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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문) 보드게임 제작기 - 전투 방식 소개
내가 지금 보드게임을 구상해보고 있는데 부갤러들의 시선에서 의견을 좀 들어보고 싶어서 글을 써길이 조금 기니깐 세줄 요약을 원하는 사람은 뒤로 가기 누르는 것을 추천해 ㅡㅡㅋ지금은 규칙과 진행 방식, 카드 구성, 몬스터의 구성 들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완료가 되었어.근데 내가 생각하는 가장 핵심적인 메커니즘이 전투 부분인데,좀 늘어질지 너무 단순할지 어떨지 아예 감이 잡히질 않아서 이에 대한 따끔한 회초리.. 와 혹시 유사한 메커니즘의 게임들이 있는 지 등 여러 방면의 피드백을 주면 정말 감사할 것 같아!아래는 게임 소개야 - 일꾼 놓기 기반 초~중급 전략 게임.---------------------------------------------------------------------------------------------------각 플레이어(2인~4인) 들은 일꾼 놓기 방식으로 게임을 진행하면서 각 영역마다 비대칭(선점 효과 가능)하게몬스터 소환, 룬,특수 카드, 승점 등을 다양하게 얻을 수 있다.라운드를 진행하며 보유한 몬스터를 사용하여 다른 플레이어와 전투나 보스 레이드도 진행할 수 있으며최종 승점이 가장 높은 플레이어가 승리한다.---------------------------------------------------------------------------------------------------나는 게임을 익히기는 쉬운데, 승리하려면 머리를 쓰고 어려운 류의 게임을 좋아했던 것 같아.그래서 게임의 진행은 간편하고 자원은 넉넉하지만, 승점을 얻기 위해선 가진 카드들의 조합/시너지/+운빨 까지고려된 류의 게임을 생각하고 있다고 보면 좋을 것 같아.아래부터는 게임 항목 중 전투 방식에 대한 소개야------------------------------------------------------------------------------------------------------내용이미지들은 우선 그림판으로 작업한거라 디자인 적 요소가 0 야.. 이를 감안해주면 좋겠어1. 몬스터 카드보상으로 얻거나 상점에서 구매할 수 있는데, 보유 몬스터카드의 제한이나 손패의 순서는 없어. (덱빌딩류 X), 전투 시 보유한 몬스터와, 룬, 특수 효과 들을 잘 조합하여 상대를 이기는게 핵심 메커니즘이야.몬스터는 체력/방어력/공격력/속도가 있고 기본 공격과 스킬을 사용할 수 있어.스킬은 각성을 해야지 활성화가 되는데, 이 각성에 필요한 진화 재료들은 코스트마다 개수가 달라예를 들면, 2코스트의 몬스터는 1개 소모, 5코스트의 몬스터는 3개가 소모 즉 코스트가 높은 몬스터는 더 강력하겠지만 그 만큼의 행동 or 재화가 들어간다는 소리야현재 몬스터의 종류는 40여 종류를 작업해뒀고 전체 개수는 약 90정도 될 예정이야. (동일한 카드는 없고 모두 각기 다른 90종)아래는 몬스터 카드의 구성의 예시야(발퀄 ㅈㅅ)2. 개인판 보드다음은 각 플레이어마다 1개씩 보유하는 개인판 보드야.몬스터를 최대 3장까지 소환할 수 있지만, 소환된 몬스터의 코스트의 합은 13을 넘으면 안돼.(아래 그림에서는 설명란을 넣느라 몬스터 소환영역이 2개뿐인데, 총 3개 소환가능!)각 몬스터별 체력/공격력/방어력/속도가 표시가 되고, 몬스터 당 1개의 룬을 착용하여 효과를 적용할 수 있어.몬스터별 체력/공격력/방어력/속도는 전투가 진행되면서 실시간으로 계속 변경되는데,이를 숫자로 표현하자니 개인 보드판 공간 차지가 심할 것 같고, 토큰으로 하자니 추가하고 반납하는게 번거로울것같아서1~6 주사위 한 개와, 개인보드판에 +6 그림 공간 하나, 그리고 앞 뒷면이 12/18 인 네모 토큰 하나로 조합하면1 ~ 24 수치까지 표현이 가능할 거 같더라고주사위 한개, 토큰 한개를 계속 왔다 갔다 움직이고 하는게 많이 번거로울까??앞뒤 1/3 토큰, 앞뒤 5/10 토큰 여러 개를 사용하는 방식도 고민 중이긴 해.3. 룬 / 특수 카드 예시던전 및 보상, 상점구매 등으로 얻을 수 있는 룬과 특수 카드 들이야.룬의 경우는 내가 가진 몬스터를 강화해주는 역할인데, 룬의 종류에 따라서 몬스터의 방향성을 조금 다르게 가져갈 수도 있어.예를들어 공격력이 매우 높은 몬스터에 공격력 룬을 주면 더욱 세게 공격을 할테고,체력을 올려주는 룬을 주면 한 턴 더 버텨서 공격할 수 있는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겠지특수 카드는 정말 다양하게 고려하고 있어.(기본적으로 승점/자원 등을 랜덤 하게 올려주는 카드, 특수 미션(소환된 몬스터 x장이상 승점) 이 있는 승점 카드,1회성으로 전투 시에 영향을 주는 효과를 지닌 카드 등등 )아래는 간단한 예시야4. 전투 준비 과정게임 내 전투 액션은 1대1 대전이고, 최대 입장 가능 인원은 2명이야. 0) 배팅 단계일꾼 놓기 방식이므로 선점해서 들어 갈 수 있는데 3~4인 인 경우에, 만약 전투 액션에 참여하지 못한 플레이어가 있으면이번 전투에서 어떤 플레이어가 이길지 배팅을 진행 할 수 있어.배팅은 모든 정보가 오픈되기 전 전투 시작단계에서만 배팅을 할 수 배팅 성공 시 2배 실패 시 자원을 잃게 돼.(배팅가능자원은 기본적인 돈 외에도 카드나 승점(?!) 까지도 배팅가능여부를 고민중이야)전투 진행 플레이어는 승리/패배 시 차등은 있지만 승점 확보가 가능하고 전투가 선점되어서 참여하지 못한 플레이어는 기본 액션 외에도 자원을 추가로 증가시킬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하면 돼.1) 몬스터 배치 단계전투 준비는 마치 롤처럼 드래프팅 방식으로 진행돼.1번 차례 플레이어가 몬스터 1장을 먼저놓고, 2번 플레이어가 2장의 몬스터를 놓고다시 1번 플레이어는 몬스터를 2장 내려 놓는데, 세번째 몬스터는 비공개로, 2번 플레이어도 세번째 몬스터는 비공개로 놔.아무래도 자기 조합의 핵심적인 몬스터를 비공개로 놔야 상대방이 예측하기 힘들겠지??2) 룬 배치 단계각자 몬스터에 룬 효과를 적용하고 싶은 경우 비공개로 최대 1개씩 올려놔.3) 모두 공개 단계배치된 몬스터와 룬카드를 모두 오픈하고, 상황에 맞게 스탯을 조정해4) 특수 카드 사용단계전투를 시작하기전에 특수카드 중 전장의 효과를 사용할 플레이어는 사용할 수 있어사용할 수 있는 특수 카드의 개수에는 제한이 없지만, 사용할 카드를 모든 플레이어가 앞에 놓고 동시에 공개 후 수치를 적용해아래 그림을 참고하면 각 숫자 별로 전투 준비 흐름이 이어지는 것을 알 수 있어5. 전투 과정 예시보유한 몬스터의 종류에 따라 랜덤하겠지만,기본적으로 덱의 구성은 빠른 전투를 위한 날빌 빌드, 힐과 부활을 통해 상대를 야금야금 갉아 먹는 존버 빌드공격/힐/방어의 분배가 적절한 밸런스 빌드 등 다양한 조합을 구성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어.아래의 전투 예시는 날빌 빌드를 사용하는 빌드에 대한 예시라고 보면 될 것 같아.(룬/카드등의 효과들은 다 적용되어있다라고 가정.)1. 가장 빠른 1번 몬스터가 스킬을 사용합니다. - 모든 몬스터의 체력이 2 감소되었으며, 아군의 공격속도가 4 증가합니다. 1번 몬스터는 공격이 완료됩니다.2. 다음으로 가장 빠른 몬스터인 2번 몬스터 (기본 속도3+스킬효과 4증가)가 스킬을 사용합니다. - 아군 3번 몬스터의 턴을 즉시 회복 시키며 공격력을 2 증가시킵니다. 2번 몬스터는 공격이 완료됩니다. 3. 스킬의 효과를 받은 3번 몬스터가 스킬을 사용합니다.- 기본 공격력 9 에 스킬로 증가된 2의 절반 값인 6(반올림)을 모든 적에게 방어 무시 데미지로 입힙니다. 3번 몬스터의 공격이 완료됩니다.- 이로 인해 상대방의 2마리는 처치 되었지만, 아직 4번 몬스터는 살아 남아있습니다. 4. 다음 공격 차례인 4번 몬스터가 스킬을 사용합니다. - 모든 몬스터는 4번 몬스터의 공격력에 해당 하는 5의 데미지를 입으며, 1 번 몬스터는 잔여 체력 7(앞선 스킬로 2감소됨) 에서 5-2 (공격력-방어력) 의 데미지인 3을 입고 잔여 체력이 4가 됩니다. 2 번 몬스터는 잔여 체력 3(앞선 스킬로 2감소됨) 에서 5-1 (공격력-방어력) 의 데미지인 4을 입어 제거됩니다. 3 번 몬스터는 잔여 체력 3(앞선 스킬로 2감소됨) 에서 5-2 (공격력-방어력) 의 데미지인 3을 입어 제거됩니다. 이런 식으로 전투가 흐른다고 보면돼.속도에 따라서 공격 순서가 결정되고, 공격으로 인한 속도 증가/감소에 따라서 턴의 순서가 바뀌는 경우도 있어한번 공격을 마친 몬스터는 상대방 몬스터의 차례가 끝나기 전까지 다시 사용할 수 없어.같은 속도인 경우에는 전투를 선점한 플레이어가 선공이고, 만약 플레이어가 공격을 하고나서 몬스터의 공격속도가 같으면반대편 플레이어의 공격 순서로 진행돼.----------------------------------------------------------------내가 궁금하기도 하고 의견을 묻고 싶은것은 저렇게 여러장의 카드+스킬조합으로 전투를 진행하는데,여러 수치들(체공방속)도 계속 변화하면서 전투하는 류의 게임이 있는지가 궁금해.여기까지읽은 사람들 중 눈치챈사람도 있겠지만,굉장히 유명한 게임을 모티브로 삼아서 게임을 구상한 것이고, 일꾼놓기 형 전략류 게임에몬스터끼리의 전투시스템을 조합해보면 어떨까해서 한번 만들어 보고 있는 중이야.게임의 전체 시스템 중에 일부인 전투 부분만 작성했는데,,사실은 게임 컨텐츠 내에 1대1 대전말고도 아레나 전투와 월드보스 협동 컨텐츠도 있긴 해...ㅡㅡㅋ근데 그러면 너무 길어 질 것 같아서 우선은 1대1 전투에 대한 소개 및 메커니즘을 작성하였어.혹시 글을 모두 읽은 사람들 중에 의견을 댓글로 남겨주면 정말 좋을 것 같아.(이건 ㅈ망겜이야 당장 접어. 와 같은 의견도 겸허히 수렴할게 ㅎㅎ;;)그럼 마지막으로 긴 글을 끝까지 읽어줘서 고마워! 주말 잘보내~~
작성자 : TheMelody고정닉
백패킹 3대 성지 소개와 짧은 소감
백패킹 3대 성지로 불리는 곳이 있다. 인천의 굴업도와 강원도 평창의 선자령, 그리고 제주도의 비양도. (간월재도 여기에 끼어서 엎치락 뒤치락 했던 모양인데 현재는 야영금지가 됐으므로 제외.) 지난주 굴업도를 다녀오면서 3대 성지를 모두 경험해보게 됨. 그 기념으로 간단한 소개와 소감을 남겨 봄.1. 제주도 비양도제주도에는 비양도란 섬이 2개 있는데, 백패킹 성지로 알려진 곳은 제주도 오른쪽에 있는 우도 옆에 붙은 작은 섬이다.성산일출봉 근처에 있는 성산항에서 우도행 배를 타고 가야한다. 요금은 성인기준 왕복 10500원. 이동시간은 15분 정도. 우도에 도착한 다음 버스나 도보로 이동하면 된다. 최단거리는 3km정도.비양도를 포함한 우도 전체는 우도해양도립공원 구역이지만, 야영지 부근은 사유지라서 지자체에서 야영금지라고 못박지는 못하는 모양임. 야영지는 평지를 찾기 힘들었다. 이건 3대 성지 공통점인 듯.야영지 근처에 공용화장실과 편의점이 있고, 근처 까페에서 3천원인지 5천원인지를 내면 샤워를 할 수 있는 등, 유료캠핑장 부럽지 않은 편의시설이 갖춰져있다.우도와 다리로 연결되어 사실 상 하나의 섬으로 봐야하는데, 우도 한가운데 하나로마트가 있어서 식자재 수급도 원활하고 항구 근처에 식당 까페도 많다.경치는 제주도답게 좋고, 야영지에 바람을 막기 위해 쌓아둔 현무암이 매력적인 곳. 일출과 일몰을 모두 구경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고 우도에 있는 서빈백사 해변 등 이런저런 볼거리가 많다.바람이 많이 부는 걸로도 유명한데, 이것도 3대 성지 공통점이다. 근데 나는 전부 다 산들바람 불 때 다녀옴.2. 강원도 평창 선자령선자령은 강원도 평창 대관령에 있음.자차로 이동 시 대관령마을휴게소에 주차하고 가면 되고, 대중교통은 서울기준으로 남서울터미널에서 고속버스를 타고 횡계시외버스터미널까지 이동한 뒤에 여기서 440번 버스를 타고 양떼목장에서 내리면 된다. 고속버스 요금은 성인기중 편도 21000원 440버스는 1700원이라고 한다. 이동시간은 고속버스 2시간 30분 440버스 10분. 440번 버스는 하루 4번 운행하고 막차가 14시로 이른 편이다. 대관령에서 선자령 정상까지는 대략 5km으로 보통 2시간 반정도 걸린다고 보면 된다.국유림 일반 산림지역으로 야영금지구역은 아니지만 취사는 금지. 화기 소지하는 것도 안된다. 풍력발전기 주변에 넓은 초원에 주로 야영을 한다. 그 밖에도 다양한 곳에서 야영을 하는데, 센 바람을 피해 숲에 피칭을 하는 사람들도 있다.야영지는 산 정상이라 주변에 편의시설같은 건 없다. 똥오줌도 알아서 해결해야 함.산정상 부근의 펼쳐진 넓은 초원 풍경이 멋지다. 이렇게 풍경이 탁 트여있는 것도 3대 성지의 공통점인 듯.폭염주의보가 있는 한여름 날씨에 가도 시원한 공기를 느낄 수 있다. 겨울엔 눈 때문에 하얗게 변한 모습이 멋있고, 혹한을 이겨내는 경험을 맛 볼 수 있는 곳이다.역시나 엄청난 바람으로 유명한 곳. 지난 겨울에는 기습적인 강풍에 수많은 텐트들이 박살나 버리기도 했다.3. 굴업도행정구역은 인천이지만 인천에서 한참이나 떨어져 있는 굴업도.굴업도에 가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 인천항에서 출발하는 방법과 대부도에서 출발하는 방법이다. 나는 대부도에서 출발했으므로 대부도 기준으로 설명함. 요금은 성인기준 왕복 41500원. 이동시간은 대기시간을 포함해 들어갈때는 총 4시간 10분, 나올 때는 총 3시간 30분이 걸렸다. 이동시간은 굴업도에 들어가는 날자가 홀수인지 짝수인지에 따라서 달라짐. 만약 들어가는 날자가 짝수고 나오는 날이 홀수라면 저 시간에서 1시간씩 더 추가해야한다. 이유는 굴업도로 가는 나래호가 순환선이기 때문인데 자세한건 검색 ㄱㄱ이곳은 섬 대부분이 cj 계열 기업이 소유한 사유지임. 2016년에 난 큰 불로 인해 섬 여기저기 입산금지, 취사 야영행위 금지 팻말이 설치 돼 있지만, 관광객들이 끊이지 않아 의미가 없어진 듯. 야영 불가능 여부는 확실히 모르겠음. 분명한 건 취사금지, 화기 소지금지인 것. 야영 포인트는 여러군데가 있는데 가장 많이 하는 곳은 개머리 언덕 부근이다.섬 한가운데 마을이 하나 있고 거기에 민박집과 식당, 매점, 화장실, 샤워실이 있다. (샤워실 무료. 겨울에도 샤워실 운영하는지는 모르겠음) 개머리 언덕은 이 마을에서 30분 거리에 있고 웬만한 야영지들은 전부 이 마을에서 30분 거리라서, 섬 전체가 거대한 야영장인 느낌이다.개머리언덕으로 가는 초원길이 특히나 멋지다. 개머리 언덕 외에도 해안사구언덕이나 습지연못 등 멋진 곳들이 많고 해수욕장도 있어 해수욕을 즐기는 것도 가능.쓰다보니 글이 길어졌다. 이렇게 정리해서 보니까 성지들 공통점이 보이더라. 바람이 센걸로 유명하고, 노지답게 평지를 찾기가 어렵다는 점 그리고 탁 트인 초원의 풍경이 있다는 점임. 생각해보면 우리나라에 이렇게 트인 초원이 별로 없는 것 같음.이미 3대 성지로 불릴 만큼 유명한 곳이고 검색해보면 후기도 넘쳐나지만, 유붕이들한테 한번에 정리해서 소개해보고 싶었음. 시간이 될때 꼭 한번 다녀와 보길 추천한다.
작성자 : 댕댕이애호가고정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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