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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글벙글 게임 리뷰촌 - 'EZ2DJ' 中편
[시리즈] 싱글벙글 게임 리뷰촌 Season1 · 싱글벙글 게임 리뷰촌 - '프로스트 펑크' 편 · 싱글벙글 게임 리뷰촌 - 'EZ2DJ' 下편 (완결) · 싱글벙글 게임 리뷰촌 - 'EZ2DJ' 中편 · 싱글벙글 게임 리뷰촌 - 'EZ2DJ' 上편 · 싱글벙글 게임 리뷰촌 - '아이작의 구속' 편 게임 리뷰촌 ep.2 EZ2DJ 中편총 3편이 되어버렸습니다,, 2편으로 끝내려고 했는데 죄송합니노다소 마이너한 게임의 마이너한 내용으로 들어가니 상편 보고오십셔상편링크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bungle&no=18612&page=1 싱글벙글 똥겜의 세계 - 'EZ2DJ' 上편 - 싱글벙글 세계촌 마이너 갤러리 [시리즈] 싱글벙글 똥겜의 세계 · 싱글벙글 똥겜의 세계 - '아이작의 구속' 편 오늘은 직접 써보는 간단 게임소개 시간이다똥겜의 세계라고는 했지만 직접 플레이 했던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소개 할 것임이번 게임은국내gall.dcinside.comhttps://youtu.be/n5Xunj-igcw브금지난 이야기시발제작사인 '어뮤즈월드'는 EZ2DJ의 성공을 바탕으로 마련된 자금으로 다양한 사업시도를 하기에 이른다,그중 '그라비티' 라는 사내 스튜디오에서 제작한 '라그나로크 온라인'이 대박을 치면서 EZ2DJ 개발진은 사내에서 소외되는데..사업주는 EZ2DJ로만 매출 1000억원을 거둬들인 메인 캐시카우에게 할수있는 최악의 대우를 한다.사업주는 새로운 사업과 아이템을 내놓는것마다 개똥볼을 차고돈이 떨어지면 새로운 EZ2DJ를 내놓으라며 제작팀을 갈궈댄다.이게 무슨 시발..구작 시기 ( 1st - PT )그렇게 우후죽순 1년 사이로 새로운 시리즈가 나오고, 여전히 인기있던 EZ2DJ는 내는 작품마다 대박을 친다.이 시기 사업주는 메인 작곡가에게 ' 순매출 200억을 달성해와!!! ' 라는 엄포를 내린다.회의실에서 사람한테 재떨이를 던져가면서.https://youtu.be/M41bR9zaEu8수록곡 2000000000 (이백억) 에서 패러디한 이 사건은 유저들 사이에서 여전히 인기있는 명곡으로 통한다.역시 해학의 민족임 ㅅㅂㅋㅋ지치다 못해 염증이 난 제작진은 이시기 대거 엑소더스를 감행한다.그렇게 설립된것이 현재 국내 리듬게임 DJMAX 시리즈의 개발사 '펜타비전' 이다.저쪽도 내부적으로는 이래저래 개발팀으로 격하되어 남아 현재의 '로키스튜디오'가 되었지만 여하튼.마지막으로 유종의 미, 유종의 미를 거두기위해 구작 시리즈의 완전판EZ2DJ Platinum을 제작하고 구작은 끝이난다.구작시기의 후반부터 슬슬 일반인 유저층은 고갈되어가기 시작하고매니아 유저들은 더 어려운노래와 더 어려운 패턴을 요구한다.대중성과 멀어지기 시작한 EZ2DJ는 이제 내리막을 걷는다.시대가 바뀌는 시점 ( PT - 7th )오락실의 시대는 그렇게 2000년대 초, 끝났다.인기있던 새로운 아케이드 사업인 'PC방'과 'PC게임'이 나오기 시작했고,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있었으니까.오락실은 소수 매니악한 유저들의 전유물로 남는다. 그렇게 10년을 이어간다.여전히 어뮤즈월드는 돈이 필요했고, 얼마 남지않은 이지투 제작진은 시간과 여유를 끌어모아 계속 시리즈를 이어나간다.초기 인기있었던 장인정신의 곡들은 사라지고 매니악한 유저들이 좋아하는 고난이도 뿌슝빠슝곡으로 채워진다.( 이지투 기체와 매우 흡사한 비트매니아 초대작의 모습 )처음 상편에서 이야기했듯 이 게임은 '비트매니아'의 파쿠리 작품이다.다양한 개성을 삽입해 차별성을둬 국내 한정으로 흥행에 성공했지만사람들도 잘 알고있었고, 일본에서도 모르지 않았다.다들 잘 알지않는가. 기업은 손해보는 장사를 절대 하지 않는다.일본 기업 '코나미'가 제기한 소송에서 '어뮤즈월드'는 최종 패소한다.기체 디자인을 배껴왔고, 초대작 (1999-2001) 사이의 순수익의 대부분을 뱉어내는 판결에EZ2DJ 개발사 '어뮤즈월드'는 사망한다.법인이 망한것까지는 아니지만 대부분의 자산을 현금화한다. 부동산 등등.수많은 자회사중 이지투 개발팀과 라그나로크 개발사만 남긴채 거의 산화한다.EZ2DJ의 상표권도 뺏긴채 시리즈의 마지막 작품,EZ2DJ 7th Trax에서 마지막을 장식한다. 2007년 이었다.끝이다.엥?끝난줄 알았는데 아직 끝이 아니었다.하편(완결) 에서 이어집니다.(하편)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bungle&no=18633 싱글벙글 똥겜의 세계 - 'EZ2DJ' 下편 (완결) - 싱글벙글 세계촌 마이너 갤러리 [시리즈] 싱글벙글 똥겜의 세계 · 싱글벙글 똥겜의 세계 - 'EZ2DJ' 中편 · 싱글벙글 똥겜의 세계 - 'EZ2DJ' 上편 · 싱글벙글 똥겜의 세계 - '아이작의 구속' 편 최종편입니다, 여기까지 봐준 싱붕이들gall.dcinside.com
작성자 : 노무하고정닉
덱 빌딩 로그라이크 게임 프로토타입 개발일지 #1
[시리즈] 개발일지 · 내가 기획서를 작성, 관리하는 방법과 팀 스토리 관리 · 덱 빌딩 로그라이크 게임 개발일지 #0 - 기본 전투 저번에 개발일지를 적긴 했는데 너무 내용이 부족한 것 같아서 이번에 한번 다시 적어볼려고프로토타입이라 진짜 에셋 아무거나 주워와서 만든거라 볼품없는건 이해해줘1. Boot 씬게임 제일 처음켜면 스튜디오 로고 나오고 하는 씬 있지?나는 거기서 게임 전반에 자주 쓰이는 리소스들을 로드하게 해놨어지금까지 AssetBundle만 써왔는데 이번에 공부할 겸 Addressables를 써서 리소스들 등록하고겉으론 로고 보여주고 뒤에선 오브젝트 풀에 보관해 그럼 필요할 때 바로바로 쓸 수 있어2. 타이틀 화면타이틀화면에서는 게임 플레이을 플레이 할 덱을 고를 수 있어이 덱을 점점 강화해나가서 더 강한 적을 쓰러트리는 게임이야받는 카드 수가 더 많거나, 조커카트가 있거나, 강화된 카드가 들어가 있거나, 데미지 계산에 보너스가 있거나 등등플레이어가 어떤 덱을 구성할지 미리 생각할 수 있게 할려고 해덱을 고르면 난이도 선택을 할 수 있게 구현했어 일단 시작 체력이나 스텟정도로 레벨디자인 할려해그리고 당연히 새로시작, 이어하기도 구현했어 저장 파일이 있나 없나에 따라 이어하기 버튼이 나와3. 정비소3-1 스테이지 선택UI는 무시해줘 ㅋㅋ적들을 선택 할 수 있는 화면이야적들이나 덱, 카드, 난이도 등등의 데이터는 다 csv로 입력할 수 있게 해놨어근데 데이터 중에 게임에 표시되는 문자열은 전부 따로 저장해서 불러오게 해놨어이래야 나중에 AI 쫘라라락 돌리면 언어지원 한방에 끝낼 수 있어. 아마도?그리고 문자열은 규칙대로 적어 놓으면 자동으로 C# 클래스를 생성하게 생성기를 만들었어3-2 덱 강화창이거는 카드를 덱에 추가하거나 덱 자체를 강화시키는 화면이야추가할 카드랑 덱 강화 아이템은 다 랜덤으로 등장해덱 자체를 강화시키면 게임 플레이 전체에 영향을 줄 수 있어 (특정 형태 공격 데미지 2배, 상점 가격 인하 등등)깨알같이 아이콘 길게 클릭하면 설명나오게 만들었어 ㅋㅋ어떤 강화를 가지고 있나 확인창도 만들고3-3 카드 강화창이 창에서는 카드를 파괴, 강화를 할 수 있게 했어필요없는 카드를 덱에서 삭제하거나 카드를 강화해서 다양한 효과를 줄 수 있어이것도 다 랜덤으로 떠 근데 지금은 데이터를 조금만 넣어서 같은 것들이 많이 나온거야돈 주면 새롭게 카드랑 강화를 뽑을 수 있게 해놨어 여기선 본인이 가지고 있는 카드들을 확인 할 수 있게 해놨지3-4 회복소전투중에 체력을 잃게되면 자동 회복이 아니고 회복소에서 돈을 내고 회복해야해지금 구현중인데 적들이 함정카드를 강제로 추가하는 방해공작을 하는데 그 카드들을 없애주는 기능도 할꺼야또 1회용 버프를 주는 기능도 지금 구현중이야4. 게임 화면적을 선택하고 게임이 시작되면 플레이어는 일정 수의 카드를 받아(덱에 따라 강화에 따라 달라짐)그럼 그 카드를 위의 9칸중 한곳에 등록 할 수 있어등록을 위한 룰은1. 숫자7 한 장 이상2. 같은 숫자카드 3장 이상 2-1. 5장을 동시 등록 2-2. 모두 같은 모양 등록 2-3. 5장을 모두 같은 모양 등록3. 연속된 숫자카드 3장 이상 3-1. 5장을 동시 등록 3-2. 모두 같은 모양 등록 3-3. 5장을 모두 같은 모양 등록4. 이미 등록되어 있는 같은 숫자카드와 같은 숫자카드 1장 이상 4-1. 모양까지 같음5. 이미 등록되어 있는 연속된 숫자카드와 연속된 숫자카드 1장 이상 5-1. 모양까지 같음이렇게 등록 할 수 있고 난이도에 따라서 적에게 다른 데미지를 줄 수 있어그리고 추가로 밑의 경우로 추가 데미지를 줄 수 있어1. 연속으로 3번 이상 등록2. 등록 칸이 빙고를 이룸3. 등록 후 손패가 없음이런 방식으로 데미지랑 등록 방식을 보여줄꺼야이렇게 카드를 등록해서 손패가 부족해지면 드로우하고 필요없는 카드는 버려가면서 진행하는 방식이야1턴에 지정된 횟수를 전부 소모하면 턴을 종료하고 플레이어는 데미지를 받아게임 클리어는 적 체력을 0으로 만들기게임 오버는 본인 체력이 0, 지정된 턴수를 오버, 덱에 카드가 없음 이렇게야이 후엔 적의 방해공작을 구현할꺼야 아까 말했던 함정카드 또는 7을 등록할 수 없다던가 특정 구역에 등록하면 데미지를 주거나카드를 볼 수 없게하던가 이것저것 생각하고 있어이번에 아이패드로 빌드해서 주변사람들 플레이 시켜줬는데 평이 좋았어서 기분이 좋아5. 마무리퇴근하면 틈틈히 2~3시간씩 만들고 있어 여기까지 한 달하고 2주 정도 더 지났네파일 리스트 보면서 오우 많이했다 뿌듯해하고 있어 ㅋㅋ이제 몇 주만 더 코딩하면 프로토타입은 끝날꺼 같아다음 개발일지는 UI싹 바꿔서 볼만하게 올게 끔찍한 그래픽 미안했어 더 열심히 할게 ㅋㅋ이 글이 너희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파이팅이야!
작성자 : MAYONEZU고정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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