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시인사이드 갤러리

갤러리 이슈박스, 최근방문 갤러리

갤러리 본문 영역

자동차 메이커와 카센타의 권장 소모품 교환주기가 다른 이유(펌)

쉘든쿠퍼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10.03.24 13:53:53
조회 1105 추천 0 댓글 58


자동차 메이커의 소모품 교환주기가 카센타에서 권장하는 교환주기에 비해 훨씬 긴 이유는 이렇습니다.

자동차 메이커의 소모품 권장 교환주기는 통상조건과 가혹조건일 경우로 나눠져 있으며 가혹조건일 경우 교환주기는 통상조건에 비해 약 1/2로 단축됩니다.

그런데 가혹조건이라는 단어가 갖는 어감 때문에 대부분의 차주들이 가혹조건이란 혹한기나 혹서기 운행 또는 미시령 고개 같은 산길을 자주 넘는다던가 시속 150km 이상의 심한 과속 또는 과적상태로 운행을 한다든가 하는 경우를 생각하고 내 차는 그럴 경우가 거의 없으니까 가혹조건이 아닌 통상조건에 속하겠지 하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자동차 입장에서 가장 가혹한 조건은 공회전입니다.

왜냐하면 한시간을 공회전해도 주행거리는 0 km 이기 때문입니다.

고속도로를 시속 100km로 한시간을 달리면 다음 교환시기까지의 남은 거리가 100km 줄어들지만 공회전일 경우는 그대로입니다.

자동차 또는 부품의 입장에서는 한 시간이나 일했는데 전혀 인정을 못 받으니 억울할 일입니다.(너무 가혹^^)

자동차 입장에서 두번째 가혹한 조건은 시내주행입니다.

고속도로에선 한시간에 100km를 가지만 시내에선 30km가기도 힘듭니다.

교환주기를 말할 때 사실은 운전시간을 기준으로 해야 하지만 현실적으로 운전시간 측정이 불가능하므로 주행거리를 기준으로 하는 것입니다.

자동차 메이커의 취급설명서에도 가혹조건 해당 사항에 "잦은 정지와 출발을 반복적으로 주행할 경우"라고 나와 있습니다.

따라서 신호등이나 교통체증 없이 매일 고속도로만 장거리 운행하는 일부 차량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우리나라 대부분의 자동차는 가혹조건에서 운행한다고 보면 맞습니다.

가혹조건일 경우, 자동차 메이커의 교환주기는 카센타에서 이야기하는 교환주기와 같거나 큰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이상이 자동차 메이커와 카센타의 교환주기가 다른 첫번째 이유입니다.

한가지 덧붙이자면 외국 자동차 메이커의 취급설명서인 Owner\'s Manual을 보면 통상조건과 가혹조건이란 단어를 쓰지 않고 <U>유지관리 스케쥴 A</U><U>스케쥴 B</U> 등으로 구분하여 가혹조건이라는 단어의 어감으로 인한 오해의 소지를 없애고, 순서도 가혹조건 스케쥴을 앞에 배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두번째 이유는 차종에 따라 사용하는 소모성 액체와 부품의 품질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엔진오일의 경우는 일반 광유에 비해 합성유의 교환주기가 길지만 우리나라 자동차 메이커 중 신차 생산 시나 순정품에 합성유를 사용하는 경우는 아직 없습니다.

미국, 유럽 자동차 메이커가 권장하는 휘발유용 엔진오일/오일필터의 교환주기는 대부분 통상조건에서 1만km, 가혹조건에서 5천km입니다.

우리나라 자동차 메이커의 휘발유용 엔진오일/오일필터의 교환주기는 통상조건에서 1만5천km, 가혹조건에서 7천5백km가 일반적인데 개인적으로 너무 길다는 생각입니다.

왜냐하면 국산 엔진오일이나 오일필터의 품질이 미국, 유럽 제품보다 품질이 50%나 더 우수하다고는 생각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크라이슬러사의 2007년식 DODGE Caliber 취급 설명서를 추가합니다.

위에서 설명드린대로 가혹조건이 Schedule B(324쪽)가 통상조건인 Schedule A(332쪽) 보다 먼저 나옵니다.

 

 

 

 

 

부동액의 경우는 신차 생산 시에는 고급 제품을 사용하여 대부분 교환주기가 10만km 이고 GM대우의 일부 차종은 20만km 이상인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자동차 메이커들도 순정품 부동액에는 대부분 신차 생산 시 사용하는 부동액보다 상대적으로 품질이 떨어지는 부동액을 사용하여 교환주기를 4만km로 권장합니다.

자동차 메이커가 부동액 교환시기를 예를 들어 "최초 10만km 이후 매 4만km마다"라고 하는 것은 부동액의 품질이 달라서이지 자동차가 오래되면 부동액도 더 자주 갈아줘야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자동차 메이커들이 신차 생산 시 사용하는 고급 부동액을 순정품으로 판매하지 않고 상대적으로 저급한 부동액을 판매하는 이유는 시중에서 부동액 교환 시 라디에이터 후러슁 등을 포함하여 정확하고 적절한 작업이 이루어지지 못할 것이라는 우려 때문입니다.

신차 생산 시에는 새 엔진과 새 라디에이터에 부동액을 주입하지만 아프터마켓 시장은 전혀 조건이 다릅니다.

부동액 교환 방법이 적절하지 못했을 경우, 아무리 좋은 부동액을 순정품으로 판매해도 그 성능이 발휘되지 못하고 오히려 일정 기간 경과 후 제품 하자 발생으로 인해 법적 분쟁에 휘말릴 가능성도 있는 것입니다.

 

점화플러그의 경우는 차종마다 적용되는 점화플러그의 품질이 다릅니다.

점화플러그의 교환주기 또는 수명은 점화플러그의 품질에 의해 결정되며 차종과는 아무 상관이 없습니다.

예전에는 대부분의 신차 생산 시 교환주기 4만km 짜리 일반 플러그를 사용했고 지금도 소형차에는 일반 플러그가 많이 적용됩니다.

일반 플러그의 교환주기 4만km는 카센터에서 이야기하는 교환주기와 같거나 비슷합니다.

고급차종의 경우, 교환주기 9~10만km 짜리 백금 플러그를 많이 사용하고, 최고급 일부 차종의 경우 교환주기 15~16만km 짜리 이리듐 플러그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점화플러그를 교환할 때 신차 생산 시 적용된 플러그와 같은 품질의 플러그를 사용한다면 자동차 메이커의 권장 교환주기가 유지되지만 일반 플러그를 사용했을 경우에는 그 때부터 교환주기가 4만km가 됩니다.

내 차에 장착된 점화플러그의 등급은 신차 출고 후 한번도 교환한 적이 없으면 자동차 메이커에 연식과 차종 또는 차대번호를, 한번 이상 교환한 적이 있으면 점화플러그 제조사에 플러그 몸체에 각인 또는 인쇄되어 있는 품번을 문의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천 비추천

0

고정닉 0

0

원본 첨부파일 1

댓글 영역

전체 댓글 0
등록순정렬 기준선택
본문 보기

하단 갤러리 리스트 영역

왼쪽 컨텐츠 영역

갤러리 리스트 영역

갤러리 리스트
번호 제목 글쓴이 작성일 조회 추천
설문 지금 결혼하면 스타 하객 많이 올 것 같은 '인맥왕' 스타는? 운영자 24/10/28 - -
공지 자동차 갤러리 이용 안내 [502] 운영자 04.12.30 368988 940
10014922 현대 트랜시스 파업 연장 ㅋㅋㅋ 차갤러(223.38) 15:41 3 0
10014921 스텔라 떡볶이과 과자가 물렁해지면 맛있네 구만보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5:41 4 0
10014920 서울에서 속초 vs 부산 어디갈까?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5:40 7 0
10014919 타스만 김숙희(211.192) 15:40 6 0
10014918 구만산 흑인 유전자 많을듯 차갤러(118.235) 15:40 6 0
10014917 당뇨, 고혈압 환자들의 음식 먹는 특징은 [1] ㅇㅇ(223.39) 15:40 14 1
10014916 월급쟁이로는 차 유지가 쉽지가 않네 [2] ㅇㅇ(118.235) 15:39 16 0
10014915 억지로 먹는중 [3] 구만보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5:39 16 0
10014914 상가 투자가 존나 위험한거였네 [3] ㅇㅇ(211.234) 15:39 20 0
10014913 노무현 탄핵소추는 민주당이 했다니까? ㅋㅋㅋ ㅇㅇ(211.235) 15:38 29 0
10014912 40살 아줌마랑 떡치면 무슨느낌임 [1] ㅇㅇ(119.194) 15:38 12 0
10014911 28살 전재산 200 ㅁㅌㅊ?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5:37 10 0
10014910 콜레오스 오너로서 차량 사이즈 팩트정리 해준다 [3] 차갤러(220.121) 15:37 29 0
10014909 이트론 사는건 능지 문제냐 ㅇㅇ(106.101) 15:37 12 0
10014908 어우 광이 나네 광이 나 [2] 국썩쳐돌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5:36 26 0
10014907 잘봐둬라 알겟녀 [5] 구만보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5:36 50 2
10014906 재명이+트럼프 콜라보 벌써 기대되노 차갤러(211.235) 15:35 14 0
10014905 셀토스 코나 중에....코나가 더 나은듯 [1] ㅇㅇ(1.215) 15:35 15 0
10014904 쏘렝토 싼타페 취소하고 콜레오스 가는이유 fact ㅇㅇ(106.101) 15:35 18 0
10014903 보복운전 경찰 신고했는데 [2] 차갤러(121.181) 15:35 23 0
10014902 와우 ㅋㅋㅋㅋㅋ e트론 5천을 할인하네 [12] ㅇㅇ(118.235) 15:34 57 0
10014901 노무현탄핵은 민주당이 한거고 유승준 입국금지는 우파가 [2] ㅇㅇ(211.235) 15:34 30 0
10014900 전기차 충전기 설치함. 구만산(211.235) 15:33 17 0
10014899 운전초보 차로 해치백 ㄱㅊ음? [1] 국썩쳐돌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5:33 24 0
10014898 얼른 퇴근해서 목살 양념에 재놓은거 먹고싶다 [1] ㅇㅇ(121.65) 15:33 11 0
10014897 M8이 뭔 2억 5천이야 ㅋㅋ [3] ㅇㅇ(223.38) 15:32 28 0
10014896 카리나 김채원 뒤바뀐 인생..jpg [1] 차갤러(182.230) 15:31 38 1
10014895 개희귀차량 원형유지 VS 튜닝 [2] 국썩쳐돌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5:32 20 0
10014894 돈 없는 거지새끼들이 민주당 지지하는게 가장 한심하지않냐? [3] 화리미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5:31 26 1
10014893 꼴페미 메퇘지 언냐들 + 꼴레오스 차주들 합체했노 ㅋㅋㅋㅋ ㅇㅇ(112.145) 15:31 18 0
10014892 파썬은 필수지ㄹㅇㅋㅋ [5] 쿄오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5:31 40 0
10014891 sm3뒤에서박았는데 수리비얼마나올거같냐 [15] 차갤러(121.182) 15:31 34 0
10014890 좆소 떡값 실화냐? [1] 차갤러(211.235) 15:31 37 0
10014889 근-육질 항해사 인스타 ㅇㅇ(39.7) 15:30 28 0
10014887 우리동네 대우차 ㅈㄴ많음 [1] 국썩쳐돌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5:29 28 0
10014886 재매이햄 뽑아야하는 이유 [1] 종말연구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5:29 19 0
10014885 두창이 미칫 ㄷㄷ [3] ㅇㅇ(106.102) 15:28 42 0
10014884 해지붕은 흡연충들이 넣지 [4] ㅇㅇ(119.207) 15:28 26 0
10014883 내 주변엔 민주당 지지 하는사람이 없는데 [1] ㅇㅇ(211.234) 15:28 22 0
10014882 지리 SEA 플랫폼 [1] ㅇㅇ(211.234) 15:28 23 0
10014881 파노라마썬루프 <- 그냥 남들 따라 넣는 옵션 [1] ㅇㅇ(106.101) 15:28 22 0
10014880 근데 아이오닉9은 출시가 너무 늦는거 아닌가 차갤러(113.59) 15:27 9 0
10014879 형님덜 혹시 자동차도 따로 직구하는 이유가있나요..? [1] 차갤러(218.48) 15:27 19 0
10014878 에어팟 바꿔치기 당햄ㅅ메.. [9] 람모아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5:27 41 0
10014877 아니시팔 M8이 2억5천이냐? ㅋㅋㅋ [3] 차갤러(1.221) 15:26 43 0
10014876 콜레오스가 딱 싼쏘 - 스포티지 사이급인듯 [4]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5:26 26 1
10014875 124.49 애미보지맛이라 개좆같음 [2] 구만보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5:26 16 0
10014874 유치원선생님 괜찮은 직업임? 소개팅들어왔는데 [5] ㅇㅇ(106.102) 15:25 31 0
10014873 난 관우보다 맹획같은 삶을 살고 싶다 ㅇㅇ(221.167) 15:25 21 0
갤러리 내부 검색
제목+내용게시물 정렬 옵션

오른쪽 컨텐츠 영역

실시간 베스트

1/8

뉴스

디시미디어

디시이슈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