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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0편 달성 기념 영린이 탑텐
1. 마부제 박사 (1922) / 프리츠 랑처음으로 나에게 영화는 내용이 아니라 화면을 보는 것이라고 알려준 참 영화 스승님의 대표작 프리츠 랑의 영화표현주의라는 명목으로 영화를 볼때 마부제 박사가 최고인거 같음. 각종 소품과 무성영화 시대의 연출력을 한 껏 뽐내는 개개의 숏들로5시간이 지루하지 않게 흘러감. 테아 본 하르보우가 쓴 꽤나 지능적인 느와르 스토리도 한몫하고.2. 셜록 2세 (1924) / 버스터 키튼아마 메타 영화 중에 제일 좋아하는게 뭐에요? 라고 하면 이 영화를 꼽을거 같음영화의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매체라는 점을 긍정하고 미친 장르적 재미까지 더 하면서, 삶과의 상호보완성을 온전히 긍정하지 않은 듯한 엔딩까지20년대 영화라고는 믿을 수 없는 정도로 모던한 내러티브가 너무 좋았음. 근데 그거 빼고 순수한 로맨틱 코미디로만 봐도 좋은듯.3. 웨건 마스터 (1950) / 존 포드프리츠 랑과 더불어 영화는 내용이 아닌 숏을 봐야한다는 걸 알려준 참스승님 2 존포드의 최고 걸작으로 꼽고 싶음 (사실 기분 마다 최고작은 바뀜)존 포드가 추구하던 영화 내의 일탈성과 잉여를 총집합한, 포드의 자연미학이 총집대성된 작품처럼 느껴짐.스펙타클만 보면 정말 허무맹랑한 코미디처럼 보이지만 애초에 포드의 특징이 이념적 충돌이 현존하는 불균질한 세계를 균질하게 뽑아내는 능력이니,그런것들을 최대한 무시하고 가장 과잉된 미학에 집중한 이 작품이 최고작이어도 무방할 거 같음.4.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 (1968) / 스탠리 큐브릭처음으로 예술 영화라고 할 수 있는 무언가에 입문시켜준 작품.큐브릭 영화의 특징은 세계의 거대 원리가 존재하고 나머지 캐릭터들은 마치 마리오네트처럼 움직이는 냉소적 세계라고 생각하는데아예 여기선 인물을 뛰어넘어 세계 그 자체가 전사되어 버린 그 미친 구성에 그냥 두손두발 박수를 치게됨.5. 이레이저헤드 (1977) / 데이비드 린치린치 세계의 시작. 린치 세계의 특징은 세계로부터의 도피와 욕망의 분출이라고 생각하는데 이 특징이 이 영화에도 고스란히 나타남.그런 린치 세계들 중에서 가장 강렬한 표현력을 갖고 있다는 점에서 이 영화를 최고작으로 꼽고 싶음.그리고 낙태를 꿈꾸는 이성애자 남성의 욕망 표출기라니 그냥 끔찍한 혐오 영화로 봐도 GOAT임6. 지옥의 묵시록 (1979) / 프랜시스 포드 코폴라정말 광기 그 자체인 작품. 인간의 심연을 들여다보겠다는 작품은 많은데 대부분 유치하게 끝나는 판에 얘는 정말 깊게, 정말 깊게 들어감.개미친 스케일이나 촬영 같은건 차치하고서라도, 그 불균질한 여정의 종착에 걸맞는 커츠 대령의 신비로움을 만들어내는 연출과그러면서도 가장 끔찍한 인간의 심연이 가장 나약한 마음에도 비롯되었음을, 크게 구술하지 않고도 역설하는 연출이 대단한거 같음.7. 숏 컷 (1993) / 로버트 올트먼진짜 무수히 많은 구슬을 꿰어 내는 능력은 올트먼 만한게 없음. 그 중에서도 그의 연출력이 가장 완숙했을 때를 빗내는 작품.재기발랄한 매치 컷으로 전환되는 속도감 있는 편집도 그런데 가끔은 5분짜리 모놀로그를 쓰는 등 그 감정의 골자리를 빈틈없이 깊게 파는꼼꼼한 연출력이 정말 소름 돋는 작품.8. 엉클 분미 (2010) / 아피찻퐁 위라세타꾼'영화는 유령이다'라는 전제를 가장 노골적으로 드러내면서도 사실상 그 노골성이 영화의 테마를 가장 잘 빛내주고 있는 기이한 작품.기억 속에 잠재하는 보이지 않는 것을 보여주겠다는, 아피찻퐁의 야심이 가장 잘 드러난 작품이라고 생각함.9. 마스터 (2012) / 폴 토마스 앤더슨이 영화는 진짜 그냥 볼때마다 쳐움. 진짜로. 살면서 본 것중에 가장 쓸쓸한 영화임.겹겹히 쌓인 스토리의 레이어가 가끔 라캉적 세계 같은 뻔한 병리적 놀음에 빠지기도 하지만, 결국 그런 것들이 전시하려고 하는인간의 가장 실존적이고 존재론적인 외로움에 가장 잘 다가간 작품이라고 생각함.10. 자마 (2017) / 루크레치아 마르텔끊임없이 세계를 일탈하려는 감각 속에서 모든 것을 이해할 수 있음에도 모든 것을 이해할 수 없는 기이한 세계와 그 무력감을 잘 드러낸 작품.동시에 이것을 자국의 역사성과 결부시킴으로써 반제국주의적 의식을 완연히 드러내는 남미 좌파적 영화이기도 함.lynchian한 후대의 작품 중에서는 가장 불가해라는 감각을 잘 살린 작품이 아닐까 싶네요.이외에도 같은 감독의 다른 영화들(솔직히 탑텐 존포드로 다 채워도 될거 같음), 히트, 고령가 등등 넣고 싶은게 많은데 일단 이렇게 탑텐을 찜 마음이 아프다.좀 유명한 것들 위주인거 같긴 하지만 아직 영린이라 유명한 거 보기도 바빠서 이해좀.
작성자 : Searchers고정닉
월월뷰) 3번의 묵직함
스포츠는 위대하다분열된 나라를 통합하고사랑과 감동도 준다.무엇보다 힘든 삶에 원동력이 되어 지친 사람들을 위로해주기도 하지만분노를 일으키기도 한다.그러다 보니 만화에서 스포츠는 황금알을 낳는 오리다.특히 스포츠의 극적인 반전과 전개는 마치 한 사람의 인생과 같아서많은 주인공의 삶에 빗대어 전개되는 경우가 많다.거기에 일본처럼 생활, 고교 스포츠가 발달한 국가에선 작가가 학생, 청년 시절 직,간접적으로 겪은 일을 청춘, 열정, 낭만, 좌절과 도전 그리고 재기라는 주제로 그려내는 경우가 많다.많은 스포츠가 그렇지만 야구에서 3은 각별하다야구 goat 베이브 루스의 등번호이기도 하고 삼진 아웃, 3할 타율 등 말하자면 입이 아프다의외로 사람들이 모르는 것 중 하나가 1루수의 포지션 번호가 3번이라는 것이다.서론이 길었다. 이번 월월뷰 주제 3을 맞아 필자는 작가의 경험이 담긴 스포츠 만화 '다이아몬드 에이스'의 3학년 캡틴이자 4번타자, 1루수 3번 유우키 테츠야의 가장 인상적인 세 장면을 소개해보려 한다. (여담이지만 등장곡도 루팡 3세 주제곡이다)첫 장면은 테츠야의 첫 등장이다사실 첫 등장은 크게 임팩트가 없다.1학년 상대로 고전하는 2,3학년 2군을 보고 쿠사리 넣는 부주장 준에게 엄근진한 표정으로 닥치고 지켜 보라고 한다. 여기까지만 나왔으면 평범한 조연으로 남았겠지만이번 대회가 마지막이 될지 모르는 선배를 대신하여 자신이 주전으로 뽑혔다는 현실을 받아들이지 못한 주인공에게 충고하는 것으로 재등장한다.개인적으로 주장의 카리스마와 리더십이 가장 돋보인 장면이라 생각한다.이 말을 들은 주인공은 서배 크리스를 생각하며 각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인다.두번째 장면은 도쿄 지역대회 결승이다한 경기만 더 이기면 고시엔에 진출할 수 있는 상황.그러나 경기는 열세에 에이스까지 강판된다.테츠야는 강판되는 탄바에게 고시엔 경기에 다시 한번 더 세워주겠다고 말하며 주장으로서 에이스를 독려해준다. 그리고 무너진 타격으로 적시타를 만들어내 경기를 역전시킨다이닝 종료 후 기억도 안나고 정신 차려보니 2루였다고 말하는 모습에서 야구에 대한 진심이 느껴질 수 있었다.그러나 경기는 패배하고 고시엔에 진출할 수 있던 마지막 기회를 놓치고 만다.그는 주장답게 승리 팀에게 반드시 우승해라는 말을 남기고 경기장 밖에서 팬들에게 사과한다.그리고 말 없이 버스에서 눈물을 흘린다.3학년이라는 마지막 기회에 바로 앞에서 실력 부족이 아닌 자신이 다 이긴 경기에서 패배하여 몰려오는 슬픔과 분노 좌절 등을 느끼지만 주장이라서 쉽사리 울 수 없는 그의 심정이 느껴지는 대목이다.첫 등장 그의 모습과는 다르게 인간적인 모습이 느껴지는 장면이다.세번째 장면은 그를 대표하는 대사이다.답은 그라운드 위에서 내면 돼맞는 말이다. 선수는 경기로 증명한다.주장이라는 역할과는 다르게 그의 등장과 대사는 다른 조연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다.오히려 부주장 준의 등장이 더 많다.그렇지만 그의 대사처럼 언제나 말보다 행동으로 증명하는 그의 모습에서 진정한 주장의 품격을 느낄 수 있었다.매 경기마다 중요한 타이밍에 점수를 내주고 자칫 넘어갈 수 있는 분위기를 추스리고 반전의 기회를 만들어내는 역할을 해준다.또한 적지만 뱉은 말을 지키기 위해 피 나는 노력을 했다는 것을 독자들은 알 것이다.호리호리하고 여려서 주목 받지 못했지만 피 나는 노력한 그의 모습은 만화 캐릭터지만 독자에게 귀감을 주기 충분했다.하지만 그도 만화 속에서 그토록 원하던 고시엔에 가지 못했다.왜냐면 야구는 혼자서 하는 스포츠가 아니기 때문이다.흔히 재능만 믿고 혼자서 독불장군처럼 행세하다 팀원과 마찰을 일으키는 선수를 많이 봤다.처음엔 아무것도 없던 그가 훗날 주장이 되어 팀을 도내 지역 결승까지 이끈 원동력은 무엇일까바로 동료의 소중함을 알고 그들을 위해 노력했기 때문이라 생각한다.강판 당한 에이스, 1학년 초짜 계투, 부상으로 고교 커리어가 종료된 친구, 주전이 되지 못한 많은 동료를 위해 솔선수범하는 모습이 독자들에게 짧지만 굵은 인상을 줬다.개인적으로 사연 있는 많은 인물들이 등장하고 사라지는 만화 속 상대적으로 흔해 보이는 올곧고 강인한 캐릭터지만, 다이아몬드 에이스 초장 테츠야 만큼 강렬하고 감초 같은 캐릭터가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로 그의 서사와 대사 행동 이 세 가지가 완벽하게 맞아 떨어져서 그런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물론 외모도 한 몫했지만)이번 월월뷰에서 테츠야를 통해 동료의 소중함을 아는 캐릭터에 대해 알아보았다.이 이야기는 비단 테츠야를 넘어, 야구, 스포츠에만 적용되는 이야기가 아니다.노생상담이지만 세상은 혼자 사는 것이 아니다.함께 살아가야 한다.혐오의 시대 월첩들은 타인을 배척하기 보단 먼저 다가가 보는 것이 어떨까
작성자 : 월첩고정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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