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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과학 어제자 네이쳐, 지구온난화 해결의 한 발자국
캘리포니아 대학교 버클리 캠퍼스에서 개발한 공유 유기 프레임워크 통칭: COF-999 주변 공기에서 이산화탄소를 기존보다 10배 넘게 효율적으로 포집함 이렇게 생긴 가루인데 이 가루 200그램이 나무 한그루가 1년에 흡수하는 이산화탄소량과 맞먹는 효율을 보이고 이미 시범 테스트로 100번이 넘는 사이클을 견디는 것이 확인되며 아마 천번의 사이클도 넘게 가능할거라는 안정성과 내구성도 확인됨 COF-999를 만드는데 들어가는 재료값이 비싸거나 희귀한 물질이 들어가지도 않다고하여 2년내로 직접 공기 포집 시설에 사용될 예정이라고 함 좆구씹난화 해결에 있어서 이산화탄소 제거는 가장 핵심적인 해결법 환경운동가들이 입으로 떠들며 개지랄 염병떨때 큰일은 언제나 과학자가 해냄 '병 신' - 간밤에 지구 온난화 해결됐다면서 올라온 COF-999 글들을 봤는데짤은 올라온 게시글.근데 관련 학문을 공부하는 입장에서 저 ‘게시글’ 을 비판적으로 좀 바라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서 그냥 갤에다가 끄적임. 일단 우리가 COF라는 물질이 뭔지 알아야 할 필요가 있음. COF라는 물질은 Covalnet Organic Framework 가 풀네임이고 유기 분자간의 공유 결합을 통해 기하학적이거 반복되는 입체 혹은 평면 구조를 만든 물질을 가리키는 말임.이해를 돕기 위해 가져온 위키피디아 짤.여기서 윗줄 오른쪽의 구조가 이번에 나온 COF-999 의 구조와 유사함.COF-999의 구조.일단 COF-999라는 물질이 획기적인 물질이냐 하면 그렇다 라고 말할 수 있음. 일단 제일 먼저 대기중 탄소 포집, DAC가 가능한 유기 흡착제라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짐. 일단 기존 유기 흡착제 같은 경우에는 이산화탄소의 농도가 10%를 훨씬 웃도는 수준이어야 경제적인 포집이 가능했다면, 이건 400ppm, 0.4% 정도여도 포집이 가능하다는거임. 이것만으로도 큰 진보임.왜냐하면 보통 DAC에 쓰이는 흡착제는 무기 흡착제라서 재생 온도가 수백도 수준으로 매우 높은게 특징이고, 이것 때문에 포집 자체로 얻어낸 이득이 상쇄 되거나, 비용이 과도하게 들거나, 입지가 한정되는 등의 문제가 있어 왔음. 그에 비해 이 흡착제는 재생 온도가 60도 수준이니까 아주 혁신적인 흡착제라고 할 수 있음.또한 안정성 같은 경우에도 실제 대기 환경에서 사이클 돌린걸 봤을 때 뛰어난 성능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음. 보통 본 성능의 80퍼센트 밑으로 떨어지면 수명이 다했다고 보는데 이에 있어서 100사이클 넘게 돌려도 거의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 줬음. 그리고 COF의 특성상 금속이 소재로 사용되지 않기 때문에 값이 싼 것도 사실임.하지만 상용화에는 아직 갈 길이 남아 있다고 생각함. 일단 랩 스케일에서의 합성법을 그대로 비율 맞춰서 스케일 업 한다고 대량으로 물질이 합성되는 것도 아님. 게다가 이 물질의 합성법을 살펴 보면, 액체 질소와 중진공 환경이 필요하고, 초임계 유체를 이용해서 정제해야 함. 물론 산업적으로 못해낼 요소들은 절대 아니지만 이런 부분들은 물질을 대량 양산 하는 것에 있어서 난점으로 꼽힐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함.또, 사용되는 시약들의 가격도 문제임. 일단 탄산 세슘을 촉매로 씀다는 부분은 그래도 금속이지만 비교적 가격이 싼 촉매니 넘어가더라도, 기본 단위 유닛으로 쓰이는 유기 시약들 부터가 합성의 난이도가 꽤 높은 편으로 보임. 실제로 유사한 시약들을 검색했을 때도 그램당 가격이 높게 형성되어 있는걸 확인할 수 있었고…결론적으로는1. 존나 획기적인 소재가 개발된 것은 맞다2. 하지만 대량 양산을 위해서는 난점들이 눈에 띈다3. 그러니까 아직은 안도하기에 이르다로 정리될 수 있겠음.그 알아먹기 힘든 부분은 물어보면 대답해 줌.- dc official App
작성자 : 킹마고정닉
보물성 - 너무 과소평가 당해온 우주 해적들
보물성, 2년전까지만해도 21세기 들어 가장 망한 디즈니 영화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있던 영화. (스트레인지 월드가 2022년에 이 기록을 갱신했다) 그럼에도, 한번쯤 볼만한 가치가 충분한 영화.지금부터 이 멋진 영화를 스토리, 영상미, 캐릭터의 3가지로 나누어서 소개하도록 하겠다. 큰 이유는 없고 그냥 내가 영화를 볼 때 그 3가지를 중점적으로 봐서 그렇다1. 스토리제목과 포스터만 봐도 알겠지만, 이 영화는 소설 보물섬(Treasure Island)의 sf판이다. 그래서 제목이 보물성星에 원제는 Treasure Planet이다. 보물섬은 150년 가까이 된 소설이고 워낙 유명하니 내용은 뭐 다들 알겠지만, 그래도 잠깐이나마 소개해보자면 이렇다.어머니와 단 둘이서 함께 여관을 운영하며 살아가던 소년 짐은 어느 날 전직 해적이라고 주장하는 거친 손님을 맞게 되고, 그 손님이 죽으면서 남긴 보물지도를 손에 넣게 된다. 짐은 사실 그 보물지도가 이미 죽은 대해적 플린트 선장의 평생 모은 보물이 묻혀 있는 섬의 지도라는 사실을 알게 되고, 선원들을 모아 보물을 찾아 항해를 시작한다. 그런데 이 선원들은 사실 조리장으로 위장한 해적 실버를 따르는 해적단이었는데..."해적에 보물지도에... ㅅㅂ 그냥 클리셰 그 자체잖아" 라고 생각했다면 정확하다. 이 소설이 그 보물찾기 클리셰를 만들었으니까.육지에서 보물찾기야 뭐 아라비안 나이트에 그리스 신화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유서깊은 장르라서 150년 따리로는 명함도 못 내미니 넘어가고, 최소한 바다에서 보물찾기에서는 선조라고 꺼드럭거릴 수 있는 근본 작품이다.클리셰가 어쩌고 하는 얘기를 주절주절 늘어놓는 이유는, 이런 시조격 근본 작품들이(나 그것들을 기반으로 한 작품들이) 영상화가 될 때 항상 맞닥뜨리는 큰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바로 근본이니만큼 그 요소들이 다른 작품들에서 너무 많이 사용되고 변주되는 바람에 식상해졌다는 것이다. 물론 이게 그 작품 자체의 잘못은 절대 아니다. 너무 잘 만들어서 후대에 영향을 끼친 게 어떻게 잘못이란 말인가. 그저 시대의 흐름의 따른 불행이라고 할 수 밖에.스페이스 오페라 장르의 시조격인 존 카터: 바숨 전쟁의 서막이 바로 이 문제점 때문에 처참히 박살났고, 사이버펑크 장르의 조상 중 하나인 뉴로맨서는 아직까지도 영상화가 되지 못하고 있다. 아마 어지간히 잘 만들지 않는 이상 나와봤자 아무도 안 볼 거다. 뉴로맨서에서 보여준 모든 걸 매트릭스에서 더 깔끔하고 멋지게 잘 보여줬는데 굳이? 그렇다고 근본 작품들을 확 틀어버렸다간 원작파괴라고 욕먹을 수 있을 뿐더러, 그럴 거면 굳이 원작을 안 만들고 그냥 내 작품 하나 만들고 만다는 식이 되어버린다.보물성은 이 딜레마를 영상미와 재치있는 sf적 각색으로 해결했다. 스토리 자체는 원작과 거의 다를 게 없지만, 시각적 요소 하나하나를 세심하게 sf적인 방식으로 각색했고, 아름다운 영상미를 통해 원작을 아는 사람도 재미있게, 아니 아는 사람이라면 더 재미있게 볼 수 있게 했다. 근데 좆망했으니까 결국 해결은 못한 거 아님? 이라고 하면 뭐라고 반박할 수 있는 말이 없구나...2. 영상미디즈니가 적극적으로 당시만해도 혁신기술이었던 카툰 렌더링과 cg를 적용했으며, 제작진들을 갈아넣어 cg에도 유화 느낌이 나도록 했다. 그래서 그런지 지금 봐도 전혀 촌스럽다거나 이상하다는 느낌이 들지 않는다. 사실 이런 제작 기술 같은 건 잘 몰라서... 이쯤만 하고 넘어가도 좀 봐주셈우주 묘사 역시 참으로 독특하고 아름답다. 보물성의 우주는 우리가 아는 그 우주라기보다는 거대한 바다에 가깝고, 블랙홀과 초신성 폭발에도 마치 대항해시대의 선원들이 폭풍이나 파도를 만난듯 대응한다. 실제로 우주가 아니라 이더리움(Etherium)이라는 고유명사를 쓰기도 하니 작품만의 고유 설정이라고 봐주면 되겠다.인터스텔라나 그래비티 같은 사실적인 우주랑은 또 다른 매력이 있다. 주인공 짐이 배에서 우주를 바라보는 장면은 지금도 잊혀지지가 않는다...또 캐릭터들의 복장 역시 볼만한데, sf시대임에도 대항해시대의 옷차림을 보는 듯하며, 배도 우주선이 아니라 캐리비안의 해적에 나오는 갤리온이라 그 시대의 모험 분위기가 물씬 느껴지게 해준다.3. 캐릭터캐릭터 하나하나도 정말 매력적이다. 사실 원작인 보물섬의 캐릭터들부터가 고전 소설치고는 대단히 입체적인 인물들이기 때문에 매력적이지 않게 만드는 게 더 힘들긴 하겠지만.그 캐릭터 중에서도 가장 유명하고 인기 있는 키다리 존 실버는 오늘날 해적 캐릭터 클리셰의 절반을 만들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나머지 절반은 후크선장)외다리, 어깨에 올려놓은 앵무새, 해적 말투같은 외적인 모습부터, 해적다운 교활함과 냉혹함, 능글맞은 화술과 꼬마인 주인공 짐만은 은근히 아껴주는 성격까지... 그리고 이 미워할 수 없는 해적은 보물성에서도 시대를 뛰어넘어 그 매력을 유감없이 발휘한다.원작에서는 외다리지만 sf라는 장르에 맞춰서 사이보그로 각색된 이 해적은, 보물성에서도 원작과 마찬가지로 교활함, 냉혹함, 능글맞음을 모두 가지고 있다. 다만 디즈니답달까, 원작의 실버에게서 냉혹함을 대부분 덜어내고 그 빈자리를 주인공 짐에 대한 애정이 채운다. 짐에게 무관심하던 죽은 아버지와는 달리, 실버는 밧줄 묶는 법, 항해하는 법, 남자답게 좌절을 이겨내는 법을 가르쳐 주며 그의 또 다른 아버지가 되어준다.잔혹한 해적 부하들과 짐 사이에서 갈등하는 실버의 모습도 원작에서는 볼 수 없는 재미요소다. 쓰다가 생각한 건데 욘두랑 비슷하네. 실제로 욘두마냥 해적들이 선장은 왜 저 애새끼만 편애하냐고 대드는 장면도 나온다.실버 얘기만 잔뜩했지만 주인공 짐도 상당히 잘 만든 캐릭터다. 아버지 없이 자라서 부성애에 목말라 있으며, 불량하면서도 가끔씩 영악한 모습을 보여주는 캐릭터성은 실버와도 유사하며, 그의 (사실상의) 아버지와 마찬가지로 대단히 매력적이다.보물성의 골드로저 포지션인 플린트 선장도 씬스틸러다. 살아있는 상태로는 30초 정도 나오는데 진짜 좆간지임. 성우도 무려 옵티머스 프라임 성우인 피터 컬런이라 목소리도 끝내주더라그밖의 조연들도 정말 매력적인 캐릭터들이다.상갤 특정 세력의 열렬한 사랑을 받을 것처럼 생긴 선장그리고 엄청난 동안의 소유자인 주인공 엄마까지...이 영화가 지금 나왔다면 이 둘에 대한 떡밥으로 온 아캄탭이 가득 채워졌을텐데... 이 또한 참으로 안타까운 노릇이다.
작성자 : 똥황고정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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