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시인사이드 갤러리

갤러리 이슈박스, 최근방문 갤러리

갤러리 본문 영역

“요즘은 이런 차 없지...” 그 시절 드림카 BMW E30 M3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2.09.14 10:54:20
조회 267 추천 0 댓글 0

오늘날의 도로는 유려한 곡선과 복잡한 굴곡으로 가득하다. 이러한 풍경을 보고 있노라면 조금은 투박하더라도 인간의 원초적 본능을 자극하는 각진 디자인이 목말라진다. 그 시절 올드 카가 모두 비슷해 보인다지만, 저마다의 감성을 듬뿍 담고 있지 않은가. 그런 의미에서 오늘은 우리가 좋아했던 자동차, BMW E30 M3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자.

E30은 1982년부터 1991년까지 생산된 BMW 3시리즈의 플랫폼 명칭이다. BMW가 M3 모델을 도입한 최초의 플랫폼이기도 하다. E30을 베이스로 한 M3는 현재 전 세계 수많은 BMW 팬덤으로부터 단순 3시리즈를 넘어 BMW 역대 모델 중에서도 손꼽히는 걸작이라 평가받는다.

M3는 1986년 첫 선을 보였다. 1983년 출시된 메르세데스 벤츠의 W201 190E 모델의 대항마로 BMW가 심기일전 한 모델이기도 하다. DTM (독일 투어링카 마스터즈)에 참여하려면 5000대의 양산형 자동차를 생산해야 한다는 호몰로게이션 규정을 지키기 위해 5년의 개발을 거쳐 완성한 모델이다. 이에 따라 BMW 3 시리즈와 공유하는 부품도 도어와 루프가 전부라고 한다.

BMW에 따르면 E30 M3는 폐쇄형 2도어 모델과 스포츠 에볼루션, M3 컨버터블 모델 등을 합쳐 18,000여 대가 판매되었고 최초의 M3가 58,000DM(약 4천만 원)의 가격으로 시장에 출시되었지만 생산이 마무리될 시점에 시장 가격은 85,000DM(약 6천만 원)이었다고 전해진다.

BMW M3의 엔진은 의심할 여지 없이 직렬 4기통이었다. 당시 3 시리즈의 2리터 4기통 엔진을 베이스로 배기량을 2.3리터로 늘리고 4밸브 헤드를 통합한 S14B23 엔진(줄여서 S14 엔진)을 탑재했다. 강력한 흡기를 위해 BMW M1과 M6에서 쓰였던 직렬 6기통 밸브 트레인과 실린더 헤드 설계가 적용되어 뛰어난 성능을 낼 수 있었다.

처음 일반 도로용 M3는 최대 6,750rpm에 200 마력의 출력을 발생시켰다. 1,200kg의 가벼운 무게 덕분에 단 6.7초 만에 100km/h에 도달했고, 최고 속도는 235km/h를 기록했다. M3 엔진 성능은 발전을 거듭했다. 1987년 에볼루션 엔진을 장착한 M3 에볼루션(Evolution)은 215마력 및 최대 속도 243km/h였고, 1990년부터 600대 생산된 M3 스포츠 에볼루션(Sport Evolution)은 배기량이 2.5리터로 증가해 238마력을 내며 일반 E30 3 시리즈에서 가장 강력한 모델로 등극하기도 했다.

레이싱 측면에서도 E30 M3는 괄목할 만한 성적을 냈다. 독일 투어링카 마스터즈에서 경쟁자였던 벤츠 190E를 따돌리며 1987년과 1989년에 우승을 차지했고, 같은 그룹 A 규정을 따르던 유럽/영국/일본/호주 등 세계 각국의 투어링카 챔피언십, 뉘르부르크링 24시, 스파 24시 등에서 1,500회 이상 우승을 차지해 그 성능을 입증했다.

E30 M3는 DTM에서 정면 대결한 190E 이외에도 포드 시에라 코스워스, 닛산 스카이라인 GT-R R32 등과 함께 그룹 A 투어링카 시대를 대표하는 명 레이싱카로 남아있다. 특히 당시에 터보를 장착한 포드 시에라 vs 자연흡기 E30 M3 라이벌 구도는 명승부를 여러 차례 연출하기도 했다.

E30 M3는 특유의 콤팩트하고 이상적인 비율로 소유욕을 자극한다. 사각, 삼각, 원형이 디자인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보는 이로 하여금 직관적인 인상을 주고, 원초적 미의 기준을 일깨운다. 전체적으로는 박스 형태의 모양과 날카로운 직선이 조화를 이루며 BMW의 상징적인 샤크 노즈와 지금으로선 상상하기 어려운 소형 키드니 그릴, 그리고 엔젤 아이의 시초가 되는 쿼드 원형 헤드 램프도 디자인 포인트이다.

E30 M3의 디자인은 단순히 미적 영역이 아닌 성능을 위한 디자인이기도 하다. 사이드 스커트, 전후방 범퍼, 트렁크 리드, 그리고 리어 스포일러는 유리섬유 강화 플라스틱으로 제작되어 무게를 최대한 줄이면서도 유리한 50/50 무게 배분을 유지했고, C-필러는 공기 저항을 줄이기 위해 타 모델 대비 더 평평하고 넓게 디자인되었다.

E30 M3의 가격과 희소성, 역사, 상징성을 따지면 그 가치는 이루 말할 수 없다. 이를 알 수 있는 대목 중 하나가 바로 경매가. 지난 2020년 E30 M3(1988년식)는 ‘Bring a Trailer’ 경매에서 3억 4천여만 원에 낙찰되며 E30 M3 최고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니까 E30 M3는 절대로 ‘올드’하지 않다!


“요즘은 이런 차 없지...” 그 시절 드림카 BMW E30 M3
글 / 다키포스트
ⓒ DAKI POST,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콘텐츠 관련 문의 : 
dk_contact@fastlabs.co.kr


추천 비추천

0

고정닉 0

0

댓글 영역

전체 댓글 0
등록순정렬 기준선택
본문 보기

하단 갤러리 리스트 영역

왼쪽 컨텐츠 영역

갤러리 리스트 영역

갤러리 리스트
번호 제목 글쓴이 작성일 조회 추천
설문 SNS로 싸우면 절대 안 질 것 같은 고집 있는 스타는? 운영자 24/05/06 - -
1031 "그랜저급 일본 i30" 옆모습은 확실히 괜찮네 [2]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29 2204 4
1030 "화물차들 대격변" 기사님들 오열할 안타까운 상황 [3]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29 1158 0
1029 사이다 참교육 절실” 음주 운전자 때려잡던 경찰도 열 받은 ‘이 상황’ [18]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10 3184 5
1028 “수입차만 그러네?” 내 차 고장 났다고 착각하는 ‘이 부분’의 진실 [2]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10 1790 4
1027 “운전자 분노 폭발!” 과실 폭탄 맞는 ‘이 상황’, 법 고쳐라 난리! [4]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10 1664 1
1026 “의외로 잘 만들었네?” 거대 IT 기업에서 공개한 전기차, 본격 진출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5 354 0
1025 “잘 팔릴 가성비” 2천 짜리 현대차 ‘신형 전기차’, 올해 출시 예고 [8]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5 2565 2
1024 “제로백 3.4초” 00무덤 한국, 아우디 고성능 엔진 얹은 신차 출시 [20]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5 1626 5
1023 “현대차보다 좋네” 볼보 XC60, 차량 박살 냈더니 역대급 결과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5 317 3
1022 “무슨 생각?” 참교육도 맘대로 못하는 ‘이것’, 최근 역대급 빌런 등장 [12]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4 1763 3
1021 “나오면 비싸겠네” 특별 서비스 공개 제네시스, ‘이것’ 적용 외관 눈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4 329 0
1020 “확 질러?” 벤츠, 젊은 부부들 고민에 빠뜨릴 ‘이 차’, 공식 출시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4 311 0
1019 “이래서 갑자기 빨라졌네” 의외로 잘 모르는, 내 차 추월 기능 [8]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4 3127 2
1018 “오, 괜찮네” 누적 40만 대 돌파 G80, ‘이곳’ 달라진 신형 출시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4 279 0
1017 “병원 이송만 17명” 대낮에 벌어진 사고, 도로에 버스가 보행자를 왜? [1]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4 405 1
1016 “와, 이러면 되겠네” 운전자들 박수 칠 겨울철 ‘이것’ 교체 방법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4 249 0
1015 “기아 작정했네” 5년 만에 벤츠 지목, 상용 컨셉카 대거 공개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4 239 0
1014 1km 3천 원” 강남 15분 가능한 ‘이것’ 진짜 되면 무조건 이용?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4 234 0
1013 “속도제한 20km/h” 운전자들, 정부 무리수 아니냐 논란 [43]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1 2328 1
1012 “뭐가 달라?” 최근 인증 마친 ‘이 차’, 이대로 나오면 잘 될지 의문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1 247 0
1011 “마지막 1달 관건” 현대차 그랜저, 2년 만에 ‘이것’ 탈환 여부 주목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1 240 0
1010 “일단 기대해본다” 드디어 조사 착수, 미국처럼 ‘이것’ 한국도 가능?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1 234 0
1009 “성능 미쳤네” 타보면 풀악셀 유혹 빠질 수밖에 없는 ‘이 차’ 정체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1 249 0
1008 “도망? 3.3초면 끝” 마주치면 협조가 답, 특별한 ‘이 차' 정체 [4]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1 1495 2
1007 “이유 좀 알자!” 테슬라 ‘이 차’ 샀던 오너들, 차 박살 났다며 오열 [5]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1 1247 0
1006 “설마 했는데” KGM ‘이 차’ 오너들, 눈 내리자 또 이런다 한숨 [6]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28 896 2
1005 “단돈 14만 원!” 현대차 파격 결정, 이유 보니 ‘이 조건’ 때문? [1]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28 753 0
1004 “가격 좋다면 대박” 단종인 줄 알았던 코란도 이모션, 이것 달고 컴백? [1]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21 567 0
1003 “결국 벌 받았네” 빈 껍데기 차로 돈 번 ‘이곳’, 징역형으로 참교육 [5]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21 3081 5
1002 “이게 2억 대?” 가격 고민하던 오너도 욕심낼만한 신형 ‘슈퍼카’ 정체 [11]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21 2066 5
1001 “운전자들 대찬성!” 최근 늘어나기 시작 도로 위 ‘이 시설’ 정체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21 309 0
1000 “올해는 다르겠지" 어김없이 내놓은 국토부 겨울 대책, 잘하면 인정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21 247 0
999 "이왕이면 더 보여주지" 티저 공개 ‘이 차’, 뜻밖의 테스트 진행 눈길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21 247 0
998 “끄긴 했는데” 현대차 공장 화재, 당장 ‘이 차들’ 출고 괜찮을지 의문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21 718 1
997 “7천 짜리 끝판왕” 역대급 스펙 아우디 RS3, 감성 장난 아니네 [11]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21 1407 2
996 “와, 없으니 헷갈리네” 다니려니 애매한 ‘이곳’, 이렇게 지나면 됩니다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21 235 0
995 “연차 쓸까” 눈 비 예고 주말, 직장인들 벌써부터 월요일 출근 한 [18]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6 8168 5
994 “와, 답 없네” 참교육 당한 운전자, ‘이것’으로 과태료 맞고 오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6 341 1
993 “와, 이래서 걸린 거야?” 경찰청, 역대급 단속 카메라 도입 시작 [27]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6 8423 24
992 “거의 10년 치, X됐네” 배짱 튕긴 테슬라, 결국 맞이 한 결과는?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6 336 0
991 “드디어 인증 완료!” 기아 ‘이 차’, 뜻밖의 결과 인기 유지될지 주목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6 302 0
990 “신경 좀 쓰일 듯” 급발진 의심사고, ‘이것’만으로 리콜 가능해지나? [1]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6 474 0
989 “성공하면 가격 확 내린다” 테슬라, 현대차 긴장할 필살기 공개 [1]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5 482 0
988 “협약 위반? 노상관?” 쏘나타 택시, ‘이것’ 놓고 평행선. 이유는? [2]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5 1895 1
987 “전기로 64km” 싹 바꾸고 3천 후반 시작, 연비 끝판왕 이 차 정체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5 325 0
986 “G80? 이렇게 바뀐데요” 거의 4년 만, GV80과 같은 이것 눈길 [14]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5 2707 2
985 “지나갔네? 과태료 내세요” 의외로 잘 몰라서 신고당하는 ‘이 상황’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4 398 0
984 “경찰, 전부 잡는다 선언” 운전자들 아, 괜히 했나 오열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4 1069 1
983 “2억 대 차 성능 보소” 마일드 하브 얹고 국내 출시 앞둔 이 차 정체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4 307 0
982 “실적 상위 5위 안” 한국, 벤틀리 이번엔 럭셔리 끝판왕 이 차 출시 [2]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4 769 1
갤러리 내부 검색
제목+내용게시물 정렬 옵션

오른쪽 컨텐츠 영역

실시간 베스트

1/8

뉴스

디시미디어

디시이슈

1/2