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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주에서
근 1년만에 경주를 3박4일로 다시 다녀왔음. 대체로 도보로 이동했기 때문에 이동반경이 그리 넓진 않았고 웬만하면 방문하지 않은 곳을 끼워넣으려다 보니 일반적인 기준에서의 '볼만한' 곳은 그리 많이 가진 않았음. 그럼에도 큰 숙제 몇가지를 해결했기 때문에 나름 만족스러운 방문이었음. 백률사. 마애삼층탑을 볼 것을 기대하고 갔는데 천막법당으로 인해 확인할 수가 없었음. 소금강산의 일몰. 경주에 3시경 도착했기 때문에 소금강산 일대만 간략히 둘러보았음. 동천동 마에삼존불. 이정표가 많이 없지만 감으로 찾아가다 보면 쉽게 갈 수 있음. 굴불사지로 마무리. 둘째날, 삼랑사지 당간지주. 형산강의 일출. 송화산에서. 뜬금없이 송화산을 온 이유는 개인적으로 정말 확인하고 싶었던 것이 있기 때문임. 앞서 몇 개의 글을 통해 신라왕릉에 대한 내 여러 의견들을 개진한 바 있는데, 그 중 가장 큰 의문은 바로 김유신묘에 대한 부분임. 현재의 김유신묘는 그 묘제상으로는 성덕왕릉 이후 신라 하다의 양식임. 현재의 김유신묘는 능 앞에 세워진 비석을 통해 최소 1710년부터는 김유신묘로 추정되어 왔음을 알 수 있으며, 여러 사료를 교차해볼 때 1200년대 보각국사 일연이 삼국유사를 작성할 시점에도 이미 현재의 능을 김유신묘로 간주했음을 알 수 있음. 그렇다면 현재의 김유신묘가 김유신묘가 아닐 경우 900년부터 1200년 사이의 시점 중 김유신묘가 실전 후 다시 지목된 것으로 생각할 수 있는데, 1100년대 편찬된 삼국사기에서는 많은 이들이 김유신을 기억하고 묘를 경배한다는 서술이 있음. 따라서 해당 기간 동안 김유신묘가 실전되었다고도 보기 어려움. 그러나 800년대에 김유신이 흥무왕으로 추존되었다고 할지라도 무열왕릉에는 아무런 장식을 하지 않으면서 김유신묘만 꾸민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납득이 되지 않는 것이 사실임. 그래서 이 부분으로 인해 많은 신라왕릉 연구자들이 혼란을 겪고 있음. 나는 모지사 북쪽 동향주봉에 있다는 김유신묘를 찾아 송화산 북쪽 능선들을 헤집고 다녔지만, 위와 같이 도굴된 고분 몇 기만을 확인했을 뿐임. 그리고 전 김유신묘 앞에서. 충효리고분군 중 공개고분. 도보로 서악서원까지 이동했음. 올때마다 늘 잠겨있어 실제 들어와보는 것은 처음. 사당 쪽의 기단은 갑석을 갖추어 꽤나 정연하게 제작된 것이 서악서원 이전의 역사를 증명하고 있음. 최소한 고려시대부터 존재한 사당이 아닐까 싶음. 법흥왕, 진흥왕, 진지왕. 신라의 중흥기를 이끈 왕들의 유택을 바라보고 선 삼층석탑. 삼층석탑 뒷편 선도산고분군에도 셀 수 없이 많은 고분들이 산재해 있음. 참고로 4호분은 별도 조사는 더 하지 않고 덮는 모양임. 선도산에 올라. 30분 정도면 오를 줄 알았는데 낙엽으로 길이 미끄러워 50분 가까이 걸린듯. 선도산에서 조망한 서악동과 오릉, 교촌마을, 월성까지. 신라인들이 이 산을 신성시한 이유를 알 수 있음. 자주는 못 찾더라도 경주를 답사한다면 한번쯤은 반드시 와야 할 곳임. 충효동쪽으로 하산하여 버스를 타고 시내로 이동. 식사를 마치고 불국사 방향으로 이동함. 먼저 이거사지를 방문했음. 생각보다 석재들의 상태가 굉장히 멀쩡해서 당장 복원한다고 해도 손색이 없을 듯함. 초층 탑신이 훼손된 것만이 안타까울 따름. 뒤이어 방문한 전 효소왕릉과 성덕왕릉. 신라왕릉사에서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성덕왕릉. 여러 차례에 걸친 증축이 있어 왕릉의 발전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됨. 성덕왕릉 귀부. 경덕왕대에 제작되었음. 성덕왕릉의 귀부에 대해서는 큰 의문점이 있는데, 비좌가 지나치게 넓으며 얕다는 점임. 사진에서 보이듯 비좌의 폭은 60cm가 넘으며, 그 깊이는 몹시 얕음. 비석이 상당히 특이한 형태였을 가능성을 암시함. 동해선이 사라진 철길 터. 예전에는 선로를 넘어다녀야만 접근할 수 있었는데, 이렇게 사라지니 뭔가 허전함. 구정동방형분. 8년만에 들어가려니 아이고 소리가 널로 나온다. 경주박물관에서는 '소소하고 소중한'이라는 주제로 특별전시를 열고 있음. 이번 경주 방문의 큰 목적 중 하나이기도 했던 소현리석실분의 매납십이지가 이번에 특별전시에 나왔기에 상당히 기대를 하고 왔음. 황용사지에서 출토된 청동사자상. 불중박 전시 때도 봤지만 전시 환경은 경박이 훨씬 낫다. 헌덕왕릉 배례석. 향로석으로 추정된다고 함. 미술관은 한시적인 정전 소동이 있었음. 백률사 금동불은 어둠 속에... 성덕대왕신종으로 박물관 구경은 마무리. 셋째날은 남산을 찾았음. 포석곡으로 올라 국사곡으로 하산. 먼저 부엉골 마애여래좌상을 찾음. 사실 윤을곡 마애불을 먼저 방문하려 하였으나 이정표를 지나친 듯. 저 멀리 보이는 늠비봉. 늠비봉 오층석탑. 생각보다 경주분지 방향 뷰는 별로였고, 신부재도 많아 예스러움은 없었지만, 오히려 금오봉 방향 전망이 시원시원하고 좋았음. 국사곡 4사지 삼층석탑. 이쪽도 생각만큼의 뷰는 아님.. 하산 후 서출지에서. 정강왕릉. 헌강왕릉은 아직도 공사중. 웬 소나무 전정만 잔뜩 해서 난장판이다. 장사 벌지지비. 언제적? 효공왕릉. 그러나 신라 중기 고분의 가장 큰 특징인 호석의 노출이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어 문무왕비 자의왕후설 등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음. 보문사지. 석물들의 훼손이 정말 심한 편. 근데 왜 여기까지 와서 볼일을 보고 가는 건지 노이해... 설총묘. 진평왕릉 구황동 폐고분지. 예전에 긴 글로 다룬 적이 있으니 자세한 설명은 생략. 전황복사지 보고서에는 34대 효성왕릉일 가능성을 제시했으나 무복 십이지가 38대 원성왕릉과 41대 흥덕왕릉에서 확인되기에 아닐 가능성이 높음. 최신의 연구에서는 41대 흥덕왕의 가릉일 것이라는 추측도 있었는데 개인적으로는 37대 선덕왕릉일 가능성이 높지 않나 생각하고 있음. 황복사지. 발굴은 완료되었으나 여전히 많은 의문만을 남겼음. 만정사지 목탑지. 특이하게도 방형의 사리공과 팔각형 심초석이 어긋나게 만들어졌음. 이는 법주사 쌍사자석등에서도 확인되는 형태인데, 꽤나 세련된 방식이라고 생각함. 미탄사지. 이날 분황사와 황룡사지까지 방문했고, 마지막 날은 무장사지만 다녀왔음. 무장사지와 선도산마애삼존불. 시간 잡아먹는 양대장을 이번 답사로 확인한 점이 이번 답사의 큰 성과이지만 개인적인 의문 몇 가지는 여전히 해결하지 못한 채로 돌아가게 된 답사였음. 지난번에 하루에 3만보 걸었다고 피곤해서 뻗었는데, 이번에는 하루에 4만보를 걸음. 다음에는 자전거를 가져가던가 해야할듯. - dc official App
작성자 : BABO고정닉
게임 강국... 한국의 진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한국 예로부터 게임하면 한국이다 라는 밈이 여럿 있었을 정도였으며 뉴스, 미디어에서조차 외국에서 한국 게임 실력에 놀라...!! 와 같은 게임에 대한 자부심과 국뽕이 치사량을 넘기는데 과연 진실일까? 외국인들의 반응을 보자 레딧에서 한 사람이 질문글을 남겼다 요약 왜 한국인들은 게임을 잘 하나요?? 한국의 게임 수준은 대단합니다, 모든 E 스포츠에서는 한국인을 고용하고 싶어합니다 무엇이 한국인들을 게임 고수로 만들어준건가요? 이에 댓글이 달리는데 요약 및 번역 한국인들은 캐주얼한 활동조차 진지하게 경쟁심을 가지고 합니다 우리가 게임을 할 때 얻으려는 "즐거움" 외에 다른 것이 있다면 " 더 나아가는 것 " 이 되는데 이는 자신이 "시간 낭비" 를 하지 않는다는 것에 대한 훌륭한 변명이 되지요 그렇기에 GTA 같은 싱글 플레이, 캐주얼한 게임은 인기가 없고 오버워치와 롤, 등급이 있는 경쟁 게임이 인기가 많습니다 그저 시간을 죽이거나 쓰레기같은 사람이 되기 위해 하는 것입니다 그러면서도 " 남들보다 더 나은 사람 " 이 되기 위해 비디오 게임에 시간을 쏟아붓는 것이지요 요약 한국인은 즐기라고 만든 게임에서 즐기지를 못 하고 오로지 경쟁에만 관심이 있으며, 열등감이 심해 쉽게 접할 수 있는 경쟁 게임에 집착하고 그것으로 자부심을 얻습니다 일본인들은 게임에서 경쟁이 아닌 재미를 찾습니다 게임이 처음 만들어졌을 때에도 E 스포츠와 같은 토너먼트는 얼마 못 가 쇠퇴했습니다 닌텐도와 같은 일본 게임회사와 일본의 유저들은 소수의 즐거움과 승리가 아닌 경쟁을 하지 않고도 모두가 즐거움을 얻을 수 있게 노력합니다 한국도 이를 배워야 합니다 또 다른 게시판에서도 누군가가 글을 남겼는데 대충 최강 한국인 어쩌구 저쩌구와 같은 글을 남기며 페이커를 언급했는데 유럽과 서구권의 일부 프로 게임씬, 아니 전 세계 게임 씬에서는 CS GO 가 압도적입니다 한국인들이 경쟁 게임을 잘 하는 이유는 많은 시간을 투자하기 때문입니다 동남아시아와 같이 승리에 집착을 합니다 또한 한국은 게임에 대한 사회적 낙인이 없는 유일한 나라이기 때문에 게이머가 많은 것 한국의 E 스포츠는 흡사 유럽의 축구처럼 많은 한국인들이 열광한다 사회적 낙인이 없을 뿐더러 게임을 잘 하는 것을 명예롭게 생각한다 요약 한국 = 롤을 하는 유일무이한 나라이자 겜창의 나라이며 게임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미국에서의 게이머는 지하실에 갇힌 패배자라는 인식이며 드문 케이스지만 한국에서는 집에 박혀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다 대체 롤이 뭔데?? 난 듣도보도 못 한 게임이다 게임에서 최고는 유럽이다, CS GO의 최고 선수는 우크라이나 (s1mple) 선수이며 최강의 팀은 스웨덴, 덴마크다 그건 사실이 아니다, 오버워치는 한국이 주도했다 유독 아시아, 특히 한국에서만 CS GO 가 인기가 없다 아직은?... 흠... 한국 게이머에 대한 인식... 많은 젊은이들이 피시방과 게임 카페에서 뇌를 썩히고 있으며 그것도 모자라 집에서도 뇌를 썩히고 있다 나는 한국계 미국인이며, 전 세계 게이머들을 만나봤지만 한국인들의 채팅은 더럽고 품위라고는 찾아볼 수가 없다 내 편견일 수도 있겠지만, 나는 그렇게 생각한다 아시아 서버는 왜 핵쟁이가 ㅈㄴ 많은 건가요?? 좋은 안티 치트가 있는 멀티 플레이 게임은 어떤 것이 있나요?? 한국에 핵쟁이가 ㅈㄴ 많다고 들었어요 이게 사실인가요? 게임을 사기가 무서울 정도인데 사실이다, 우리는 항상 한국 핵쟁이들에 대해 토론하는 것을 듣는다 핵을 쓰면 처벌을 받는 법안이 있어도 그 지랄이라고?? 법을 어겨가면서 핵을 사용한다고?? (한국 게임 핵 처벌 법안 통과안 링크) 맞아요, FUCKING 한국 서버는 지옥인 수준이다, 내가 만약 한국에 있다고 상상하면 상상만으로도 두려울 수준이다 그것은 사실이다, 한국인들이 너에게 해를 끼칠 수 있으니 조심해라 전 세계 랭크 1등이던 한국 핵쟁이가 드디어 정지를 먹었다!! 만세!! ??? : 아 중국인들 핵 좀 작작 쓰라노!!! 대충 알아보는 외국에서의 한국 게이머에 대한 인식 한국 게이머 = 분조장, 인성 파탄자, 게임 폐인, 중독자, 사회 부적응자, 뇌썩남 한국 < 그것을 방관하고 오히려 격려하는 이상한 나라 한국 = 베트남, 필리핀과 똑같은 나라 일본 게이머 >>>>>>>>>>>>>>> 한국 게이머 한국 게이머 = 80퍼센트 이상이 치터, 핵쟁이며 20퍼센트는 인성 파탄자 게임에 과몰입을 하며 유일 무이하게 게임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나라 > 한국 롤을 하는 유일무이한 나라 > 한국 한국 서버, 한국 = 지옥 롤 = 듣보잡 게임 참고로 국뽕글의 90퍼센트가 한국인 레딧 이용자였으며 한국 게이머의 인식이라면서 밈을 만들어낸 ㅇㅂ 슬레이어 밈 또한 한국인이 제작했다 그저...
작성자 : ㅇㅇ고정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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