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군 7공병여단은 3일부터 5일간, 경기도 여주시 남한강 일대에서 미2사단/한미연합사단 다목적 교량중대와 함께 한미연합 제병협동 도하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한미 양국의 실전적 도하작전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실시된 이번 훈련은 연합자산을 활용한 작전 수행방법을 정립하고, 한미 도하자산의 상호운용성을 검증하는 데 중점을 두고 진행되었다.
🌕훈련에는 7공병여단과 2항공여단 301항공대대, 2기갑여단 기보대대TF, 미2사단/한미연합사단 다목적 교량중대 장병 총 590여 명이 참가하였으며, 리본부교(RBS)와 美 개량형 전술부교(IRB)를 포함한 공병장비, 시누크(CH-47D)·K1A2전차·K808장갑차 등 항공 및 기갑전력 총 243대가 투입되었다.
🌕훈련은 문교 구축 후 도하와 연합부교 구축 후 도하, 교절 피해 상황을 가정한 교절 공중수송 순으로 진행되었다. 먼저, 한미가 교절을 뗏목처럼 이어붙여 구축한 4개의 문교를 통해 K200, K1A2전차와 K808장갑차가 도하를 실시하였다.
🌕곧이어, 한미 장병들이 함께 힘을 합쳐 내부교절을 상호 교차로 결합해 남한강을 가로지르는 280m 연합부교를 3시간 만에 완성하였다. 이 부교를 통해 K1A2전차, K600장애물개척전차 등 한국군 전력이 강 건너 목표지점으로 신속히 기동함으로써 부대는 연합 도하작전 능력과 도하자산의 상호운용성을 향상시켰다.
🌕특히, 적 공격에 따른 도하자산 피해가 발생함에 따라 시누크 헬기가 한측 리본부교(RBS)와 미측 개량형 전술부교(IRB)를 2차례에 걸쳐 공중으로 수송하고 부교 구축을 지원해 아군 기동부대의 공격 기세 유지를 보장하였다.
🌕현장에서 연합도하훈련을 지휘한 7공병여단 도하대대장 원성훈 중령은 “작전이 곧 훈련이고, 훈련이 곧 작전이라는 생각으로 최선을 다해 훈련에 임했다”며, “한미 도하장비의 상호운용성을 극대화하고 동맹의 작전 수행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다”고 말했다.
🌕미측 훈련부대 지휘관인 미 공병중대장 오웬 매튜(Eoghan Matthews) 대위는 “훈련을 통해 한국군과 노하우를 공유하고, 연합작전 수행능력을 더욱 강화시킬 수 있었다”며, “언제 어디서라도 연합전력의 기동을 보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훈련 소감을 전했다.
🌕한편, 7공병여단은 이번 훈련을 통해 추가적인 훈련과제를 도출하고, 제대별 전술훈련과 다양한 연합·제병협동훈련을 실시해 작전수행능력을 향상시켜 나갈 예정이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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