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면 장갑이 최대 120mm에
100톤 급 전차로 포르쉐의 설계안이
제출되었는데 히틀러는 방어력을
더 강화할 것을 지시했다.
포르쉐의 마우스 전차 설계 초안<출처: https://web.archive.org/>
장갑은 150mm로 증가되었고 주포 외에
보병 지원을 위한 근접 교전용 부포를
탑재하면서 중량은 140톤으로 증가했다.
마우스 전차 단면도<출처: https://web.archive.org/>
중량이 늘어난만큼 엔진 등 많은 부분의
성능도 함께 향상되어야 하기 때문에
전면 재설계가 되어 예정보다 1년 늦게
1943년 11월에 프로토타입이 완성됐는데
중량은 180톤, 만재 시 200톤이 넘었다.
마우스 전차 크기 비교<출처: 위키미디어>
복합장갑, 반응장갑이 실현되기 전이었고
모든 대전차포의 공격을 막아낼 수 있는
최고의 방어력을 목표로 하다보니
마우스의 장갑 두께는 자꾸 두터워져
전면 장갑 220mm, 차체 하부 60mm에
후면 장갑은 150mm에 이를 정도였다.
시험 운행 중인 마우스 전차<출처: 영국 임페리얼워뮤지엄(퍼블릭 도메인)>
무거운 데다가 엔진 성능이 나빠
최대 속도는 20km에 불과했고
무게를 감안해 1m의 광폭 궤도를
채택했지만 무른 지반에서 수시로
빠지고 묻혀 기동력은 최악이었다.
<출처: https://web.archive.org/>
개발이 완료된 시점에 이미
독일의 전황은 수세에 몰리고 있어서
방어용 이동 진지로 전용하려 했지만
전선에 투입하기엔 너무 느렸고
제작과 운용에 자원 소모가 많아
시제품 2대만 만들고 개발은 취소됐다.
1945년 공장에 버려져 있는 마우스 전차의 포탑과 차체<출처: 영국 임페리얼워뮤지엄(퍼블릭 도메인)>
히틀러의 망상이 만들어낸
사상 최고 무게의 전차는
독일군에 의해 자폭 처리됐지만
노획되어 소련으로 옮겨지는
참담한 최후로 생을 마감했다.
댓글 영역
획득법
① NFT 발행
작성한 게시물을 NFT로 발행하면 일주일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초 1회)
② NFT 구매
다른 이용자의 NFT를 구매하면 한 달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매 시마다 갱신)
사용법
디시콘에서지갑연결시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