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콘솔 게임기는 자사 독점 게임을 통해 콘솔 게임 구매를 유도한다. 일반적으로 콘솔게임은 성능이 좋고 가격이 저렴하며 재미있는 독점작을 갖춰야 콘솔 게임에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다.
엑스박스는 FPS 게임 '헤일로'와 레이싱 게임 '포르자' 시리즈 같은 독점작을 갖고 있다. 그리고 '기어즈 워' 같은 게임도 있다. 하지만 엑스박스는 닌텐도나 소니만큼 대중적이거나 매력적인 독점작을 갖추지 못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그래서 마이크로소프트는 외부의 게임사들을 꾸준하게 인수했다. 2020년 제니맥스미디어와 2023년 액티비전블리자드는 전 세계 게임업계를 놀라게 한 대형 인수로 유명하다. 유명 게임사의 인수를 통해 마이크로소프트는 서양식 RPG와 FPS에서는 강력한 영향력을 갖게 됐다.
하지만 지난 주말부터 미국의 유명 매체들은 마이크로소프트가 자신들이 보유한 독점작을 플레이스테이션 5나 스위치로 출시할 것이라고 보도하기 시작했다. 대략적인 타이틀명도 거론됐다. 리듬게임 '하이파이 러시'와 '씨 오브 씨브즈', 그리고 '스타필드'와 올해 출시할 '인디아나 존스'도 명단에 올랐다. 모두 엑스박스의 대표적인 독점작이다.
비슷한 사례는 과거 세가에서 찾아볼 수 있다. 세가는 2001년 3월, 자사 콘솔 게임기 드림캐스트를 포기하고 소니와 닌텐도, 마이크로소프트 등에 게임을 공급했다. 지금 마이크로소프트의 상황이 과거 세가와 얼핏 비슷한 것으로 보인다. 엑스박스의 독점작이 없다면 게이머들은 엑스박스를 구입할 이유가 사실상 사라진다. 이는 마이크로소프트의 게임 사업에 막대한 변화를 가져온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이 사실이라면 다음 세대 엑스박스 콘솔 게임기는 존재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마이크로소프트로가 소니와의 하드웨어 판매 경쟁 대신 보유한 내부 게임사들의 게임을 PC와 플레이스테이션, 스위치로 판매하는 것으로 전략을 선회한다면 과거 세가와 비슷한 노선을 걷는 것처럼 생각할 수 있다. 세가처럼 닌텐도나 소니, PC 등으로 게임을 출시하는 것이다. 하지만 해외 매체 톰스가이드는 "마이크로소프트가 타 플랫폼 출시를 통해 더 큰 이익을 얻을 것은 분명하다. 엑스박스 독점작을 타 플랫폼에 공급한다고 엑스박스의 패배를 의미하진 않겠지만 사업적으로는 큰 전환점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톰스가이드가 이야기하는 큰 전환점은 클라우드 게임을 의미하는 것으로 예상된다. 마이크로소프트는 클라우드 게임을 꾸준하게 준비해 왔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전략 변경은 콘솔 게임 전쟁 대신 앞으로 다가올 클라우드 게임을 위한 대비를 한다는 것으로 예상된다.
필 스펜셔 엑스박스 대표는 차주에 엑스박스의 미래 비전에 대해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차주에 보여줄 엑스박스의 미래 비전은 어떤 것일까.
댓글 영역
획득법
① NFT 발행
작성한 게시물을 NFT로 발행하면 일주일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초 1회)
② NFT 구매
다른 이용자의 NFT를 구매하면 한 달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매 시마다 갱신)
사용법
디시콘에서지갑연결시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