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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중에 창원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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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ㅇㅇ고정닉
영국으로 혼자 떠난 알중의 일기장 : 1화
[시리즈] 영국으로 혼자 떠난 알중의 일기장 · 영국으로 혼자 떠난 알중의 일기장 : 0화 0화가 너무 짧은거 같아 내용을 더 추가 하였습니다.이동 경로 : 인천 - 프랑크푸르트 - 글래스고 - 에버딘 - 엘긴 이동 경비 : £35.59 (비행기제외) + Moray pass £11.7소요 시간 : 36시간 숙소 비용 : £72투어 내용 : Aberlour : Deconstructed, £40Gordon & macphail : Single Cask Selection, £100———————————————————————[ 3/28 오전 5시 ]어둠이 내려앉은 길거리를 시외버스 터미널로 향했다.전날 수면 패턴이 망가져 있던 상태여서 이동 시간 동안 잠을 자려 했다.인천공항까지 3시간 40분 버스의 진동 소음은 생각보다 너무 커서 잠에 들지 못하였다.2시간의 대기후 프랑크푸르트행 비행기 탑승 시간이 왔으나 역시 루프트한자 가볍게 한 시간 지연을 보여준다.오랜만에 탑승한 13시간 50분, 10,400km의 장거리 비행.. 정신과 시간의 방에 갇힌 듯 여기서도 몸은 너무 힘든데 잠에 들지 못하였다.프랑크푸르트에 내리자마자 샤워를 하고 또다시 3시간을 기다린 후 2시간의 비행을 거쳐 드디어 글래스고에 도착했다. 분명 빨리 나가라고 만들어 둔 줄이지만 전부다 이 줄에 스니 의미가 있나 싶었다.[ 3/29 ]그러나 여기서 끝인가? 에버딘으로 향하는 버스는 또다시 3시간을 기다려야 했다.공항 노숙을 하는데, 앞에 있는 게임 기계에서 노이로제에 걸릴 거처럼 반복적인 멘트가 나온다..공항버스에 탑승하고 Buchanan bus station에 도착했다.이 장소는 글래스고에서 대부분의 지역으로 이동하는 버스들이 들어온다. 위붕이들이 좋아하는 캠밸타운도 이곳에서 가니 익숙한 장소일 것이다.나는 02:40분의 Aberdeen으로 향하는 M9 버스를 탑승할 예정이다.Tmi) 혹시나 23:00 ~ 06:00 시간대에 버스를 탑승한다면 건물 내 화장실을 이용할 수 없으니 참고하도록 하자버스로 4시간 30분의 여정 드디어 여기서 기절하듯 한 시간마다 자다깨다를 반복하다 본 일출은 나뭇가지 사이로 빛이 들어와 드넓은 들판이 황금빛으로 변할때 그전까지 그냥 다시 집 가고싶다... 라는 생각을 잊게 할 만큼 아름다웠다. 아침 6시 에버딘에 도착하였다. 3월 말의 스코틀랜드는 겁나게 춥다. 반드시 방한 장비를 갖고 가도록 하자필자는 ‘아니 일기예보는 따뜻하던데?’ 옷은 대충 챙겼지만 그래도 혹시 몰라 이런 목에 끼는 털이 있는 걸 챙겨갔는데 신의 한 수였다.미리 예약한 티켓도 찾아주고이제 한걸음.. 한걸음만 더!! 7시 20분에 출발하는 스콧레일만 탑승하면 드디어 “ 엘긴, 시작점 ”이 보인다.그렇다. 드디어 시작점이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이 장황하게 적은 36시간의 여정은 미친 짓이 분명하다.슾사를 돌 예정인 위붕이라면 곱게 인버네스행 비행기를 구매하도록 하자.. (No refund 티켓의 결말은 지옥이다..)마트에서 간단히 빵과 음료를 구매하고 Duff Avenue 지점에서 아벨라워로 향하는 버스를 탔다.여담으로 엘긴 - 더프타운 편도의 요금이 £8.4라고 하니 하루에 2번 정도 버스를 탈거라면 무조건 패스권을 구매하는 걸 강추한다.아벨라워에 괜찮다고 생각이 드는 리쿼샵이 존재하여 둘러보았다.https://m.dcinside.com/board/whiskey/1140719 The Speyside Whisky Shop - 위스키 마이너 갤러리아벨라워 동네에 위치한 리쿼샵이다.바틀도 구매할수있고바이알로도 구매할 수 있으니 시간 남으면 들려보면 괜찮을 것 같다.필자는 이거 두개해서 £26에 집었다.싸다고 정신놓고 막 집으면 지갑 터지기 쉬우니 신중히 선택해야m.dcinside.com드디어 첫 여정인 아벨라워 증류소에 도착하였다.테이스팅은 혼자 진행하였고 간단한 증류 과정에 대해 설명이 있었는데 위붕이들은 그것보다 술이 좋잖아? 앞으로 진행될 대부분의 투어도 간단히 설명하거나 생략하도록 하겠다.1. 15년 버번DE 트로피컬(중), 바나나(강), 바닐라(중), 바닐라향 스카치 캔디(강), 허브(약), 거의 끝자락에 우유 캔디-> 5가지 중에 가장 괜찮았다.2 . 15년 쉐리DE그냥 저냥.. 큰 특징은 모르겠다.3. 16년 오피셜황이 심하게 튀어서 가장 별로였다.4. 18년 오피셜15년 버번, 쉐리 숙성후 스까 -> 쓰까 원액을 올로로소 , px에 각각 3년 피니쉬 한다음 다시 쓰까 투어 담당자가 자기가 가장 좋아하는 바틀이라 했는데 데일리로 마시기에 전혀 부담없을거 같긴하다5. 13년 싱캐가벼운 베리의 노트와 18년보다 좀더 진한 밀크 초콜릿의 조화가 괜찮았다.내가 느낀 아벨라워 증류소는 다른 위붕이가 말렸듯이 생각보다 별로였다. 투어의 금액적인 부분이 싼 편이긴 하나 다른곳과 엮어서 가거나 하면 갈만하지 굳이 이곳만을 위해 찾아갈 필요는 없을 거 같다.테이스팅을 하면서도 오랜 시간 동안 충분한 휴식을 취하지 못해서 그런지 후각 미각 둘 다 맛탱이 가 있었고 코피까지 났기 때문에 이날 대부분의 술은 바이알로 받아오게 되었다.증류소를 나오자 비가 후두둑 쏟아지는데 아무도 우산은 쓰지 않는다. 처음이라 당황하여 바로 바람막이를 꺼내 뒤집어 썼지만 나를 제외한 현지인들은 당연하다는 듯 지나다닌다.해당 위치에서 버스를 타고 나는 다시 엘긴으로 향했다.내가 한 고앤맥의 투어는 퍼필, 리필 쉐리 버번 각각 한잔을 퍼필과 리필의 특징을 비교해 가며 담당자와 대화하는 투어였고 여기도 혼자 투어를 하게되었다.Ledaig의 경우 내가 계속 피트! 피트! 피트 무새를 외치니 서비스로 한 잔 받았다.GM에서의 투어는 대부분 거의 시향만 하였고 바이알로 받아왔기 때문에 추후에 따로 작성하여 추가하도록 할 예정이다.개인적인 시향 순위는 달위니 -> 링크우드 -> 토모어 -> 글렌듈란 -> 인치고어 순이였다엘긴에 들릴 일이 있다면 고앤맥 투어는 정말 추천한다.이제 다시 엘긴에서 버스를 타고 더프타운에 도착하여 오늘의 숙소인 Whisky Capital Inn에 체크인 하였다.문을 드가기 전부터 1층 바에서 들려오는 노랫 소리와 사람들이 떠드는 소리평소라면 좋아했지만 너무나 피곤한 상태여서 따로 참여는 하지 않았다.방 안의 사진은 따로 찍어둔 게 없지만 창밖의 풍경을 보고 있으니아무것도 안 해도 너무나 힐링 되는 기분을 느낄 수 있었고 행복했다.따로 언급은 안 했지만 이 미친 동네는 5분 비 오고 해뜨고 5분 비 오고 해 뜨고가 반복하는 곳이다. 이 사진에도 한쪽엔 무지개가 떴지만 반대편엔 비가 내리고 있었다. 바로 밑층엔 로제의 아파트가 울려 퍼지고 저 멀리선 양떼의 소리가 들린다.이 무슨 혼종인가...저녁은 바로 앞에 중식당 테이크아웃을 이용하였는데양이 엄청나게 많으니 주의하길 바란다.+)이 그지같은 문 열쇠는 누가 만든건지 항상 열이 받는다.......1일차 마무리.- dc official App
작성자 : 하루한잔고정닉
빈자의 조기경보기 이야기: 이라크
1980년 9월 22일, 이란-이라크 국경에서 포성이 울려퍼졌다. 이는 8년간 최소 40만명이 아라비아의 사막에서 스러져간, 피비린내나고 끔찍했던 이란-이라크전의 신호탄이었으며, 오늘 소개할 무기가 등장하게된 배경이기도 했다. 지금도 그렇지만, 70년대의 이란...아니 이란 제국은 현재의 사우디 아라비아나 이스라엘과는 격을 달리하는 명실상부한 중동의 패왕이자 미국의 최우방이었다. 이란 제국의 2대 샤한샤(황제)였던 무함마드 레자 샤 팔레비는 석유를 팔면서 획득한 외화와 미국에 의한 경제원조를 기반으로 백색혁명(Shah and People Revolution)을 추진, 이란을 부강하며 세속적인 국가로 변화시켰고 밀스퍼거었던 팔레비는 미국같은 1세계 국가들로부터 값비싼 무기들을 마구 사들이며 이란군을 현대화하기 시작했다. 석유는 피보다도 진하다는 말이 있다. 미국은 석유를 무제한으로 팔아주는 이란에게 핵미사일을 제외한 거의 모든 무기들을 수출했고, (핵무기는 이스라엘이랑 만지작대고 있었다) 덕분에 혁명 이전의 이란군은 정말 엄청나게 강력했다. 이란 제국군이 도입했거나 도입할 예정이었던 무기들을 '일부만' 말해보자면 공군 -F-14 79+71기 -F-16 300기 -F/A-18 250기 -E-3 센트리 8기 -KC-707/747 합쳐서 24기 -EC-707 1기 -MIM-23 호크 지대공미사일 52포대 -AGM-65 매버릭 2,500발 이상 육군 -M60A3 455대 -M109 자주곡사포 500문 -FV101 스콜피온 경전차 250대 -치프틴 전차 ~2,000대 -BGM-71 TOW 10,000발 이상 -AH-1J 씨 코브라 202대 -CH-47C 치누크 100대 -Bell-214 287대 해군 -현대화된 영국 구축함 1척(HMS Sluys) -영국제 알빈드급 호위함 4척 -이탈리아제 루포급 호위함 6척 -네덜란드제 코르테나급 호위함 8척 -독일제 브레멘급 호위함 6척 -키드급 구축함 4척 -P-3 오라이언 39기 -209급 잠수함 6척 -인빈시블급 항공모함 1~3척으로, 냉전이 지금은 독일에 국방을 위탁해버린 네덜란드같은 소국들도 기계화사단을 굴리게 만든 대낭만의 시대였다지만...이란 제국군의 전력은 다른 국가들 입장에서는 집안 기둥뿌리를 뽑아다가 군대에 쳐박아도 갖추기 힘든 수준이었다 물론 이란 제국은 이렇게 무기만 사들이고 내치는 나몰라라하며 빈부격차만 잔뜩 키워놓은 탓에 1979년에 이란 혁명이 터지면서 개꼴통 이슬람주의자였던 호메이니를 앞세운 신정 정부가 정권을 장악했다. 지금도 그렇지만 맨날 알라알라만 외쳐대는 병신들을 권좌에 앉혀놓으면 나라를 개박살내기 십상인데, 새로 집권한 이란 신정정부는 이란군을 아주 훌륭하게 망쳐놨다. 일단 이란 제국군의 중추를 담당하고 있던 미국 유학파 장교들과 서방제 무기를 정비하는 엔지니어들을 모두 자본주의에 찌든 친미세력으로 보고 숙청해버린 이후에 그 공백을 동네 민병대한테도 쳐맞고다니는 이란 혁명 수비대로 채워버리는 기행을 선보였고, 이란군은 아주 빠르게 당나라군대로 변신했다. 이란 제국군 영관급 장교의 50%가 숙청되었으니 뭐... 이런 상황에서 이란-이라크전이 터지자 숙청으로 약해질대로 약해진 이란군은 온갖 추태를 부리면서 후퇴를 거듭했고, 전쟁 초기 이라크군의 일방적인 공세에 엄청난 피해를 입었다. 공군 빼고 전쟁 초반, 이라크 공군은 이란 공군을 파괴하기 위해 이란의 비행장 10곳에 Tu-16이나 Tu-22같은 폭격기와 Su-22 공격기 192기를 동원하여 폭격을 가했음에도 이란 공군을 무력화시키지 못했다. 부잣집은 망해도 3대가 간다고 했던가? 이란 공군은 대부분의 전투기들을 콘크리트로 강화된 항공기용 엄체호에다가 보관해두고 있었기에 피해가 적었고, 불과 2시간만에 피해복구를 완료해버린 이란 공군은 140기의 전투기를 동원하여 이라크를 폭격했다. 이후 이란 공군은 재정시절에 사들였던 F-4나 F-14를 주축으로 하는 강력한 항공전력을 바탕으로 이라크 공군을 완전히 파괴시키기 위한 작전을 수립, 항공기 200여대를 동원한 '카만 99'작전을 통해 이라크군의 공군기지들을 개박살내버렸다. 이란 공군은 정말 철저하게 이 작전을 계획했는데, 우선, 미국과 진행했던 Project IBEX를 통해 확보한 https://m.dcinside.com/board/war/4018198 이란이 소련 영공침범하는 이야기 - 군사 마이너 갤러리 서론: 미국의 소련 정찰 냉전 내내 미국은 소련의 레이더, SAM 사이트에서 일어나는 신호 방출을 식별하고 분류하는 장기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소련과 바르샤바 조약 국가 주변에서 신호를 수집했었음. 수집된 정보는 제m.dcinside.comEC-707 1대와 EC-130 4대로 사전에 이라크군의 ELINT 정보를 수집, 작전 시작부터 이라크군의 방공망을 무력화시킴과 동시에 KC-707/747 공중급유기들의 지원을 받는 F-4와 F-5 148기를 동원해 이라크군을 박살내고 F-14 60여기가 이란 상공에서 대기하며 이라크 공군의 반격을 차단하는 방식으로 진행된.. 미군이나 시도할법한 공격편대군을 선보인 이 작전에서 모술, 나시리아, 바그다드 등에 위치한 공군기지의 55%가 손실된 이라크 공군은 지상군에 대한 효과적인 CAS를 수행할 수 없었고, 주요 산업도시인 아바단과 호람샤르를 점령했다 빼앗긴 이후에는 지리멸렬한 소모전만 거듭하다 1988년에 전쟁이 끝났다. 이라크 공군은 이란-이라크전을 겪으면서 공습을 사전에 감지할 수 있는 조기경보기의 필요성을 실감했다. 이라크 공군은 MiG-25P나 미라지 F1EQ-2같은 뛰어난 성능의 요격기들을 다수 보유하고 있었지만, 장거리 조기경보레이더와 조기경보기의 부재로 인해 저고도로 침투하는 이란 공군의 F-4나 F-5 전폭기들을 제대로 요격하지 못했다. 전선 근처에 위치한 레이더 기지들은 이란군 전자전기와 특수부대의 공격에 너무 취약했고, 지표면의 곡률 때문에 저고도에서 고속으로 침투하는 이란군 기체들을 제대로 감지할 수 없었다. 동시에 'Tanker war' 라고 불렸던, 이란의 유조선을 대함미사일로 공격해 격침시키는 작전을 실행할때 아군 전투기들을 효과적으로 지휘할 기체가 필요하기도 했다. 따라서 이라크 공군은 조기경보기 도입사업을 시작했지만... 아무도 이라크에게 전략무기에 해당하는 조기경보기를 팔아줄 생각이 추호도 없었다는게 문제였다. 당시 대표적인 서방제 조기경보기들이 EC-121 위닝스타 E-1 트레이서 E-2 호크아이 E-3 센트리 등이 있었는데, 전부 하나같이 이라크한테 팔아주기엔 좀...그랬다 우선 EC-121의 경우, 1954년에 TBM-3W 어벤저를 대체하기 위해 개발된 기종으로, 단순한 조기경보 임무를 수행하는것을 넘어서 신호정보수집, 전자전 등에도 사용될 수 있었다. 록히드의 마지막 민항기 히트작, L-1049 슈파-콘스텔레이션을 기반으로 동체 상부에는 AN/APS-45 높이 탐지기, 동체 하부에는 AN/APS-20 탐색 레이더를 설치하여 원거리(초기형의 경우 185km, 후기형의 경우 240km)에서 적 전투기/폭격기들을 탐지할 수 있었고, 오퍼레이터 11~25명과 비행 승무원 6명(조종사×2 항법사×2 비행기관사×2)를 태우고 6~7km 상공에서 최대 481km/h의 속도로 ~17시간까지 초계비행이 가능하도록 설계된 EC-121은 E-3 센트리나 E-2 호크아이같은 채-신 조기경보기보단 '상대적으로' 이라크한테 공여해주기 쉬운 기종이었다. 심지어 1982년까지 생산된 232기 전량이 퇴역했기에 그냥 309전대에서 상태좋은 몇개 추려다가 던져주면 됐지만 상태가 영...아니었는지 던져주자는 이야기조차 안나왔다 애초에 만들어진지 30년이 넘어가는 기체들이라서 탑재된 레이더 자체가 룩다운 기능도 없는 고물이었고, 처음부터 미 해군이 바다에서 쓰려고 개발했었기에 땅에서 쓰기엔 성능이 영 아니었다. 다음 타자는 미국 항모전단의 원조눈깔, E-1 트레이서였다 그루먼 C-1 트레이더에다 AN/APS-20보다 발전된 AN/APS-82를 장착한 E-1은 먼바다에서 발생하는 클리터를 깔끔하게 걸러낼 수 있는 이동표적표시기 AMTI(airborne moving target indicator)를 장착, 최대 330km의 탐지범위를 가졌다. 문제는 내부가 존나 좁기로 유명한 E-2보다 거의 4m 가까이 짧아서 (E-1이 13.8m, E-2가 17.6m) 레이더 오퍼레이터가 2명 들어가는게 끝이라 거주성이 아주 개씹창이 났다. 게다가 E-1보단 훨씬 좋은 E-2도 바다가 아닌 지상에서는 못써먹을 물건이라는 평이 있는데 1950년대 물건인 E-1은...... 추가로 이미 1977년에 생산된 88기 전량이 퇴역해 에리조나 사막 한가운데에서 썩어가고 있는 중이라 이걸 또 꺼내기도 애매했다. E-2 호크아이의 경우, 뭐 퇴역한것도 아니라서 판매하는거 자체에는 큰 문제가 없었다. 조기경보레이더도 1988년 기준으로 AN/APS-139라는 걸출한 물건을 장착해 550km의 탐지거리를 가졌고 레이더 오퍼레이터 또한 E-1보다 1명이 증가해서 승무원들의 업무부담이 줄어들었다. 근데...얘도 태생이 함상용 조기경보기다 보니 비좁은 항공모함에서 운용하기 위해 크기를 줄여버려서 비행기 내부에 휴게실은 커녕 화장실조차 없었다.... 게다가 내부를 보면 알겠지만 사람을 비행기 내부에 무식하게 구겨넣는 방식으로 운용되는 기체라 승무원들의 거주성이 상당히 좋지 않았고, 작전 시간이 조기경보기들 중에서는 짧은 편이었다. 뭐 나름 공중급유까지 가능하긴 해서 작정하고 쓴다면 '이론적으로는' 6+시간까지 체공할 수 있다지만.... 얘보단 훨씬 거대한 EMB-145같은 기종도 체공시간이 7시간인데 화장실조차 기내에 없는 E-2B/C가 오래 비행하기에는 힘들었고, 체급의 한계로 인해 지상배치용이라 크기에 제약이 없는 E-3나 E-7같은 본격적인 공중통제기와 비교했을때 E-2의 지휘/관제능력 또한 상당히 떨어져서 결국 E-2는 직접적인 관제보다는 탑재된 데이터링크 시스템을 이용해 수집한 정보를 아군 함선이나 조기경보기에 전달하는 식으로 운용되었다. 여기에 추가로, E-2 자체가 애초에 해상용으로 개발된 기체라 지형지물이 아예 없다시피한 바다에서 쓰기에 적합한 UHF 레이더(파장이 길다)를 탑재하는 관계로 지상에서 사용하게 된다면 대상을 정확히 파악하기가 어려웠다. 실제로 이것때문에 좆박은 공군이 바로 이스라엘 공군이었는데, 얘네는 이 점을 간과하고 E-2 4기를 1978년에 도입했다가 1982년에 일어난 레바논 전쟁중에 이스라엘 공군의 F-16과 F-15 전투기들이 시리아 공군을 신나게 학살한 베카계곡 공중전에서 E-2는 지면 클러터 때문에 시리아 공군 전투기들을 아예 탐지조차 할 수 없었다고 한다 이게 진짠지는 나도 모르겠지만, 이스라엘은 자국산 조기경보기인 G550 CAEW를 개발하자마자 E-2를 맥시코 해군에다 짬처리했다. 근데 뭐 가장 큰 문제는 E-2의 지상운용능력이 아니라 애초에 당시 생산중이던 E-2가 1988년에 출시된 E-2C 그룹 I밖에 없었는데, 얘는 기존에 쓰던 E-2B/C에서 레이더도 AN/APS-125->AN/APS-139로 갈아끼우고 엔진과 항전장비, 컴퓨터와 데이터링크까지 싹다 새걸로 업그레이드시킨 버전이라 이걸 미국이 이라크한테 팔아줄리가 없었다는 것.... E-2도 못사는데 진짜 전략물자인 E-3 센트리같은걸 이라크가 살수있을리 없었고, 이라크는 다른 국가로 눈을 돌리게 된다. 다음편에 계속....
작성자 : 우희힝고정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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