오미야 철박 첫 방문기 - 일본 철도 마이너 갤러리원래 계획은 신주쿠역에서 신카리온킷푸 사서 신칸센타고 가는거였는데 가격은 3배면서 그냥 평범한 열차로 가는거랑 시간차이가 20분정도밖에 없는 걸 보고 뭐노 시발?? 하면서 걍 열차로 감 오미야역에서 뉴서틀 타고 도착m.dcinside.com 떨어지지 않는 발을 어떻게든 재촉해가며 목적지 미나미사쿠라이역으로 가기 위해 서두름 철박의 381계가 보인다...크흐흡... 여기서 갑자기 뭔가 이장 방송하듯이 확성기에서 방송을 시작하길래 뭐지 지진인가?? 쓰나미인가?? 했는데 폭염주의보였음... 도부철도를 타고 미나미사쿠라이역으로~ 아까 말했듯이 폭염주의보가 발령됐는데... 미나미사쿠라이역에서 지하신전까지는 30분 걸어야 했음... ㄹㅇ 주택가 걸을때 죽는줄... 그래도 중간부터 흙길도 나오고 지브리 영화에 나올듯한 나무 터널도 지나고 나면 지하신전이 있는 잔디밭으로 나오게 됨. 지하신전 방문기도 철박처럼 다른 갤에 길게 써놨으니 그쪽을 참고해주기 바람 https://m.dcinside.com/board/singlebungle1472/1368774 싱글벙글 일본 지하신전(수도권외곽방수로) 방문기 - 싱글벙글 지구촌 마이너 갤러리 싱붕이들은 2022년 폭우를 기억하는가? 하루하루 인류의 목을 죄어오는 기후변화로 인한 폭우와 제대로 대비가 되어있지 않았던 서울시의 준비상태가 겹쳐 수많은 피해를 입혔던 사건이다. 싱붕이는 피해지역m.dcinside.com 관람을 끝내고 다시 미나미사쿠라이역까지 걸어간 다음 미나미사쿠라이역에서 카스카베역으로 감 여기 기차가 플랫폼 접근할때 나는 소리가 "천방지축 어리둥절~" 그 멜로디임ㅋㅋ https://youtu.be/_2B6nhgywBk?si=Q0dv1nne27MXeF5Q 도부철도 카스카베역 발차음 (짱구는인기인) 東武 春日部駅카스카베역 발차음은 짱구는못말려 오프닝음악 중 하나인 짱구는인기인 BGM을 사용하고 있습니다.youtu.be 카스카베역에서 조금 걸어서 크레용신짱시네마... 뭐더라...뭐시기에 도착함. 딱 들어가자마자 이런 황금 보오상 황금 짱구상 화기애애한 짱구가족 겨우 그까짓 힘으로 감히~~ 거스자랑중인 짱구와 부리부리자에몽 극장판 주요 아이템 코-너 구슬이 돋보인다 지금까지 극장판을 모두 정리해놓은 코너도 있다 무려 2036년까지 준비해놓은 포부가 돋보인다 그리고 볼건 이게 다임 나머지는 다 오락기랑 뽑기 뿐... 생각외로 볼게 없지만 일단 폭염을 겪고 와서 그런지 일단 에어컨이 나와서 고마웠음 좋았으 고양이는 없었지만 햅삐 고양이는 있었다ㅋㅋ 마을 안내소에도 붙어있는 짱구쿤 맑은 카스카베 하늘. 역에서 조금 떨어진 유라노사토 탕에 왔음 스파 체인점이지만 운 좋게도 원천이 있는 탕이었다. 이런저런 탕에 들어가며 이날의 피로를 식혔음. Kasukabeonsen Yuranosato · Kasukabe, SaitamaKasukabeonsen Yuranosato · Kasukabe, Saitamamaps.app.goo.gl 느긋하게 온천욕을 즐기고 나와보니 해가 절묘하게 지고있었다. 아아...카타와레토키다... 다시 카스카베 역 앞으로 돌아와서 헤이쿠로 R이라는 라멘집에 들어감. 맛있는 돈코츠 라멘이었음. 교자 매뉴가 없는게 조금 아쉬웠다 하이볼도 시켜서 같이 허버허버 먹음. 자~ 호텔까지 한시간 반 열차길 드가자~~ 겨우겨우 호텔에 도착한 후 편의점에서 미츠야 사이다랑 얼음컵, 온천 사우나 TV에서 광고를 봤던 미니스탑 초코 파르페 사와서 먹고 배부르게 잠들었다 이날의 타임라인.
작성자 : 기신고래(진)고정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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