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타를 대표하는 고성능 모델을 골라보자면, 어떤 차를 선택하실지 여쭤본다. 어떤 이는 토요타의 본격 고성능 쿠페 수프라를 떠오를 것이고, 어떤 이는 이니셜D로 유명했던 스프린터 트레노 혹은 코롤라 레빈을 떠올리기도 할 것이다. 그러나, 토요타에서 본격적으로 운전의 즐거움에 주된 초점을 맞춘 차가 존재했니, 그 차는 MR 시리즈다.
차 이름에서부터 알 수 있듯이, 미드십 기반의 소형 스포츠카로 그 기원은 1984년부터 시작이 된다. 1세대 AW11을 거쳐, 2세대 SW20, 3세대 ZZW30까지 거쳤던 MR 시리즈, 그중에서도 우리는 오늘 3세대 ZZW30 혹은 MR-S로 불리는 2도어 로드스터를 알아보고자 한다.
글 권영범 에디터
본격 경량 로드스터로
변신한 MR-S
3세대 MR-S를 알아보기 전에, 그 모태가 되었던 MR-2는 이미 자동차를 좋아하는 이들이라면 한 번쯤은 들어봤을 법하다. 그러나, MR-S의 경우 생소하게 느껴질 사람들이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그도 그럴 것이 선대 모델들에 비해, 빛을 발하지 못하였는데, 그 이유는 먼저 나왔던 MR-2 모델들에 비해 실용성이 떨어지고, 선대 모델보다 가격대가 높게 책정되었기 때문이다.
본격적으로 출시하기 시작한 건 1999년, 마쯔다의 MX-5와 로터스 엘리스와 같은 경량 스포츠카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태어난 MR-S는, 1.8L 1ZZ-FE 자연 흡기 엔진을 장착하고 나타났으며, 최대 출력 140마력, 최대 토크 17.0kg.m라는 다소 빈약한 출력으로 세상밖에 나타났다. 그러나 996kg이라는 가벼운 공차중량 덕분에 각종 미디어에선, 주행 능력은 극찬받기도 했다.
그런데도 MR-S가 전작 모델들에 비해, 잘 알려지지 않은 이유는, 앞서 전술했다시피 마케팅과 가격 때문이었다. 경량 스포츠카의 컨셉 상, 젊은 고객층을 타깃으로 삼고 영업에 나섰어야 했는데, 가장 많이 비교했던 마쯔다 MX-5에 비해 비쌌던 것으로 확인되었다. 참고로 1999년 출시 가격이 한화로 2,000만 원대 수준이었다고.
그런데도, 1984년부터 2007년까지 가늘고 길게 이어졌던 이유는 가격에 비해 주행 능력의 잠재력이 높았기 때문이다. MR-S의 경우, 리틀 페라리라는 별명이 주어졌을 정도로 코너링 성능은 좋았던 것으로 평가되었으며, 상대적으로 저렴한 부품가격 덕분에 유지 보수 비용 측면에서도 메리트가 있던 것으로 평가되었다.
소형 스포츠카의
침체기를 못 버티고 단종
그러나, 1999년부터 전 세계적으로 자동차 시장은, 전고가 높고 넓은 SUV에 점차 시선을 돌리기 시작했다. 아울러 환경문제 또한 해를 거듭할수록 민감하게 받아들이던 시절이다 보니, MR-S가 설 자리는 점차 좁아지기 시작했으며 비슷한 성격의 토요타 셀리카 역시 일본 내수와 북미 시장 모두 판매실적이 줄어들기 시작했다.
토요타는 여기서 더 개선하진 않았다. 토요타 또한 세계 시장의 흐름을 따라가야 할 필요가 있었기에, 특별히 소형 스포츠카 시장의 침체기를 극복할 이유가 없었다. 아울러 고성능 모델 또한 MR-S 외에도 대체할만한 차들은 많았고, 방법 또한 많았기에 결국 2007년 토요타는 MR-S를 단종하기로 결정하였으며, 이후 토요타 내에서 새로운 미드십 구조의 스포츠카는 구경하기 힘들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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