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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 adhd 치료법이래모바일에서 작성

ㅇㅇ(14.52) 2021.09.29 22:01:56
조회 561 추천 3 댓글 2

														
장애를 잘 관리할 수 있도록 환자를 교육하는 주요 단계는 조직화와 시간관리 기술들을 가르치는 것이다.아래의 아이디어들은 환자의 조직화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매일 저녁 따로 시간을 정해서 다음 날의 계획을 세우는 연습을 하라.필요한 도구들을 준비하고 (예를 들어, 책, 옷, 열쇠, 전화번호, 약, 중요한 서류들)전날 밤에 차를 정리하며, 엄청난 혼란을 막을 수 있는 어떤 것이든 하라.

-중요하고 우선적인 "해야할 일" 목록들을 만드는 방법을 학습하라. 잃어버리거나 엉뚱한 곳에 두는 경우를 대비해서 목록들을 여러 부 복사해라.
-집과 학교의 눈에 잘띄는 중요한 장소에 약속이나 "해야할 일:목록 및 일정을 눈에 잘 띄도록 붙여둠으로 중요한 일들을 잊지 않도록 해라.
-일정표,다이어리나 개인 휴대폰을 이용해 약속이나 해야할 일을 바로 메모해라.
-어지럽히지 않고 능률이 오르도록 색깔별로 구분된 파일 시스템, 책상위 분류 철, 보관 박스 혹은 다른 정리도구들을 사용하고 환자의 생활을 구조화하라.
특히 행동과 조직화를 관리하는 데 가장 중요한 점은 각 단계들을 명확히 이해하고 구조화 되었는지 메모를 해서라도 확실히 하는 것이다.
임상가들은 환자가 난관을 겪을 때를 대비해야하며 그 방법들이 효과가 없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확신시켜야한다. 그들은 난관을 배움의 기회가 된다고 재구조화해야하며 습관을 바꾸고 새로운 기술들을 습득하는 것은 시간과 연습이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해야한다. 또한 개인 치료동안 환자의 강점을 부각시키면 자신에 대한 확고한 부정적 상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된다.

-시간을 측정하라.
따분하다거나 어렵게 생각하는 과제, 당신이 회피해 온 과제를 작업할 수 있는 시간을 파악하라.
작업을 시작한 뒤 화장실에 가거나 주의를 뺏는 것이 머리 속에 불쑥 떠오르면
타이머를 멈추고 얼마나 당신이 몰두해서 작업했는지 시간을 확인해라.
이 연습을 두 번 반복하라.
당신이 산만해지기 전까지의 시간을 평균내 그리고 이것을 당신의 주의 지속 시간의 시작점으로 삼아라.
요령은 과제를 당신이 지속할 수 있는 시간의 양이 소요되는 작은 과제들로 세분화하는 것이다.
우리는 작은 과제들 사이에만 휴식을 취하도록 권한다.
당신이 이것을 하면 할수록 당신의 주의지속 시간을 노력하여 늘릴 수 있다.

-미루는 행동의 장점과 단점을 적고 평가하기.

단기적 결과장점:단점:
장기적 결과장점:단점:

-저녁에 내일 계획세우고 준비물 챙기기
-계획은 A,B,C 중요도 순으로 적고 A가 다 끝나야 B를 한다.지키지 못한 계획은 다음날 한다.
-오전에 비교적 어려운 일을 해치운다.
-집중력이 흩어지는 걸 막기위해 흥미로운 것/흥미롭지않은 과제를 교대로 수행한다.
-할일/약속 이 생기면 바로 메모하고,알람까지 설정해둔다.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을 한다
-과제/목표 달성 시 작은 보상을 한다.
ex.차 마시기,안부 전화,쉴 때 뭘 할건지 상상하기
-수업이나 강의를 들을 때 지루하면 한 손으로는 필기를 한다.
-강의를 선택할 때에는 비교적 소규모이고 체계적이고 학생들이 조직적인 곳을 선택해야한다.
-늦잠을 자지않도록 하여 다음날 계획이 밀리는 것을 방지하려 노력한다.
-모든 강의,모든 교수의 보충 수업에 참석하도록 한다.
-시간관리와 사회적 기술,관계형성 등을 공부하기 위해 세미나에 참석하거나 책을 읽는다.
-SQ4R 공부법 : 자세히 읽고 외우고 필기하며 다시본다.Survey 훑어보기 Question 질문하기 Reading 자세히 읽기 Recite 외우기Review 다시 보기 Reflect 상기하기
-하기 싫은,어려운 과제는 최소의 집중 단위 시간을 설정하여 수행한다.그리고 잦은 쉬는 시간을 가지며 반복한다.
-너무 많은 잡생각들이 떠오른다면 노트에 모두 적고 간단한 합리적 대안을 적는다.
ex.'방청소를 해야 집중이 될 것 같은데..' + '이거 끝나고 해야지.''아 그때 내가 너무 무례했나봐..' + '뭐 어때 씨발 못 돌이켜 앞으로 잘 살자'
-집중을 흐트러뜨리는 요인을 적어보고 제거한다.
ex.똑딱시계,핸드폰 꺼두고 서랍에 넣기 등
-내가 산만해지진 않았는지, 딴짓을 하지 않는지 점검 장치를 만든다
ex. 1시간 주기로 알람설정해두기/알람메모: 너 지금 책상이야? 당장 가서 앉자.
-하기 싫은 과제가 있다면 최대한 세부적으로 단계를 나눠 하나씩 해나간다.

-스트레스를 주는 상황이나 과제가 있다면 아래 목록을 작성하고 부정적인 자동 사고를 인식하고 수정한다.
1. 시간과 상황 : 상황에 대해 기술하라.2. 자동사고 : 스트레스를 주는 압도적,통제불가능 상황에서 떠오르는 당신의 생각을 적어라3. 기분과 강도 : 이런 생각을 할 때 당신이 가지는 감정과 정서 (ex.우울,슬픔,화)를 기록하라4. 사고 오류 : 당신의 생각이 사고 오류 목록의 내용과 일치하는 지 확인하라.-이분법적 사고는 아닌지-과일반화는 아닌지-속단하기(마음읽기,예언)-감정적추론/부정적 사고 등

5. 합리적반응 : 무엇이 합리적 행동인지 적어라.
예를 들면
시간과 행동 :작업보고서 준비하기
자동 사고 :오늘 이 모든 걸 처리해야해.끝내지 못하면 사장이 화를 낼거야.완벽하지않으면 사람들이 날 무능하다고 생각할거야.
기분과 강도 :압도감80 불안감75 우울감60
사고 오류 :흑백사고, 마음읽기, 예언하기, 재난화하기
합리적 반응 :
이런 생각이 사실이라는 증거는 무엇인가?
대안적인 설명이 있는가?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상황은 무엇인가?
이러한 상황이 비이성적으로 중요하게 커져왔는가?
이런 상황에 훌륭한 코치는 뭐라고 말하겠는가?
그것을 통제하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하였는가?
만일 내가 그 밖에 어떤 것을 한다면 그게 이 상황에 도움이 될까?
이것에 대해 과도하게 걱정을 하고 있는가?
왜 이러한 진술이 사고의 오류인가? 등


성인 ADHD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 : 내담자용 워크북 / Steven A. Safren; Susan Sprich; Carol A. Perlman; Michael W. Otto 공저; 이성직 역 / 학지사 / 2013 /일부 발췌

추가로
ADHD 환자는 조직적이고 업무가 체계적이면서 시간 활용이 유동적이고 손을 많이 움직이고 장기계획이 덜 중요한 직장을 구하는 것이 좋다고 해.
시간 압박적이고 체계화가 부족한 곳은 BAD

이게 귀찮으면 약물 처방 받으러 가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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