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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속 거합 마법소녀 아카네 개발 - 연출 만들기
초속 거합 마법소녀 아카네 개발 - 캐릭터 만들기초속 거합 마법소녀 아카네 개발 - 스테이지 만들기초속 거합 마법소녀 아카네 개발 - 렌더링초속 거합 마법소녀 아카네 개발 - 액션 만들기연출이란 무엇인가.개인적으로는 창작자가 의도한 상황을 보여주는 것을 말한다고 생각한다.범위가 넓은 만큼 신경써야할 요소도 많고 그렇기에 난이도가 정말 높다고 느낀다.내가 좋다고 생각했던 연출을 참고하거나 그냥 감으로 막 넣어보며 괜찮은걸 남기는 식으로 만들고 있다.초창기 아카네초속 거합 마법소녀 아카네에서 보여줄 수 있는 연출은 그렇게 많지는 않다. 타격감이나 컷씬 정도지 않을까우선 타격감에 대해 먼저 이야기를 해보자면, 아카네의 타격감 연출은 대부분 이전작인 샤리스 인베이더에서 가져온 것이다.사실 말이 가져왔다지 다른 게임들에서도 널리 쓰이는 기초적인 내용이라 별 의미가 없기는 하다.샤리스 인베이더타격감이라는 단어 자체가 어떠한 행동(여기서는 공격)에 대한 피드백을 의미한다고 보는데, 그 피드백이 명확할수록 감각이 강해진다는 것이 기본적인 생각이다.내가 공격(적을 향해 돌진하여 몸통 박치기)을 행하여 적을 맞추는 상황이라면 이는 근접 공격 -> 물체가 물체에 부딪히는 것이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무언가 걸리는 느낌이 나야 한다.즉 히트 스탑(적을 때렸을 때 공격자와 피격자가 살짝 멈추는 연출)이 들어가야 한다.이펙트와 사운드 또한 중요한 요소인데, 재질과 강도를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내가 때렸다는 상황을 좀 더 강조 시켜준다. 카메라는 폭발이나 강력한 효과가 발생했을 때 순간적으로 줌인 한 뒤 빠르게 다시 줌 아웃 된다. 기억상 샤리스 인베이더에는 쉐이크가 없었다.아카네 타격감 프로토타입아카네 역시 초창기에는 히트 스탑과 줌인아웃 효과만 들어가 있었다.아카네 타격감 최종본. 지금도 수정의 여지는 있다.이후에는 적극적으로 사용했다. 역시 있는게 느낌이 좋다.이런으로 그냥 넣어보고 느낌이 좋으면 유지하는 식으로 계속해서 미세조정해 현재의 타격감이 되었다.램니스케이트 그래프카메라 쉐이크는 랜덤 오프셋을 주기 보다는 Lemniscate를 활용해 무한대 기호를 그리도록 이동하는 식으로 구현되어 있다.어렸을 적 해봤던 플래시 게임중에 일본에서 만든 마테리얼 스나이퍼라는 작품이 있었는데, 거기서 에임의 떨림을 이런 식으로 연출해 감명을 받았던 기억이 있었다. 카메라 쉐이크 용도로 사용하기도 좋아 보여 넣어봤는데 나름 괜찮음임팩트 프레임임팩트 프레임은 컷씬쪽에 가까운 타격감 연출이다. 보스 등 강력한 적을 죽였을 때 강조하는 역할로 사용하고 있다.이는 내가 좋아하는 나카무라 유타카라는 애니메이터가 자주 사용하는 애니메이션 연출 기법을 참고한건데, 요즘은 애니나 게임에서도 많이 쓰여 익숙한 사람도 있을듯 하다.보스 HP바 보스의 hp바는 맞을 때 마다 쉐이크가 들어가 있다. 나름 괜찮은듯초반 컷씬 연출 샘플컷씬의 경우 정말 감으로 만들어 가는 영역이라 말할만한게 별로 없다.사실상 게임의 모든 요소를 컨트롤 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도 가장 오래 걸린다.우선은 내 기준에서 상황의 재미를 가장 우선시로 만들고 있다.튜토리얼 컷씬. 세츠메이짱이 기능을 설명해주는 식으로 제작할 예정이다.학교 대탈출 컷씬하나 신경쓰는건 컷씬이 게임과 연결되어야 한다는 것 정도이다.굳이 레터박스가 내려오고 게임이 멈추지 않더라도 배경에 움직이는 캐릭터나 상황을 많이 집어넣고 싶은데, 세계를 좀 더 살아있는 것처럼 보이게 하고 싶기 때문이다.게임 자체가 어떤 세계에서 벌어지는 소동 같은 느낌이 났으면 좋겠다.타이틀 연출마지막으로 화면에 크게 글자가 나오는 연출이 있는데, 이는 킬라킬이라는 애니메이션을 참고한 것이다.뭐만 하면 화면에 글자가 파바박 박히는게 참 멋지다.켄드릭 라마 N95 MV그런데 의외로 처음에는 켄드릭 라마의 N95 뮤직 비디오에 나오는 이 연출을 참고한거였다.뜬금없이 화면에 This Shit Hard가 박혀있는게 그렇게 멋져 보였다.이외에도 찾아보면 쓸 내용이 더 있겠지만, 크게는 이 정도 인 듯 하다. 게임 플레이 만드는 것 보다 이런 느낌적인거 만드는게 더 힘든것같다. 이런거만 해주는 사람 있었으면 좋겠다 싶을 정도임================================================
작성자 : ㅇㅇ고정닉
대만이 굴리고 있는 구형 장비류
CM-12, 국군 M48A5K처럼 105mm 업건형으로 구형 M48A3 전차를 자체 개수해서 만든 물건임, 연식은 대충 40~30년(첫번째 개수가 1993년)대만군은 아직 100대정도 굴리고 있고 M1A2T가 전량 대체할 예정CM-11, M48 차체에 M60 포탑을 단걸 미국 제너럴 다이나믹스에서 대만 판매용으로 개발해서 생산한 물건, 1988년에 프로토타입이 나옴,1990년에 대만군에 인수되서 총 450대가 양산됨, 얘도 M1A2T가 전량 대체할 예정M60A3 TTS, 원래 미군이 쓰던걸 대만군이 인수한 사양임, 연식은 생산 연도에 따라서 CM-12이랑 비슷한 수준임, 얘는 아직까진 대체 계획이 없고 현대화 개수 진행중M41 워커 불독, 얘는 대만군이 진짜로 답이 없다고 생각했는지 M1A2T 초도수량이 도착하자마자 퇴역함,대만군은 2022년까지 열상 조준경까지 달아가며 개수하면서 굴려댔음, 연식은 최소 50년 이상LVT H-5 상륙전화력지원장갑차, 얘도 워커 불독이랑 비슷한 경우인데 아직도 해병대는 예산이 없어서 굴리는중임,그래도 AAV-7A1 대체계획이 있긴 한데 아직도 백몇대정도 굴리는중, 연식은 M41이랑 비슷한 수준임,M115 8인치 견인곡사포, 미군한테서 90문을 직접 구매하고 아직도 70문가량 운용중임, 국군에서도 자주포형식을 운용한바가 있음,양산 종료시점이 1945년이깐 최소 80년은 가까이 지난 물건임,M59 155mm 롱톰 견인평사포, 얘도 M115처럼 미군한테서 원래 390문을 수령받고 아직도 90문가량 거점 방어용으로 배치중임,얘도 최소 80년은 족히 지난 물건임,M101 105mm 견인곡사포, 아직도 국군 후방부대에서 보인다는 소문이 있는 그 곡사포임, 대만군도 자체생산분(T-63) 합쳐서 1000문가량 보유했음,현재도 대부분 현역으로 쓰이는중임, 연식은 포마다 다르지만 최소 50년 이상인 물건이 대부분,M108 105mm 자주곡사포, 원래 쓰던 미군에서 빠르게 퇴역한 잉여재고를 대만군이 수령함, 아직도 100여문가량 운용중이고 연식은 50년정도,M109A2/A5 155mm 자주곡사포, 미군에서 퇴역 물자랑 대만용 생산분을 인수해서 225대 운용중, 원본 M109A2이라면 대충 40년정도 넘었음,M1 240mm 블랙드래곤 견인평사포, 대만군이 도서방어용으로 수량미상을 운용중임,얘도 원본은 2차대전때 양산이 끝났음,MIM-72/RIM-72C 채퍼럴, 대만군은 지상용 채퍼럴은 173대, 해군용 시채퍼럴은 캉딩급을 포함한 2선급 함선에 장착해서 사용중임,70년대에 생산된 버전으로 연식은 50년에서 30년 사이임,지룽급 구축함, 미 해군 키드급을 2005년부터 4척 인수해서 운용중임, 연식은 40년 그 정도, 현대화로 슝펑-3 대함미사일과 천궁 대공미사일을 운용함,치양급 초계함, 미 해군 녹스급 호위함을 대만 해군이 8척 인수했음, 초도함인 치양은 1974년에 건조됨,1척은 퇴역해서 사격훈련용으로 침몰해서 현재는 7척이 현역이고 곧 퇴역할 예정임,윤양급 소해정, 미해군 어그레시브/어자일급 소해정 4척을 대만 해군이 90년대 인수했음, 원본은 1950대 진수되서 70년대까지 현역으로 활동,대만 해군에서는 2척이 퇴역하고 아직 2척이 현역으로 활동중임,충하이급 전차상륙함, 6척 인수해서 4척이 현역임, 얘도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 2차대전때 쓰였던 함정임,하이신급 잠수함, GUPPY 개수를 거친 발라오/텐치급 잠수함 각각 1척씩 2척이 현역으로 활동중임, 함체 내구도가 위태위태한 수준이라서 특별한일이 아니면 항구에만 정박해 있다가 10m정도 잠수하는정도가 최대라고 함,현재는 해군 훈련용으로 사용되는중,
작성자 : ravdozka고정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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