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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묘파에 대한 분석
점묘법이번에 약지 인격 나온 기념으로 점묘파에 대해 분석해볼까 함. 점묘파라는 약지 구성원들이 예술가를 자칭하는걸 보면 미술 좀 관심 있는 사람들은 바로 생각나는게 점묘법일거임. 점묘법이 뭐냐고 물으면 이름 그대로 일일이 점을 찍어서 그림을 만드는 화법을 말함. 현대로 치면 일종의 도트 노가다로 보면 됨. 물론 도트 노가다 보면 이쁘기는 해도 효율적이지는 않기에 '엥 저거 어따 씀?' 이라고 묻는다면 몇 가지 용도가 있음. 현대 기준으로는 프린터, 모니터, 카메라 필름과 센서 등에서 사용함. 과학적 원리까지는 뭐 정확히 모르겠지만 아무튼 이 픽셀(점)이 세밀할수록 더 정확한 해상도로 그림이 박제가 된다는 듯 하다. 근대로 기준으로 보자면 생물학이 태동할 시기 여러 생물들을 그림으로 기록할 때 사용한 화법이라 함. 그냥 인쇄해도 되는데 굳이 점묘법으로 기록한 이유는 점묘법으로 표현한 그림이 명암을 효율적으로 나타내 대상을 입체적이고 구체적으로 표현한다고 한다. 말 그대로 생물을 더 자세하게 관찰하고 분석하고 또한 이 생물을 본 적이 없는 사람에게 최대한 자세하게 외관을 엄밀하게 설명하기 위해 사용했다 함. '엥 왜 사진기 안 쓰고 굳이 점묘법으로 그림 인쇄함?'이라고 묻는다면 근대 산업혁명 시기의 사진기는 현대 기준 매우 불편한 기계임. 당시에는 사진 찍는데 30분 이상이 걸린다거나 찍어도 빠른 동작을 못 찍는다거나 동작을 찍어도 사진기가 무거워서 여기저기 들고다니기 힘들다거나 사진기 들고 가도 사진을 찍어낼 지지체 - 지지체는 쉽게 말하면 필름 같은 거임. 필름 위에 사진 기록되는거 생각하면 됨 - 가 은판, 종이, 유리 이따구임. 사진은 감광액이라는 빛에 반응하는 액체를 이용해 사진 찍는데 종이는 액체가 닿으면 번지니 흐릿하게 나오고 은판이랑 유리는 깨지기 쉬운 지지체라 들고 다니다가 깨지기 일쑤였음. 아무튼 사진이 불편했던 시절 나가서 생물을 찍는게 힘드니 그림을 썼고 최대한 정확힌 묘사를 위해 점묘법을 썼다 생각하면 됨. 조르주 쇠라그럼 이 점묘법의 창시자는 누구일까? 바로 조르주 쇠라이다. 쇠라가 누구냐 묻는다면 현대 미술의 시작을 알리는 사조로 인상주의가 애기되는데 그 인상주의 중 후기 인상주의 작가라 생각하면 됨. 인상주의와 신인상주의인상주의랑 후기 인상주의는 뭐가 다르냐고? 우선 인상주의의 배경에 대해 설명하면 후기 인상파와 뭐가 다른지 이해가 잘 될거임. 인상주의 자체는 근대화와 산업화가 진행되던 유럽에서 시작됐음. 여기서 산업혁명의 결실로 사진이 스멀스멀 나오기 시작한 것을 눈여겨봐야 함. 기존의 에술이란 말 그대로 현실의 대상을 최대한 비슷하게 모방하는게 기본이었고 이를 잘할수록 아름다움 에술이라 칭해졌음. 근데 사진이 나오기 시작하면서 현실 그 자체를 찍을 수 있게 됨. 물론 아직 불편한 점은 많지만 통제된 상황 하에서 사진은 얼마든지 찍어낼 수 있었으니 대상을 정확하게 그리고 모방하는걸 예술의 기준과 의의가 되어야 하냐는 문제제기가 시작됨. 여기서 인상주의는 사진으로 찍은 세계로는 담아낼 수 없는 시각 이외의 여러 감각들을 담아내는 걸 돌파구로 삼음. 인상주의를 현대 미술의 시작으로 부르는 이유도 화가의 주관, 더 나아가 개성을 표현하는 길을 인상주의가 열었기 때문임. 인상주의의 대표 화가 중 한 명인 모네의 수련 그림을 보면 현실의 수련과는 다르다는 걸 알 수 있음. 그 외에 첨언하면 인상주의는 사진이 찍은 정지한 세계가 아닌 시시각각 변하는 빛을 포착하고 이 흐트러지고 모이는 빛의 움직임, 즉 변화 자체를 그리려 했다고도 볼 수 있다. 다만 인상주의에 대한 비판도 여기서 파생되는데 말 그대로 현실과는 너무 다른 작가 개인의 주관이 너무 들어간 그림이라는 거임. 나는 거기에 동의하지 않는게 인상주의는 세계의 측면 중 정확한 모방이 아닌 세계의 변화하는 모습을 감각으로서 그림에 담는 시도이기에 변화라는 세계의 모습을 그렸다고 생각함. 아무튼 당시에는 인상주의의 주관성에 대해 말이 나오고 있었고 이러한 인상주의의 한계로 인식되던 주관성을 합리성, 과학성, 체계성, 정확성으로 극복하려던 화파가 신인상주의임. 그리고 그 신인상주의의 대표적인 화가가 위에서 점묘법 만든 조르주 쇠라이다. 글을 읽다보면 인상주의와 신인상주의가 결이 좀 다른게 느껴질건데 실제로 모네는 쇠라를 예술가로 인정하지 않았다고 함. 모든 인상주의 화가들이 쇠라를 인정하지 않은 건 아니지만 논쟁거리긴 했음. 쇠라의 대표작 그럼 쇠라가 점묘법으로 그린 대표적인 작품은 뭐가 있을까? 대표적으로 2가지 그림이 있음. 그랑자트 섬의 일요일 오후아스니에르에서의 물놀이이 그림 그릴 때 여러 과학적인 접근방식으로 그렸다고 함. 빛에 대한 과학적 분석을 위해 광학이론과 색채이론 같은걸 참고했다 함. 이 중 색의 삼원색(초록,빨강,노랑)으로 색채를 환원했다고 하는데 쉽게 말하면 그림에 점 하나 찍을 때 삼원색 중 하나를 배정한 후 이들을 무수히 배열하고 조합해 다른 색으로 보이게 만드는 거임. 점들이 서로 섞인건 아니지만 바로 눈앞에서 그림을 감상하는게 아니면 점들의 색이 섞인 것처럼 보여서 원색이 아닌 다른 색으로 보인다고 보면 됨. 이번에 나온 약지 인격들 공격 모션의 색깔이 삼원색인건 이걸 의식하고 만든게 아닌가 싶음. 그 외에도 그림의 체계성을 잡으려 고대부터 가장 완벽하다고 말해지던 황금비율을 쓰기도 함. 황금비율은 주로 고대 그리스 신전이나 조각상, 근대 이전의 여러 명화들에서 사용한 고전적 비율이고 이러한 비율을 사용한 건 쇠라가 안정성을 지닌 그림을 추구한 걸로 해석할 수 있다. 신인상주의(점묘화)의 한계이렇게 도트 노가다꾼 쇠라가 인상주의 극복하겠다고 온갖 똥꼬쇼를 치지만 인상주의를 극복하려 지닌 합리성, 과학성, 체계성, 정확성, 안정성 등의 정적인 특징들은 신인상주의 화풍이 극도로 정적이고 경직되고 기계적이고 생동감을 결여한, 마치 조각상을 보는 듯한 건조한 느낌을 줌. 이러한 예술로서의 신인상주의의 한계를 보여주는게 쇠라가 만든 예술적 기법은 현대 과학기계인 모니터, 프린터, 카메라 등에서 대상을 더 정확히 포착하기 위해 사용되어짐. 근대에서조차도 생물학이라는 과학에서 생물을 엄밀히 묘사하고 교재에 그림을 박제하기 위해 사용되어짐. 점묘파에 대한 추측 이러한 신인상주의의 특징과 한계점을 점묘파가 지니지 않을까 추측해보며 이들이 비록 도시에서는 범죄집단으로 취급되나 굉장히 도시적인 예술을 하고 있는 도시의 구성원이 아닐까 생각해보긴 함. 이후에 점묘파 계통의 인물이 나온다면 점묘 자체가 일일이 점을 찍는 행위이니 관통공격 계통으로 나올 것 같고 모니터, 프린터, 카메라와 관련해 무언가를 굉장히 선명하고 정확한 해상도로 대상을 포착하려 고집하는 인물이 나오거나 그리스적인 석상이나 건축물, 근대 생물학에 모티프를 둔 변치 않는 것의 아름다움을 말하며 박제와 조각에 능한 인물이 나오지 않을까 생각해봄. 쇠라의 작품과 림버스 세계관 그 외에 림버스 세계관과 관련하여 쇠라의 대표작을 해석할 수 있다고 봄. 그랑자트와 아스니에르의 배경이 산업화된 도시인 파리의 근교 센느강 주변에서 도시인들이 휴일을 만끽하는 모습을 묘사하는 그림이라는 것도 눈여겨볼만한 점이다. 이 그림을 보면 인물들이 어딘가 건조하고 생동감을 결여한, 경직된 몸짓이나 표정을 지니며 휴식을 취하고 있음. 이를 림버스와 연관시켜 해석해보면 도시가 생명을 시들게 함에도 도시 속 부르주아, 노동자, 관료, 빈민 등 도시 속 수많은 구성원들은 말라감에도 도시가 주는 달콤한 혜택에 홀려 점점 도시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도시에 종속되며 이내 도시 없는 세상을 상상할 수 없는 사람들의 무미건조한 표정이 아닐까 싶다.
작성자 : estevan980고정닉
블리자드가 최초로 만든 게임 시스템...jpg
아이템 등급별로 색깔을 달리 표현 (세트는 초록, 레어는 노란색, 유니크는 금색, 등등) 화면상에 떨어진 아이템을 잘 보여주며 획득을 용이하게 만든 사각셰이프 이벤트 몬스터에 가칭을 붙인 형태 (시체먹는 ㅇㅇㅇ) 그 가칭은 볼드한 폰트로 표현되거나 색깔이 다름 플레이어의 활동척도를 보여주는 재밌는 보상 시스템 NPC의 !,? 시스템 퀘스트의 디테일한 보상 (경험치, 아이템 양자택일 등) 캐릭터 특성별로 마나를 대체하는 소모 게이지 (기력, 분노 등) 아이템에 명확한 아이덴티티 부여 (재밌는 아이템명과 캐릭터특성에 맞는 보너스 등) -> 아이템의 개성화로 파밍성공시 만족감을 주는 근본적인 원인 이제는 너무 당연시 되는 좌상단 프로필, 하단 스킬트리
작성자 : 설윤아기고정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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